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희망이 된 경제 이야기

알뜰! 따뜻! '설 민생안정 지원대책' 살펴보세요~

명절만 되면 더 오르는 물가. ‘올해 제수 용품 차리는 데 얼마나 들까?’

각 가정마다 고민이 아닐 수가 없는데요. 조만간 돌아오는 설날, 오래간만에 그리운 얼굴들을 볼 수 있어 반가운 날이기도 하지만 많은 돈을 지출하는 날이라 살짝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어려움들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특히 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해 지난주『설 민생안정지원대책』을 발표 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이번 설날에 조금이라도 주머니 사정을 든든하게 할 수 있을지, 국민 여러분의 블루마블, 박민주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1. "그만 좀 올라라" 농수산물 가격, 고민 타파!

 

 

명절만 되면 왜 특정 품목의 가격이 그렇게 오르는 걸까요? 우리가 평소에 자주 먹는 인기 있는 생선, 채소 같은 경우 설특수 때 평소 가격의 2배를 웃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설 성수품, 개인 서비스 요금 등 특히 물가가 많이 올라가는 35개 품목을 일일이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여기에는 우리가 주로 먹는 농축산물,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범위를 보니 식재료부터 생필품까지 다양하네요~ 제수상의 단골 친구인 돼지고기나 전으로 굽는 명태, 찜으로 먹는 조기 등 설날만 되면 오르는 품목들이 전부다 포함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LPG, 휘발유 같은 생필품들도 포함 되었습니다.

 

 

2. 정부 비축 16개 주요 농산물을 농협, 수협에서 최대 30% 싸게!

 

 

설 기간 동안(1.28~2.8일) 16개 주요 농수산물을 평시보다 1.5배 이상 확대 공급합니다. 기간은 1월 28일부터 2월 8일까지 총 11일이며 전국 2591개소 농협, 혹은 수협 등에 ‘직거래 장터’ 혹은 ‘특판 행사장’을 개설해 시중보다 최대 30% 내려간 금액으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가격 정보도 동시에 된다고 하는데요. 그럼 그렇게 알뜰하게 구매할 수 있는 곳들은 어디인지 물어보신다면^^? 표로 정리해봤습니다.

 

 

 

 

이번 설에는 농협, 수협을 주목해야겠네요~ 기간도 센스있고, 할인율 또한 센스 있습니다. 우리 주부님들 많이 참고하셔야겠어요.


재래시장도 이번에 혜택이 꽤 많다죠? 재래시장에서 얻을 수 있는 혜택은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3. 제수용품의 필수 품목 6종 세트, 전국 30개 시장에 최소 8%에서 최대 46%까지 싸게~ 

  
전국주부교실중앙회의 조사에 의하면 4인 가족 기준으로 전통시장에서 물품을 구입하는 것이 대형마트에서 구입하는 것보다 약 14.6% 저렴하게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그런 의미에서 정부에서도 설을 맞아 재래시장에서 소비자들이 더욱 저렴한 가격에 성수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방안들을 선보였습니다.

 

정부비축 농산물 6종(조기, 갈치, 명태, 고등어, 월동 배추, 오징어)이 도매가의 70~90% 수준 할인 혜택! 거기에다 주차도 지원!

 

 

 

 

이밖에 농림수산식품부, 중소기업청, aT 유통공사, 수협, 축협 등 정부에서 관련 협의체를 구성해 전통시장의 비축물품 및 물량 확대를 추진합니다. 비싸기로 유명한 냉동 명태, 특히 설날만 되면 명태전용 포로 인기가 많아 가격이 더 치솟는데 전통시장에서는 시중보다 최대 14%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냉동 고등어는 최대 16%, 냉동 오징어는 18%, 특히 이맘 때 즘 되면 특히나 비싼 월동 배추도 46%할인 된 가격으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재래시장에 차 몰고 오셔서 많이 구입하고 가시라고 주차혜택도 제공하는데요~ 2월 1일부터 11일까지 전통시장의 주 정차를 허용하고 가격비교 할인행사를 개최합니다. 시중보다 싼 가격에 양질의 재료를 공급받을 수 있다니...이번 설날에는 할머니, 어머니 모시고 같이 재래시장에서 신선도 따져가면서 열심히 재료 골라야 되겠습니다. 물론 기사로 작은 아버지를 대동하고요^^!

 

이번 설날, 부처 합동 물가 안정책으로 건강도 챙기고 주머니 사정도 챙기고~ 이번 명절때는 고민하지 마시고 무조건 농협과 수협, 그리고 재래시장의 3가지 방법을 적절하게 이용하세요^^ 우리집은 식구가 적다, 그러면 근처 농협이나 수협의 직거래장터를 이용하시구요. 우리집은 대가족이다, 그러면 무조건 재래시장을 들러주세요. 지혜롭고 알뜰한 소비로 몸도 건강하고 마음도 평안한 명절 보내시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이번 설 민생안정 지원대책엔 소외 계층에 대한 지원내용도 빠지지 않았습니다.

 

경로당, 복지시설에 난방비를 지원하고 독거노인, 장애인 등 취약가구에 지속적인 난방쿠폰과 연탄쿠폰 등을 지원합니다.

 

뿐만 아니라 노숙인 무료 급식과 결식우려아동의 식사 지원을 설날당일을 포함해 3일간 진행하고, 공공기관의 자원봉사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다문화 가족 문화체험 행사 및 문화소외계층 대상으로 다양한 공연활동도 펼칩니다.

 

이렇게 다양한 정책, 여러 가지로 기대됩니다.

 

사실 요즘 날씨도 너무 춥고 얼어붙은 경기사정, 치솟는 물가 등 여러 가지로 어려운데요~ 마음만큼은 따뜻한 설날 보내신다면 좋겠습니다.

 

이번 정책이 생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바랍니다!

 

 

 

 

 

 

 

<설 민생안정 지원대책 주요내용 영상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