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스마트한 경제 이야기

'사지 않고 빌려 쓰는' 렌탈이 뜬다!!

대학 졸업 후 서울에서 자취 생활을 할 예정인 김민수 씨 (가명, 28세). 필요한 물건이 한 두 가지가 아닌데요. 갓 직장을 구한 김 씨는 필요한 물건을 모두 구입하기에는 돈이 턱없이 부족해 걱정입니다. 여기! 김 씨의 걱정을 싹~ 덜어줄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사지 않고 빌려 쓰는’ 렌탈(Rental)인데요~ 현재 세계적인 추세로 ‘렌탈 산업’이 뜨고 있습니다. 2006년 국내 렌탈 시장의 규모는 3조 30억 원. 지난해의 시장 규모는 어떠했을까요? 무려 10조원에 이릅니다. 5년 사이에 세 배나 성장한 것이죠.

 

급성장한 렌탈산업, 이유는?


첫째, 계속되는 불경기의 영향으로 가계 구매력이 약화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구매’보다는 ‘사용’의 개념으로 소비 패턴이 변하고, 렌탈 시장이 급성장하게 된 것이죠. 게다가, 짧아진 신제품 주기와 전체 가구의 50%를 넘어선 1, 2인 가구 증가 현상이 급성장에 한 몫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렌탈 산업이 호황기를 누리게 되면서 ‘품목’이 다양해졌습니다. 아시다 시피 국내 렌탈 시장 초창기에는 방문 업체들의 정수기, 비데 같은 생활용품들로 한정되어 있었는데요. 하지만, 경기침체가 계속되면서 고가제품구매를 망설이는 소비자들의 증가로 초기 비용을 줄여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겠다는 전략으로 대형유통업체들도 렌탈 시장에 뛰어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상품들을 빌려쓸 수 있을까요?

 

관리도 함께, 매트리스 렌탈 : 베개, 이불과 같은 침구류와는 다르게 매트리스는 쉽게 세탁을 할 수가 없죠? 공기청정기, 연수기, 정수기에 이어 매트리스 렌탈도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살아 있는 생물을 빌려준다고? : 화분, 애완동물 등 살아있는 생물도 빌리는 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집에 화분을 두고 싶지만 주기적인 관리가 힘든 사람들을 위해 수시로 푸릇푸릇한 화분으로 바꿔준다고 하네요. 애완동물의 경우, 가족들 간의 의견 차이로 분양 결정이 힘들 때 최소 2주 정도 대여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대여기간 동안 입양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합니다. 보통 대여 중 95%가 분양으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가발도 렌탈 대상으로 : 가발. 요즘 헤어스타일을 자주 바꾸는 젊은 세대들이나 중요한 모임 때 가발이 필요한 중년을 대상으로 하는 가발 대여 서비스도 있습니다~

 

장난감 사달라고 떼쓰지 마세요~ :  어렸을 적 기억을 되새겨 보면, 부모님께서 생일, 어린이 날 등 기념일에 선물로 장난감을 사주셨던 기억이 있는데요. 이제는 장난감도 렌탈이 가능합니다. 어린이들이 쉽게 실증을 느낀다는 점에 착안해 매달 소정의 비용을 내면 아이들이 원하는 장난감으로 교체해준다 합니다.

 

 

어떠셨나요? 과거에는 주로 구입대상이었던 매트리스, 화분, 애완동물, 가발, 장난감.... 이제는 빌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겨우 이 정도 물건들만 렌탈이 가능한 것일까요? 아닙니다.




 

한 웹사이트는 국내 모든 렌탈 업체들의 정보를 망라해 소비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행사용품에서부터 컴퓨터, 악기, 사무용품, 공구, 의류 등 거의 모든 카테고리의 물건들이 대여 가능합니다. 이렇게 렌탈 품목이 워낙 다양해져가고 있어 ‘마누라, 자식 빼고 다 빌려드립니다’ 라는 말도 있다하네요.


보시는 바와 같이, 과거에는 렌탈의 대상이 고가인 전자 제품이나 일시적으로 필요한 제품으로 한정되어있었다면 현재는 거의 모든 상품 군이 렌탈의 대상이 되고 있는데요. 그런 이유는 위에 언급된 경기 악화와 여러 복합적인 원인으로 소비 패턴이 과거의 ‘구매’에서 ‘사용’으로 변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직접 구매하지 않고, 저렴한 가격으로 빌려서 다양한 제품들을 ‘사용’하고 싶어 하는 것이죠.


최근 환경 보호에 대한 규제가 엄격해지고 있는 가운데 ‘렌탈 산업’은 환경 보호에 큰 도움이 되는 산업이기도 합니다. 필요할 때 빌려 쓰고, 한 물건을 돌아가면서 다른 사람들과 같이 씀으로써 자원 절약이 가능하고, 산업쓰레기 증가를 막는다는 것이죠.

 

어떠셨나요? 경기 불황 속에 뜨고 있는 렌탈 산업. 이제는 직접 구입하지 않고도 거의 모든 물건을 사용할 수 있답니다. 합리적인 소비도 가능하고~ 환경도 보호하고~ 여러 모로 좋은 렌탈 산업~ 이제는 렌탈이 소비 문화로 자리를 잡아가면서 머지 않아 자주 쓰지 않는 상품과 서비스도 렌탈 품목이 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