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스마트한 경제 이야기

종류도 다양한 쿠폰들, 내 맘대로 골라 쓴다

새해물가가 비상이 걸렸다는 소식이 심심찮게 들립니다. 국제 원당과 원맥 가격의 지속적인 상승세로 설탕은 이미 상승한데 이어 밀가루 값도 오를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밀가루와 설탕을 주원료로 하는 가공식품업체들은 제품가격 인상을 검토중입니다. 이렇게 식료품 상승 뿐만 아니라 공공요금까지 오를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내년도 서민들의 가계살림이 팍팍해지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점점 가벼워지는 지갑을 위해 조금이라도 아끼고자 멤버쉽카드나 쿠폰, 할인행사 등 다양한 방법으로 똑똑한 소비를 하고 계실텐데요, 이중에서 모두가 잘 알고 널리 이용되는 쿠폰의 종류에 대해서 한번 모아보았습니다.


◈ 남녀노소 모두가 아는 대표적인 쿠폰

① 신문, 잡지 쿠폰

(출처 : 네이버 디지털 아카이브)

많은 분들이 흔히 접해보셨을텐데요, 일간지나 잡지를 통해서 발행되는 가장 대표적인 쿠폰입니다. 과거에는 신문과 잡지를 통해 쿠폰들이 발행됐습니다. 소비자는 쿠폰란에서 필요한 쿠폰을 오려서 쓸 수 있었습니다. 시대가 변하면서 인터넷이 널리 퍼지고 정보매체가 다양해지면서 과거에 비해 발행되는 양이 줄었지만 여전히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② 무가지 쿠폰

(출처 : 네이버 이미지)

젊은 유동인구가 많은 명동, 대학로, 강남 등의 길거리에서 무료로 배포되는 쿠폰지입니다. 배포되는 지역내 점포들을 대상으로 쿠폰이 발행됩니다. 쿠폰에는 점포에 대한 기본정보(위치, 운영시간 등)도 제공되고 있어 손쉽게 매장을 방문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무가지에는 단순히 쿠폰만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 젊은이들이 관심 가질만한 정보(화장품, 피부관리, 감기예방법 등)와 운세, 추천 맛집, 인물 인터뷰 등 흥미있는 컨텐츠들을 담고 있어 약속장소에서 친구를 기다리거나 심심할 때 부담없이 보고 즐길 수 있습니다.


③ DM 쿠폰

(출처 : 네이버 이미지)

백화점, 대형마트, 홈쇼핑 등등 유통업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으로 우편을 통해 발송됩니다. 회사에서는 쿠폰 사용률을 높이기 위해 소비자의 소비패턴이나 고객등급 등에 따라 차별화함으로서 유용한 마케팅 도구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DM쿠폰은 주로 멤버쉽 회원들을 대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회원들에게만 쿠폰이 제공돼 전단지 상에 없는 할인상품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DM쿠폰 외에도 E메일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쿠폰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④ CMS 쿠폰

(출처 : The CMS Street)

매장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쿠폰입니다. 예전에는 CMS쿠폰 모음으로 신문 한 페이지가 가득 채워진 걸 종종 볼 수 있었습니다. 요즘에는 주로 대형마트 입구 주변에 설치된 쿠폰모음판이나 상품진열대에서 꺼내 쓸 수 있습니다. 해당상품은 주로 커피, 과자, 음료 등 식료품과 샴푸, 세제 등 생활필수품과 소모품 위주로 발행되고 있습니다.


⑤ OK캐쉬백

(출처 : 네이버 이미지)

누구나 한번쯤은 모아보셨을 OK캐쉬백입니다. 캐쉬백 쿠폰은 직접적으로 가격을 할인해주진 않지만 제품에 인쇄된 포인트쿠폰을 모아 적립하면  현금처럼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캐쉬백 쿠폰이 한창 떠오르던 2000년대 초반에는 동네마트 곳곳에서도 쉽게 OK캐쉬백 모음판을 볼 수 있었습니다만 아쉽게도 요즘에는 대형마트에서 주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차곡차곡 포인트를 모아 쓰는 재미에 캐쉬백 쿠폰 제품으로 골라 사는 매니아층도 있습니다.


요즘 떠오르는 쿠폰

① 소셜커머스 쿠폰

(출처 : 각 사 홈페이지)

‘50% 쿠폰‘, ’반값 쿠폰‘으로 많이 알려진 소셜커머스 쿠폰입니다. 여기에서 '소셜커머스'란 상업적인 용도로 SNS를 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단 하루 특정 상품을 50% 이상 싸게 구입할 수 있는 할인쿠폰을 판매하는 업체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업체들은 제품이나 점포에 대한 상세한 사진과 함께 성능, 가격, 구성, 분위기 등을 블로그처럼 친근한 어투로 고객들에게 정보를 제공합니다. 발행되는 쿠폰의 종류를 보면 음식점 쿠폰이 가장 많습니다. 이외에도 헤어샵, 카페, 공연, 학원, 운동기구 등의 여러 제품도 다루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쿠폰을 사용한 소감을 후기에 남겨 다른 고객들에게 소감이 어땠는지, 추천인지 비추천인지 등 소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참고할 수 있습니다.


② 쿠폰 어플


(출처 : 네이버 이미지)

스마트폰에서도 쿠폰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앱스토어를 통해서 다운받을 수 있는 코코펀과 아이쿠폰의 경우, 업체 홈페이지와 무가지를 통해서 제공되는 쿠폰을 휴대폰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쿠폰은 트위터나 메일, 휴대폰 다운로드를 통해 손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소셜커머스 쿠폰들을 한데모아서 볼 수 있는 어플로 번거롭게 홈페이지를 찾아다니지 않고 손쉽게 원하는 쿠폰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③ QR코드와 쿠폰

(출처 : 아웃백 홈페이지, 네이버 이미지)

스마트폰 사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스마트폰을 이용한 쿠폰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어플에 이은 새로운 쿠폰으로 QR코드와 결합한 쿠폰을 들 수 있습니다. QrooQroo, 스캐니, 에그몬 등 QR코드 리더기를 활용해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쿠폰을 제공하는 형식입니다. 한 예로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를 들 수 있는데요, 아웃백 홈페이지 메인에 게시된 QR코드로 모바일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할인쿠폰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쿠폰들을 상황에 맞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