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희망이 된 경제 이야기

"참신함을 팝니다~" 청년가게에서 희망 키우기

대학생들이 많이 다니는 신촌역 명물거리에 서울특별시 청년창업센터 졸업기업 전시판매장-꿈꾸는 청년가게라는 간판이 달린 아기자기한 매장이 하나 있습니다. 신촌지역에서도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이 곳에 적힌 세상에 없는 아이디어를 파는 가게라는 문구가 지나가는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데요.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특별한 매장인 것 같은데
, '청년 창업 센터는 무엇인지? 그리고 졸업기업 전시 판매장이라고 하면, 졸업 작품을 파는 매장인지?' 등등 몇 가지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호기심 많은 기자는 결국 매장 안으로 들어가 봅니다.

청년창업가 키우는 곳
꿈꾸는 청년가게는 서울시와 서울산업통상진흥원이 청년창업1000프로젝트를 통해 창업에 성공한 청년창업가들의 판로 지원을 위해서 문을 연 졸업기업 전시판매장입니다. 청년창업 1000프로젝트를 통해서 1년 동안 맞춤형 지원프로그램을 받고 창업은 했지만, 졸업 후 낮은 인지도와 판로 개척의 어려움 등으로 성장이 둔화되는 졸업기업의 고충을 덜어주고자 마련된 곳이라고 합니다.


꿈꾸는 청년가게는 신촌역 3번 출구(연세대 방향)에서 명물 거리 사거리(현대 유플렉스 맞은편) 길 건너기 전 오른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 연중무휴 (, 추석 제외)로 운영되며 판매전문가(VMD)가 있어서 상세한 제품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잇(it)' 아이템을 한 눈에
저도 이 곳에 방문해서 제품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듣고, 꿈꾸는 청년가게의 의미를 알 수 있었는데요. 우선! 이 곳에 비
치되어 있는 제품을 몇 개 소개하겠습니다.



에이치와이인터내셔널 기업의 장어가죽 제품들입니다
. 장어 가죽이라는 것이 매우 생소한데요, 장어 가죽은 양가죽보다 연하고 소가죽보다 1.5배 질기며 가격이 싼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현재 꿈꾸는 청년가게에서도 불티나게 팔리고 있는 제품이며 이미 동남아로 수출중이라고 하니 써보고 싶은 욕심이 생깁니다.



 
리사래빗 기업의 친환경 옥수수 티셔츠입니다. 환경을 생각하는 아이템으로 일반 화학 섬유보다 몸에 좋은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무엇보다 매립 시 80일 만에 100% 분해가 된다고 하니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자라면 꼭 한번 방문해서 찾아주세요!



폐현수막 가방으로 잘 알려진 터치포굿의 제품들도 입점해있습니다
. “단 하나뿐인 지구, 단 하나뿐인 당신, 단 하나뿐인 가방, 그러나 더 많은 나눔이라는 모토를 가지고 다양한 기부 활동을 하는 사회적 기업입니다. 터치포굿은 현수막 등 버려지는 재료를 수거해서 친환경세제로 세탁하고 자활단체 및 우수한 기술을 가진 국내 영세작업장에서 제품을 제작, 판매하여 환경관련 이슈에 기부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꿈꾸는 청년가게에 입점해 있는 상품들의 판매를 통해서 아토피를 겪는 아이들을 지원해준다고 하니 세상에서 하나뿐인 가방도 사고 좋은 일도 하는 일석 이조의 기쁨을 누릴 수 있겠네요~



마지막으로 소개할 제품은 장성이엔씨 기업의 '지압종결통'이라는 제품입니다. ‘창업이라는 것이 어려운 것만이 아니고 괜찮은 아이디어만 있으면 해볼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드는 제품인데요, 우리가 평소에 볼 수 있는 지압기구들을 한자리에 모아서 세트로 판매하는 아이디어 제품입니다 

매장을 찾은 김지영(대학생, 23)씨는 신촌에 이런 아기자기하고 예쁜 가게가 없었는데, 무심코 들어온 이 곳에는 생각보다 굉장히 다양한 상품들이 있어서 좋다"며 "무엇보다 상품의 질에 비해서 가격이 저렴한 것 같아서 좋다. 돌아다니다 보니 창업한 사람들의 졸업 제품인 것 같은데 많은 사람들이 찾아서 홍보가 잘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주변 친구들에게 꿈꾸는 청년가게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는 약속까지 해줬네요^^


"세상에 하나뿐인 물건을 살 수 있는 기회, 놓치지 마세요~"
[현장 인터뷰] 김용연 서울산업통상진흥원 김용연 대리

-꿈꾸는 청년가게를 소개하면서 청년창업 1000프로젝트를 언급하지 않을 수가 없는데요. 간략히 청년창업 1000프로젝트에 대해서 소개해주세요.

"청년창업1000프로젝트는 서울시와 서울산업통상진흥원이 기획한, 일반 실업률은 약3.5%이지만 청년 실업률은 약 7.2%에 달하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만든 프로젝트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1000개의 기업을 양성하는 프로젝트로 사무실과 사무집기를 무상제공해주며 심사를 통해서 100만원까지 월 창업 자금을 지원하고, 3000만원까지 저금리로 대출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무엇보다 창업과 관련된 교육, 이를테면 사업자 등록부터 계약 관련 업무, 멘토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해줍니다." 

-꿈꾸는 청년가게의 수익창출과 배분과정이 궁금한데요.
"꿈꾸는 청년가게는 위탁 판매점입니다. 판매에 대한 일정 수수료를 갖고 나머지는 기업체에 돌려주는 시스템으로 수익이 배분됩니다. 가격은 각 기업체에서 결정 하고 저희 청년가게는 10%의 수수료를 가지게 됩니다. 수수료 10%는 꿈꾸는 청년가게의 운영비로 사용하며 운영비보다 많은 수익을 벌게 되면 서울시로 다시 환원하게 되어있습니다."
 



-신촌에 있어서 강남이나 지방에 계신 소비자분들은 접근하기가 힘들 수 있겠네요. 
"현재 신촌점이 1호점인데 3호점까지 증축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온라인 위탁 판매를 위해 준비 중입니다."
 
-꿈꾸는 청년가게에 입점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절차를 가져야 하나요? 
"청년가게의 모든 제품들은 청년창업 1000프로젝트를 졸업한 기업들의 제품들입니다. 제품이 입점하기 위해서는 우선 청년창업 1000프로젝트를 졸업해야 하고, 입점 공고 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소비자의 만족을 위해서 전문가의 심사를 통해서 입점업체를 선정하며 현재 83개 기업 200여개 상품이 입점 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청년창업가와 소비자를 위한 팁을 알려주세요. 
"창업가를 위한 팁 : 아이템은 좋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청년창업가분들, 창업 교육이 필요한 데 막막한 분이 계시다면 청년창업1000프로젝트에 꼭 지원하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20~39세의 청년 창업가를 대상으로 관련 교육 및 모든 지원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그 이상 연령의 장년층 프로그램도 실시하고 있으며 대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기획 중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소비자를 위한 팁 : 현재 꿈꾸는 청년가게의 상품들은 가격대가 낮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꿈꾸는 청년가게의 기업들이 입소문을 타면서 메이저 유통업체에까지 입점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 2~3년 후에 가치 있는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미리 만날 수 있는 기회이며 이 세상에 하나뿐인 특별한 제품들을 가질 수 있는 기회라고도 생각합니다."


저도 취재를 마치고 와이키키 기업의 미소교정기를 구매했습니다. 이처럼 꿈꾸는 청년가게에는 정말 독특하고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물건들이 저렴한 가격에 소개되고 있습니다. 



꿈꾸는 청년가게는 희망을 주는 가게입니다.
청년창업가들에게 꿈을 실현하도록 희망을 주며
젊은이들에게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태우게 합니다 

돌아오는 주말, 가족과 함께 꿈꾸는 청년가게를 방문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