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희망이 된 경제 이야기

'대학생 사교육' 당신의 생각은?


"교과서만 보고 공부했어요"
수능 시험이 끝나면 수능시험 전국 수석이 나와 상투적으로 하는 말들.. 다들 알고 계시죠? 사실일지도 모르지만, 많은 학생들이 학원, 과외등의 사교육을 받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사교육비'란 초중고등학생들이 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이외에 사적인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학교 밖에서 받는 보충교육을 위해 개인이 부담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통계청 자료를 보면, 우리나라 초중고등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각각 초등학교 24.5만원, 중학교 25.5만원, 고등학교 21.8만원으로 초중고등학교학생들은 평균적으로 월 24만원의 사교육비를 지출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과연 초중고등학생들만이 대학입시를 위해 사교육을 받는 것일까요?

주위를 살펴보면 방학을 맞이해 외국어점수를 위한 토익학원부터 시작해 자격증취득을 위한 학원, 동영상 강의를 듣는 친구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말이죠.

실제로 취업을 위한 대학생들의 사교육이 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취업포털 사이트 잡코리아가 최근 301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11년 12월 현재 대학생들의 연평균 취업사교육비는 279만원으로 전년도 265만원에 비해 5.3% 증가했다고 합니다. 사교육을 받는 분야는 외국어가 98%로 압도적으로 많았고, 그 뒤를 이어 전공교육이 70%가량이었다고 합니다.(한국경제신문 인용)

저 또한 이번 겨울방학 동안 어학점수 취득을 위해 토익학원을 다니고 있는데요. 저 뿐만 아니라 취업을 위해 사교육을 받는 친구들을 주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대학을 졸업해도 취업이 어려운 현실에서 대학생들은 높은 등록금 뿐만 아니라, 취업을 위한 사교육에도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정말 아이러니 하게도 중고등학생이 다니는 학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용돈을 벌어 자신의 취업을 위한 사교육을 받는 친구까지 볼 수 있었습니다.

 취업을 위해 왜 이렇게 많은 사교육을 받아야 하는 것일까요? 

 이러한 활동이 진정한 의미의 자기계발인지, 아니면 취업스펙을 위함인지 의문이 가기도 합니다.
 그래서 주위 친구들 중 취업을 위한 사교육을 받은 경험 유무와 대학생 사교육에 대한 생각을 간단히 물어봤습니다.

case # 1 CFA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친구



1. CFA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이유는?
⇒ 취업경쟁에서 나만의 특화된 노력을 보여주고 싶고, 소지자 또한 적기 때문에 취업 시 이점이 있을거라 생각한다.
 외국유학을 통해 금융분야를 공부할 때 도움이 될거라 생각하여 CFA 자격증을 취득하려 합니다.

2. 자격증 취득준비를 위해 소요되는 비용은?
⇒ CFA 협회 가입 및 시험신청을 위한 $985와 인터넷 강의를 포함한 책구입비용이 100만원 가량 된다. 대략 합쳐서 200만원 정도 된다.

3. 대학교육 외 취업사교육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
⇒ 치열한 취업시장에서 나만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 대학성적만으로 신입직원을 뽑기에는 객관성이 떨어지지 않나.


case # 2  취업을 위한 사교육을 거의 받지 않은 친구


1. 취업을 위한 사교육을 받아본 경험이 있나?
⇒ 금융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10만원 가량을 들여 동영상강의를 들은것 외에는 사교육을 받지 않았다. 어학점수 같은 경우도 혼자 독학해 목표점수를 취득했다.

2. 취업을 위해 대학교육 외 사교육을 받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 취업을 위해 어학점수나 금융 자격증등을 취득하는데 꼭 학원 또는 동영상 강의 등의 사교육이 필요하지는 않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학원과 같은 사교육이 어학점수와 자격증 취득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줄 수는 있지 않을까?


case # 3 하반기에 금융권에 입행한 친구

1. 취업 전까지 사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나?
⇒ 25만원 가량을 들여 AFPK를 취득했다. 또한 한 달에 학원비가 20만원 가량인 토익학원을 3달 정도 수강했다.

2. 이미 취업이 된 입장에서 대학생들의 사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 취업시장에서 고스펙을 요구하고, 1차적으로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한다. 자신이 취약한 분야는 사교육을 받는다면 효율적일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높은 등록금에 취업을 위한 사교육까지 대학생들이 지출하는 비용이 너무 많은것은 사실이다.


이외에도 토익, 자격증 뿐만 아니라 자기소개서 첨삭을 위해 상당 비용을 지불하는 친구들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힘들고 불확실한 취업시장에서 자신을 능력을 좀더 어필하기 위함일 것입니다.

높은 등록금에 취업을 위한 사교육까지, 대학생들은 부모님의 어깨를 무겁게 해드리는것이 너무나 죄송스럽기만 합니다. 

기사를 작성하며, 초중고등학교의 사교육 대책 뿐만 아니라 대학생들의 취업을 위한 사교육에 대한 대책도 마련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간절히 가지게 되었습니다. 
 
오늘도 '취뽀'를 위하여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대학생들, 모두 화이팅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