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블루칩 경제정책 이야기

남들의 24시간은? 시테크 조사하기

                                                                                                                             출처 : 연합뉴스

시테크라는 말을 아시나요??

부족한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관리하는 것을 뜻하는데요.  통계청에서 이번에 시테크의 첫발! 내디딜수 있도록 2009년 생활 시간조사 (2차)를 오는 9월 9일~ 22일까지 전국4 ,050개 표본가구내 만 10세 이상 가구원을 대상으로 실시합니다.


여기서 생활 시간조사는 노동(), 학습, 가사, 이동(통근, 통학), 수면, 식사, 봉사, 여가 등 활동별로 시간구조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5년 주기로 시행되고 있는데요. 지난 1999년과 2004년에 이어 세 번째로 실시되는 올해 조사에서는 예년과 달리 계절적 요인에 따라 달라지는 국민들의 시간활용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년 2회로 나누어 실시되며, 이미 1차 조사() 3월에 성공리에 이루어졌습니다.

 

 또 이번 조사에서는 년간 변화되고 있는 국민의 생활패턴을 최대한 반영했는데요. 특히 사회적 네트워크 유형을 심도 있게 파악해 보기 위한 조사문항을 개발하고 국제비교도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를통해 국민들이 하루 24시간을 어떤 형태로 보내고 있는지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으며, 또한 여성의 무급 가사노동실태, 국민계정, 노동력분석, 여가생활 및 이동 등 삶의 질과 관련된 다양한 유형들을 분석하는데 기초자료로 사용된다고 하니.. 모두 참여하고 싶지 않나요??

 

 이번 조사 결과는  주요 계층 및 행동별 생활시간 활용 실태 등으로 분석해 오는 2010 3월에 공표될 입니다. 이번 통계조사를 통해 알수 있는것을 간략하게 정리하면요.

 

 ▶ 여성의 삶 파악

 가사노동, 아이돌보기, 쇼핑하기, 무급가족종사일 등에 할당되고 있는 시간을 측정하여, 무보수로 행해지는 가사노동의 경제적 기여도와 사회적 지위를 재평가할수 있는 통계를 알수 있답니다.

 

 ▶ 국민계정에 활용

 현재 대부분 국가의 국내총생산(GDP)은 총생산노동의 절반에 못 미치는 보수노동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실제보다 낮게 파악되고 있음. 이에 생활시간조사는 무보수가계노동시간의 측정을 가능하게 하므로 무보수 노동으로 생산된 재화와 서비스를 경제적으로 평가하는 자료가 된답니다.

 

노동력 분석에 활용

 임금 노동 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시간활용 형태를 보여줌으로써 국가의 노동력 활용실태에 대한 분석 자료를 제공하여 올바른 고용정책 수립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사회변화를 측정하여 정책수립에 활용

 근무시간대, 근무형태, 쇼핑시간대, 전화 및 통신 이용시간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정부와 기업이 사회변화에 대처하고 적절한 정책을 수립하는데 유용합니다.

 

여가생활 및 이동 및 삶의 질 파악

 여가시간 활용실태 및 취미생활에 관한 정보, 교육, 보건, 사회적 교제생활 등 다양한 사회지표 개발할 수 있는 기초자료 제공합니다

출처 : 통계청 블로그 "통하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