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스마트한 경제 이야기

주식초보, 차트 쉽게 보는 방법 3가지


개인투자자분들은 주식에 대한 정보를 캐이블TV, 인터넷 카페를 통해 얻는다고 합니다. 주식에 대한 특별한 지식이 없기도 하고, 이해하기 쉽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런 정보중에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차트에 관한 부분이지요.

많은 분들은 차트만 본다면 쉽게 돈을 번다고 합니다. 특히 급등차트를 찾아서 말이죠. 주식역시 매매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도 물량이 없는 상태에서 사려고 하는 사람만 있다면, 당연히 올라가겠죠. 틀린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간과한 것이 하나 있습니다. 주식은 현금화 하지 않으면 절대 돈이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차트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 1. 차트의 기본가정

어떠한 논리를 접근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가정을 살펴보는 일입니다. 주식 차트를 이용하여 투자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다음 가정을 꼭 한번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증권의 시장가치는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만 결정된다.
○주가는 지속되는 추세에 상당기간 움직이는 경향이 있다.
○추세변화는 수요와 공급과 관련이 있다.
○도표에 나타나는 주가모형은 스스로 반복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가정에 따라 차트는 약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회사 사정이 아닌 수요와 공급에 기인한다.’ 결국 회사가 부실해도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주가가 상승할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이것은 급등하는 주식을 찾는 투자자에게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 합니다. 흔히 말하는 ‘급등주’를 찾아투자하게 되는 것이죠. 실제로 급등주에 투자했다가 급락하는 경우로 인해 피해를 보는 투자자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급등하는 주식에 투자하기 전에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하며, 이유없는 급등은 이유없는 급락을 가져올 것이라는 사실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STEP 2. 차트의 예

#캔들차트

흔희 말하는 일본식 봉차트를 의미하며, 일본의 상인에 의해 만들어 졌다고 합니다. 초기에는 쌀 가격을 예측하는 기술로 사용되었으며 이후 발전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추세분석
 

                                                                                       [이미지 출처:우리투자 증권]

추세분석이란 가격이 움직이고 있는 방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항선과 지지선이 이러한 추세분석에서 주로 쓰입니다.

이동평균, 오실레이터, MACD, 스토캐스틱등 많은 기술적 분석의 지표들이 있으며 손쉬운 분석방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STEP 3. 차트를 알면 답이 보일까?

차트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기업분석에 의한 재무재표분석은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특히 회계를 이용하여 기업의 가치를 예측하고, 미래 사업에 대한 예상, 수익을 분석하는 방법은 일반인이 접근하기 어려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즉, 사전적인 지식이 필요한 분석에 대한 어려움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차트에 의존하는 투자방식들을 선호하게 되는 것이죠. 또한 차트 분석에 의한 효과를 무시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기본적인 재무분석은 실시간에 발생되는 사건을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이며, 차트의 경우 시장상황에 움직임을 읽을수 있다는 장점이 되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차트는 경우에 따라 해석하는 내용이 천차 만별입니다. 그리고 갑작스런 주가변동 과정에서는 설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도 문제점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요즘 인터넷 카페, 방송을 통해 차트분석을 알려주는 곳이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분석은 위와 같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절대 맹신하시면 안 됩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차트와 재무 분석의 적당한 혼용을 권합니다. 차트만 보면 급등하는 주식을 선호하게 되며, 추격매수를 통해 손실을 보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이성을 잃어버리는 투자를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주식에 관심이 있어 인터넷 카페등을 이용하시는 분들중에 '급등임박'이란 쪽지 혹은 메일을 많이 받아 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급등주라고 추천하는 주식이 있다면 절대 매수하지 말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사실 급등주를 타인에게 양보할 만한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요?

해석이 다양하기 때문에 그 만큼 부정확할 수 있는 약점을 가진 차트분석, 꼭 이성적인 판단을 마음속에 새겨 두시길 바랍니다.


이 정보가 유익하셨다면 <몬이의 블루마블>을 구독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