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희망이 된 경제 이야기

공공기관 채용박람회 첫 날 이야기 "취업 선배들의 값진 조언을 들었어요~"


벌써 겨울방학이 시작되고 올 한 해가 다 지나가고 있습니다~
대학생 가운데 취업을 앞두고 열심히 준비하고 계신 분들에게 얼마전 귀가 번쩍! 눈이 반짝! 떠지는 소식이 하나 있었는데요!

바로 지난 12월 19~20일 양일간 서울 삼성동에 위치한 코엑스에서 ‘2011 공공기관 열린채용정보 박람회’가 개최됐다는 사실입니다~ 저는 19일에 이 박람회에 다녀왔는데요, 이번 박람회는 기획재정부의 주최, 한국 조세연구원의 주관 그리고 고용노동부의 후원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행사는 양일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되었는데도 겨울방학 때문인지 많은 사람들로 넘쳐났습니다. 이번 박람회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등록을 하거나 현장에 가서 등록을 해야만이 박람회장에 출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경우 사전에 등록을 하지 않고 방문해 현장등록을 했습니다. 특히나 이번 박람회에는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구직자들의 취업을 위한 유용한 프로그램과 정보들을 많이 볼 수 있어 의미가 있었습니다~

104
개의 공공기관의 인사담당자와 입사 선배들이 각 기관의 부스에서 컨설팅 형식으로 취업 준비생들과 구직자들에게 채용정보를 제공해주었습니다. 저도 함께 참석한 친구와 함께 산업은행 부스에서 직접 채용상담을 받아보았는데요, 대기자들이 굉장히 많아 줄을 서서 기다려야 했습니다. 이는 산업은행뿐만이 아닌 타 공공기관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이러한 광경을 보며 공공기관이 취업 준비생들에게 얼마나 인기가 있는 직장인지 다시 한 번 깨달았습니다.






저희에게 상담을 해주신 분들은 산업은행의 신입행원들은 공공기관에 들어가는 데 유용한 정보들을 많이 제공해주셨습니다. 특히 자기소개서의 중요성이나 필기시험 공부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었습니다.

아쉬웠던 점은 제가 이제 3학년이 되는 학생이라 취업에 대해 아는 정보가 별로 없어서 구체적인 질문들을 할 수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래서 행원 분들께서 아직 나이가 어리니 금융과 관련된 공부와 경력을 더 쌓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입사준비를 하라는 조언을 들었습니다^^

이러한 기관별 채용상담 이외에도 다양한 부대행사들이 진행되었는데요, 구직자들의 취업에 대한 궁금증 해소를 위한 1~2년차 입사선배들이 취직관련 노하우를 전해주고 1:1로 질의응답을 해주는 1:1 멘토링과 입사서류 컨설팅, 면접화술 컨설팅, 이미지 메이킹 컨설팅 등 취업에 필요한 3가지 분야에 대해 전문가 컨설팅도 진행되었습니다.

입사서류 컨설팅의 경우 합격을 부르는 이력서 작성법 및 호감가는 사진촬영눈에 띄는 자기소개서 작성요령이렇게 두 가지 강좌가 진행되었습니다. 면접화술 컨설팅에서는 성공면접을 위한 보이스 트레이닝’, ‘나만의 특별한 1분 자기소개 스피치’, ‘신뢰를 주고 호감을 얻는 목소리 코칭’, ‘패자부활전이 가능한 결정적 15’, ‘실전면접트레이닝 스마트 스피치 5가지 분야로 구성되어 성공적인 면접을 위한 컨설팅이 제공되었습니다.

이미지 메이킹 컨설팅의 경우에도 이미지 메이킹과 면접 스타일링’, ‘컬러진단’, ‘헤어, 메이크업 시연’, ‘호감을 부르는 표정과 자세’, ‘면접 동선에 따른 이미지 메이킹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러한 취업컨설팅은 일반적으로 사설기관에서 서비스를 받을 경우 비용이 많이 드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렇게 무료로 강좌를 진행해주니 구직자들에게는 매우 값진 경험이 되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지요~







공공기관 열린채용정보 박람회는 지난해에도 열렸고 앞으로도 계속 열릴 계획이라고 하니 이번에 참가하지 못한 분들은 다음 기회에는 꼭 참여하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이번 박람회에 참여하셨던 분들은 박람회를 통한 유용한 정보들로 원하는 공공기관 취업에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