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스마트한 경제 이야기

홈페이지에서 '공짜로' 경제공부 하기!

경제를 처음 공부하실 때, 무작정 경제신문을 들여다보고 경제관련 도서를 읽으면서 이런 생각이 드시지 않았나요?
 

'대체 이게 무슨 말이야.......?'
 

제가 고등학생때, 경제를 처음 접하면서 느꼈던 생각입니다. 경제에 대해 무지했을 때, 무언가라도 해봐야겠다는 생각으로 경제와 관련된 것이라면 무엇이든 손에 잡아 보았지만 며칠 뒤에 포기하기 부지기수였습니다. 제 의지가 부족해서라기보다는 그 때는 경제에 대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요소들이 필요했던 것이었습니다.

 

혹시 지금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도 경제를 처음 공부하시나요?

그렇다면 제가 경제를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려 합니다. 물론 무료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골라서요~  오늘은 경제공부에 도움이 되는 홈페이지들을 소개할까 합니다!


하나. 기획재정부 어린이·청소년 경제교실


기획재정부에서는 어린이·청소년을 위해 ‘어린이·청소년 경제교실’이라는 경제교육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획재정부 어린이, 청소년 경제교실 바로가기

 

 

 

 

기획재정부 어린이·청소년 경제교실의 가장 큰 핵심은 ‘경제교실 플래시’입니다. 어린이와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짜여진 각각의 경제교실 플래시는 해당 연령에서 꼭 알아야할 경제관념들을 이해하기 쉽게 플래시로 담아 냈습니다.

 

무엇보다 ‘경제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 정말 추천하고 싶다고 느꼈습니다. 경제에 대해 어느 정도 개념을 알고 있거나, 학교수업 혹은 독학으로 경제를 미리 배우신 분들은 다소 쉽다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지만요.

 

 

 

 

 

 

 

둘. 한국은행 홈페이지에서 경제공부를?

 

한국은행 경제교육 사이트에서는 어린이·청소년뿐만 아니라 대학생, 일반인까지 모든 연령대가 경제를 접할 수 있는 ‘접근성’에 초점을 맞추어 콘텐츠를 갖추고 있습니다. 한국은행 경제교육 사이트 바로가기

 

 

 

 

기획재정부 경제교실과 비교해 보면, 같은 경제개념이더라도 심층적인 내용까지 다루고 있고, 기획재정부 경제교실의 경제플래시가 경제에 대한 ‘흥미를 자극시키는’ 면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한국은행의 경제이야기 따라잡기의 경제플래시는 학생들이 경제지식을 쌓는 ‘학습적’인 면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한국은행 경제교육 사이트를 추천하고 싶은 이유는 이 사이트만이 가지고 있는‘장기성’입니다. 한국은행 경제교육에는 ‘마일리지’제도가 있습니다. 한국은행 경제교육 속 각각의 콘텐츠를 즐길 때마다 일정 마일리지를 획득할 수 있는데, 이 마일리지를 모으면 모의 주식게임에 투자해 모의 주식체험을 하거나 한국은행 경제캠프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도 얻게 됩니다.

 

 

 

책보다 더 많은 지식이 샘솟는 경제교육 사이트!

 

혹시 경제가 어렵게 느껴지시나요? 경제신문을 읽으면서 경제에 대해 부담감을 느끼시나요?
책, 문제집 등 딱딱하게 경제를 공부하시나요?

 

지금부터는 다 같이 경제교육 사이트를 통해 재미있게 경제를 배워보는 게 어떨까요? 어쩌면 책, 신문에서는 접할 수 없던 경제지식들이 홈페이지 안에서 샘솟고 있을 수도 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