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길었던 방학도 다 끝나고 개강한지 한 달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다들 지난 겨울방학 어떻게 보내셨나요? 대부분의 학생들이 토익, 대외활동, 전공공부 등과 함께 아르바이트(이하 ‘알바’)를 하면서 보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저도 알바를 해보려고 여기저기 적당한 곳을 찾아본 적도 있고, 해본 적도 있지만 사실 생각만큼 쉽지 않았습니다. 시급 역시 최저임금을 기준으로 주는 곳이 많았고요.
그러던 중 알게된 사실! 이제는 알바를 교외가 아닌 '교내'에서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 제가 소개할 이야기도 바로 ‘교내에서 할 수 있는 알바’입니다.
학교 밖에서 하는 알바에 비해 시급이나 근무 환경이 더 좋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실제 교내 알바를 하고 있거나 했던 적이 있는 친구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교내 알바에 관한 기사를 구성해 보았습니다.
1.E대학교 국제 기숙사에서 근무를 했던 손예원 씨
Q.국제 기숙사에서 어떤 일을 했습니까?
A.기숙사 거주 외국인들에게 시설안내를 해주고 사생들의 입사나 퇴사관리를 했습니다. 또한 사무실 용품들도 대여했습니다.
Q.국제 기숙사에서 일을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습니까?
A.원래 한우리집이라는 국내 학생들을 위한 기숙사에서 생활을 했는데 그곳의 기숙사 사관 선생님의 추천으로 지난 1년간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Q.시급은 어떻게 되었습니까?
A.평일의 경우에는 시간당 5000원이었고, 5시 이후에는 7000원이였으며 주당 약 8시간 정도 근무했습니다.
Q.본인이 생각하는 교내 알바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A.우선 학교 수업 시간표에 맞춰 근무 시간을 정해주고 교내에서 일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통비가 별도로 들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안정된 상황에서 일할 수 있고, 시간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Q.교내 알바를 하면서 특별히 어려운 일은 없었습니까?
A.우리에게는 당연하고 상식적인 기숙사 규제사항을 외국인들이 이해하지 못 할 때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Q.교내 알바를 지원하려는 학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우선 교내 알바는 교외 알바에 비해 훨씬 효율적입니다. 자신의 전공을 살린다면 더욱 좋고요. 꼼꼼히 알아보고 지원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Q.마지막으로 교내 알바를 하기 위해 특별한 역량이 필요한가요?
A.국제 기숙사에서 근무를 했기 때문에 외국인들과의 소통을 위한 영어와 중국어 같은 구사능력이 요구 되었습니다.
위의 학생의 경우 자신이 갖고 있는 외국어구사능력을 통해 교내 알바를 할 수 있었습니다. 외국어에 자신이 있는 학생들이라면 교내 국제 기숙사 알바에 도전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만일 자신이 외국어를 잘하지 못하면 어떻게 하냐고요? 걱정하지마세요~ 교내에는 국제 기숙사가 아니더라도 우리가 알바를 할 수 있는 곳들은 많이 있답니다.
2. E대학교 교양교육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여예정 씨
Q.현재 교양교육원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습니까?
A.도서관에서 자료를 검색 해오거나 복사를 하고 전화를 받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화분관리 같은 일들도 하고 있습니다.
Q.교양교육원에서 일을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습니까?
A.학교 홈페이지에 올라온 공고를 통해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Q.시급은 어떻게 됩니까?
A.현재는 방학이라 월~금요일까지 주5이 근무를 하고 있고 10시에 출근하여 5시에 퇴 근을 하고 있습니다. 시급은 시간 당 6000원입니다.
Q.본인이 생각하는 교내 알바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A.우선 다른 알바에 비해 힘들지 않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특히 방학이라 일이 적은 편이라 활동량도 적고 공부와 병행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기력해질 수도 있 습니다.
Q.교내 알바를 하면서 특별히 어려운 일은 없었습니까?
A.교양교육원에서 함께 근무하시는 분들의 연배가 높으셔서 처음에는 대하기 어려웠지만 지금은 괜찮습니다.
Q.현재 교내 알바 외에도 까페에서 알바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두 알바에 대 해 비교를 해줄 수 있을까요?
A.교내 알바의 경우 단순 업무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반면, 활동적이거나 도전적인 일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까페 알바와 같은 활동 적인 일이 적합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만일 공부와 알바가 반드시 병행되어야 하는 경우라면 교내 알바를 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계속 E대학 학생들만 인터뷰하니 다른 학교는 교내 알바가 없냐고요? 아닙니다. 이번에는 타학교에서 교내 알바를 하고 있는 학생을 인터뷰해보았습니다.
3. S대학교 교내 연구지원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효선 씨
Q.현재 연구지원팀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습니까?
A.연구지원팀 직원들의 사무 보조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연구지원팀에서 일을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습니까?
A.원래는 일주일 단기 알바를 했었는데 연구지원팀 직원분의 권유로 방학이 시작되면서 본격적으로 풀타임 알바를 하게 되었습니다.
Q.시급은 어떻게 됩니까?
A.시급은 시간당 4500원입니다.
Q.본인이 생각하는 교내 알바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A.시간 활용을 잘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나름 좋은 경력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교내 알바를 하면서 특별히 어려운 일은 없었습니까?
A.바쁠 때는 업무가 막 몰려오기 때문에 업무만하다가 하루가 끝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Q.교내 알바를 지원하려는 학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시험기간 때 시간활용을 잘못하게 된다면 성적에 타격이 올 수 있으니 시간조절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위와 같이 3명의 교내알바 경험이 있는 학생들을 통해 교내알바의 장점에 대해 알보았는데요, 세상에는 쉬운 일이 없듯이 교내알바가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그러나 학교 밖에서 하는 알바보다 편하거나 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다가오는 새학기에는 교내로도 눈을 돌려 학업과 알바 모두를 성취할 수 있는 행복한 한 학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블루마블 경제이야기 > 희망이 된 경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FC바르셀로나,선키스트의 공통점은?...'협동조합' 알아보기 (0) | 2012.04.04 |
---|---|
'뽀로로 아빠' 최종일 대표가 들려주는 청년창업 이야기 (0) | 2012.04.03 |
샐러리맨 초한지 속 '여러분'은 누구? (4) | 2012.03.06 |
공생발전 위한 방법찾기! '2012 글로벌 코리아' 참관기 (0) | 2012.02.28 |
든든한 연금으로 노후를 튼튼하게! (0) | 2012.0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