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희망이 된 경제 이야기

착한 회사, 어디 가면 있나?

 



최근 인구, 가족 구조의 변화에 따라서 전통적으로 가족이 담당해왔던 많은 기능을 사회가 담당해야 하는 변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1인 가구의 증가, 저출산 고령화,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증대, 고용위기와 소득의 양극화 등은 사회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정부의 활동 이외의 민간기업과 제3부문에서 사회적 참여가 요구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와 같은 사회서비스의 수요 증가를 보완하기 위해서 사회적으로 다양한 대책이 모색되고 있는 가운데 사회적 일자리 창출과 사회적 기업 육성정책이 그 대안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회적 기업은 취약계층 보호라는 사회서비스 측면뿐만 아니라 고용시장에서도 상당한 촉매제 역할을 동시에 하고 있습니다. 오늘부터 저는 사회의 지속 가능한 유지와 발전을 돕는 착한 기업, 사회적 기업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1. 사화적 기업이란?


                                              출처 <부산시 인터넷신문>

사회적 기업은 기존의 기업과 같이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재화를 생산하여 판매하는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거나 조직의 목표를 이윤 추구에 두지 않고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며, 우리사회에 부족한 사회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는 조직체를 말합니다. 사회적 기업은 선진국에서도 2000년대에 들어와서야 활발히 논의되기 시작한 새로운 개념으로 나라마다 사회경제적 환경에 따라 발전 정도나 활동 형태가 다양합니다.  사회적 기업은 1990년대 이후 유럽에서 장기 실업의 구조화로 인한 고용창출의 필요성에 대응하여 고안되었습니다. 유럽에서의 사회적 기업은 다양한 이름으로 정부의 지원아래 지속적으로 설립이 되었습니다. 이탈리아에서는 ‘사회적 협동조합으로’ 벨기에에서는 ‘사회적 목적의 회사’ 등으로 불리기 시작했습니다. 사회적 기업의 특징은 나라마다 협동조합, 협회 등 법적 형태가 들고, 기업적 조직으로 활동하며, 이윤은 분배되지 않고 단체의 사회적 목적 달성을 위해 재투자되고, 주주가 아니라 단체의 민주적 참여와 조직에 의해 사업운영이 결정이 됩니다.
   
  
2. 사회적 기업의 역할
정부의 손이 닿지 않는 곳까지 사회서비스를 충족시키는 사회적 기업의 역할은 크게 보았을 때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지속 가능한 일자리 제공
- 사회서비스 확충에 적합
- 윤리적 시장의 확대
-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

사회적 기업은 취약계층에게 고용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이들을 일반 노동시장으로 이끕니다. 특히 여성, 고령자 등 취약계층에게 고용 친화적인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고 새로운 분야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 여성 및 은퇴자에게는 창업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지역사회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국가가 인식하지 못하는 신규 서비스 수요를 발굴하여 지역사회 맟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기에 지역사회 고용창출 및 복지 증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 기업이 발달하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성과 윤리성을 제고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기업이 발달하게 되면 일반 시민들이 기업에 대한 윤리적 기대수준이 높아지게되 새로운 윤리적인 시장을 확대해 갈 수가 있습니다.

3. 사회적 기업의 유형

다음으로는 사회적 기업의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적 기업은 크게 봤을 때 몇 가지의 유형으로 분류가 될 수가 있습니다. 성향에 의한 분류와 목표에 의한 분류로 나누어 볼 수가 있습니다.

-공공 부조형 사회적 기업 

먼저 사회적 기업을 단순히 빈곤층에 대한 시혜적 성격의 <공공 부조형 사회적기업>이 있습니다. 이 유형은 박애주의와 특별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시장을 혼합하여 만든 시장, 즉 사회적 기업 참여자를 위한 보호된 시장을 만들어 이들에게 복지급여를 제공합니다.
 정부가 주도가 된 오로지 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서비스이기 때문에 복지 의존성과 조세 저항 등의 문제가 제기될 가능성이 있으며 다소 경직된 경영 방향이 한계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친화형 사회적 기업
 
두 번째로는 사회적 목적을 갖고, 개인 및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한 역할을 담당 하는 지역사회친화형 사회적 기업 유형입니다. 이 유형은 유럽식 사회적 기업으로서 사회적 기업이 속한 지역사회를 위한 목적을 가지고 구성원들의 빈곤 탈피뿐 만 아니라 그 지역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또한 부족한 재원을 지역사회에 대한 지적 활동을 통해 얻고, 발생한 이익을 다시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기능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시장 친화형 사회적 기업 

마지막으로는 미국식 사회적 기업으로 대부분 비영리 조직으로 정의 되는 시장 친화형 사회적 기업이 있습니다. 이 유형은 새로우면서도 창조적인 무언가를 찾는 과정이며, 개인의 부를 증가하기 위해서나 또는 사회적 가치를 찾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혁신적인 형태입니다.
이 유형은 미국식 사회적 기업으로서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의 공익 활동 및 사회를 돕고, 그리고 자선을 위한 재정적인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1탄에서는 사회적 기업의 개념과 유형 그리고 등장배경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사회적 기업은 취약계층의 보호라는 사회서비스 측면뿐 만 아니라 고용시장에서도 상당한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다음 2탄에서는 이상적인 유럽과 미국의 사회적 기업을 비교하여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사회적 기업의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출 처 : <노동부>
       <사회적기업>
       <대구 경북 사회적 기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방안>
       <사회적기업을 통한 서울시 양극화 해소방안>
       <SDI정책 리포트>
사진출처 :
 < www.juliestudio.net>/<review.chosun.com

 

독자 여러분의 성원에 힘입어, 기획재정부 팀블로그 <몬이의 블루마블>이
2009 다음view 블로거대상에 경제부문 대상 후보자로 선정되었습니다.
현재 12.16까지 웹투표가 진행중입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각 부문별
블로거를 투표하실 수 있습니다. 더욱 최선을 다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클릭!>2009 다음view 블로거 대상 웹투표 하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