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스마트한 경제 이야기

20대, 통장관리 위한 '필수 3단계'가 있다!

20대, 대부분 처음 사회에 발을 내딛는 나이입니다. 처음으로 사회에 나가 자신의 힘으로 돈을 버는 나이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자신이 번 돈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나중에는 후회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큰돈을 처음 만져보기 때문에 어떻게 관리해야하는지를 모르는데요. 어떻게 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자산을 관리할 수 있을까요?

20대에게 돈 관리의 정석은 바로 '통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테크의 시작은 통장관리로 시작해서 통장관리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특히 20대는 아르바이트, 취업 초반 비교적 낮은 월급 등의 이유로 수입이 적은 데 반해 등록금이나 데이트 비용, 기타 교육비 등에 따른 지출이 훨씬 많을 때입니다. 그만큼 '돈이 모이는 창고'인 통장정리가 중요하다는 말이겠죠? 그럼 통장관리! 어떻게 시작할수 있을지 알아보았습니다~

 

STEP 1. 내 돈을 정확히 알자

통장을 관리하려면 첫 번째, 내 돈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20대에는 처음으로 큰돈을 만져보기 때문에 내 지출이 얼마나 되는지 계산 해보지 않습니다. 자신의 지출, 수입을 알지 못한다면 돈을 헤프게 쓰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내 돈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한 행동입니다.

내 돈을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가계부 쓰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가계부를 쓴다면 자신의 지출, 수입을 정확히 알 수 있고 어느 정도의 지출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도 대학에 들어와서 처음으로 용돈을 받으면서 생활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가계부를 쓰지 않고 이것저것 사다보니 내가 어디에 돈을 썼는지 기억도 나지 않고 보름도 안돼서 용돈을 다 쓰게 되었습니다ㅠㅠ 그런 일이 있은 후로는 용돈을 받으면 용돈의 지출 목적을 분명히 하고 가계부를 꼬박꼬박 쓰다 보니 나중엔 비상금을 만들어 적금까지 넣을 수 있는 정도로 용돈관리가 쉬워졌습니다.

STEP 2. 돈의 '목적'을 만들자!

두 번째, 돈의 목적 만들기입니다. 내가 돈을 왜 모으려는 건지, 어떻게 쓸 것인지 정확하게 정해 놓아야 합니다.

내가 결혼자금을 만들기 위해 돈을 모으는 것인지, 유학을 가려고 돈을 모으는 것인지 돈의 목적을 명확히 해야 돈을 모을 때 목표의식도 생기고 돈을 모야야 하는 이유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여행을 목적으로 적금을 넣고 있습니다. 적금에 목적이 생기니 무슨일이 있든 꼭 적금을 넣어야한다는 생각이 들게 되더군요. 혹시라도 '이번 달은 돈이 많이 필요한데 돈을 넣지 말까?' 하는 생각은 잘 안하게 되고요. 여러분도 사소한 목적이라도 만들어보세요! 돈 모으기 훨씬 쉬워질겁니다!

 STEP 3. 통장 쪼개기

세 번째, 통장 쪼개기입니다. 통장 쪼개기는 돈의 목적 만들기와 연결 될 수 있는데요.

급여통장, 지출통장, 투자통장 등으로 나누어 통장을 사용하면 됩니다. 급여통장을 통해서는 가계부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매달 수입이 고정적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자신의 소득, 지출에 대해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지출통장은 매달 나가는 휴대폰요금, 식비 등을 연결해 놓으면 자신의 소비를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투자통장은 유학통장이라든가, 결혼자금통장 등으로 나누면 목적을 정확히 정해 놓았기 때문에 쉽게 해약을 하는 일이 줄어들 것 입니다. 투자통장은 펀드라든가 이율이 높은 금융상품과 연계해 놓으면 더욱 더 좋겠죠?



지난 2007년 m방송의 한 경제코너에 출연한 조형기 씨는 당시 1000만원을 8개의 통장으로 쪼갰습니다. 일반 저축 통장 하나로 수입을 관리해오던 조형기는 당시 자문을 받아 천만원의 돈을 주식 펀드 채권 등 8개의 통장에 분산 투자를 시작했고, 그 결과 조형기씨는 11%의 수익율을 얻게 되었다는 사실~ 통장을 쪼개는 것만으로도 11%의 수익율을 얻게 되었다니 통장쪼개기의 힘을 아시겠죠?

 TIP. 20대를 위한 금융상품

여기서 한 가지 팁, 20대를 위한 금융상품은 뭐가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으로 청약종합통장이 있습니다. 청약통장은 다들 하나씩 가지고 있을텐데요 청약통장은 2년 동안 적금 식으로 돈을 넣은 뒤 1순위가 되면 아파트에 청약을 할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뿐만 아니라 청약통장은 연간 120만원까지 소득공제가 되기 때문에 20대가 가입하면 아주 좋은 금융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서울경제신문


한 시중은행에서는 20대만 가입할 수 있는 새로운 금융상품을 내놓기도 했는데요. 체크카드 혹은 신용카드를 전월 1회 이상만 사용한다면 수수료가 면제되는 금융상품도 있습니다. 타행 이체 수수료도 면제되고 매월 100만원 이하의 예금이 들어있다면 4.1%의 이자를 주기 때문에 20대가 가입하기 좋은 금융상품입니다.

요즘에는 사회초년생인 20대를 잡기위해 20대를 위한 금융상품을 많이 내놓고 있습니다. 처음 고객으로 유치한다면 평생고객이 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20대 때의 돈 관리가 평생을 좌우한다는 말이 있듯이 20대 때의 돈 관리는 인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사회의 첫 발을 내딛고 독립하여 자신의 인생을 제대로 설계해 나가는 20대, 자산의 첫 걸음을 올바르게 내딛어야 하겠죠? 이것 저것 따져보고 자신의 자산은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똑똑한 20대가 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