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스마트한 경제 이야기

금리, 물가상승 이유만으로 올라갈까?

며칠 전 인턴을 하는 친구의 회사에 있는 식당에서 점심식사를 했습니다. 가격을 보니 예전 가격을 유지하고 있었지만 반찬의 일부를 한번 더 시킬 경우 1,000원~2,000원의 가격을 더 받는다는 안내문이 붙어 있었습니다. 자취를 하는 주위의 친구들 중에서도 2월에 들어서면서 돼지고기와 야채값이 많이 올라 살 엄두가 나지 않는다는 고충을 털어놓곤 합니다. 이렇게 서민들의 삶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는 물가 상승률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이루어져야 할까요?

물가상승과 금리의 관계
상승률은 금리와 연관지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높은 물가 상승률이 지속될 경우, 시중 금리와 물가 상승률을 뺀 실질 금리가 마이너스 금리가 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이죠. 예를 들면 시중 금리가 3%대 일 경우, 물가 상승률이 4%대라면 실질 금리는 -1%대가 됩니다.
즉, 시중 은행의 자유 입출금 통장에 일정량의 돈을 넣어 는다면 시간이 지나도 원금와 이자를 더한 총액의 가치는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이렇게 실질 금리가 마이너스 금리가 되는 것을 막기 위해 한국은행은 금리 인상을 추진하기도 합니다. 금리를 인상하게 되면 자연스레 CD(양도성 예금증서)와 같은 시중 금리가 따라 오르기 때문에 실질 금리가 마이너스 금리에서 벗어나게 되고, 시중에 흐르는 자금이 은행으로 흘러 들어가서 경기 과열을 막아 물가 상승률을 억제하는 방향으로 가게 됩니다.

 이처럼 물가 상승률과 금리는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물가 상승률을 들여다보면 금리정책이 앞으로 어떠한 방향성을 보이게 될지 예측해볼 수 있지 않을까요?

 금리정책이 어떻게 진행될지 예측하기에 앞서 물가 상승률의 급격한 오름세를 분석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높은 물가 상승률의 첫 번째 원인으로는 국제 원자재 가격이 오르고 있고, 두 번째로는 상대적으로 낮은 금리 정책을 취하는 선진국에서 풀린 풍부한 돈이 원자재 시장과 신흥국 시장으로 흘러 들어가 인플레이션을 부추기며,  세번째로는 한국의 GDP 갭이 플러스로 전환했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그러면 세 가지 원인에 대해서 하나씩 분석을 해볼까요?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과 물가와의 상관관계
국제 원자재 가격을 간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다우존스 상품지수와 중국 및 인도의 급격한 수요 증가로 인해 가격증가를 가장 높이 보이는 농산품 수입물가지수를 살펴보겠습니다.
다우존스 상품지수란 미국의 다우존스 사가 매일 발표하는 미국상품 가격지수인데, 물과 선물(先物)의 2가지 지수가 있습니다. 지수의 구성은 금, 은, 동, 목재, 쇠고기, 돼지고기, 커피, 설탕, 콩, 소맥, 옥수수, 면화 등 12개 품목이 있는데, 이들을 동일한 가중치로 계산해 산출합니다.



 위의 그래프는 농산품 수입물가지수와 다우존스 상품지수를 나타내는데, 2005년 지수를 100으로 기준했습니다. 다우존스 상품지수의 경우는 2008년도 금융위기가 일어나고 최고로 오른 수준인 246.55에 못 미치지만 현재 238.81을 기록하며 상승세가 상당히 가파른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1월달 물가 상승을 부채질하는 야채값 폭등과 관련해서는 농산품 수입물가지수를 고려해야 합니다. 중국과 인도의 경제 성장에 따른 식품재에 대한 급격한 수요 증가와 함께 중국 내 밀 생산의 80%를 담당하는 중국 6성에서 200년만의 가뭄이 찾아오고 기후 온난화로 인해 국제 농산품 생산량이 감소하는 등 여러 원인으로 인해 수입 농산품의 가격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파란색 실선이 농산품 수입물가지수를 가리키는데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죠? 이처럼 우리나라가 대부분을 수입하는 밀과 옥수수와 같은 농산품 가격이 더욱 오르게 된다면 이는 서민들의 먹거리와 관련된 물가를 급등시킬 여지로 작용하게 됩니다.

 다우존스 상품지수에 포함된 유가의 향방 역시 중요하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원유 순유입국으로서 유가가 급격히 오르거나 상당한 폭으로 오르게 되면 유가 상승분이 소비자에게 전가되면서 상품 가격이 올라가기 때문에 고스란히 물가 상승률에 유가가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죠. 아래의 그래프는 여러 가지 원유의 지수를 나타냅니다.

 WTI(서부텍사스산원유) 현물만 분석을 하자면, 2008년도 금융 위기 때 유가가 급등하며 국제 경기를 뒤흔들 정도로 그 상승폭이 심각했습니다. 당시 WTI 현물의 최고점은 배럴당 140.03달러였습니다. 
그리고 2011년 1월 WTI 현물은 배럴당 92.22달러로, 유가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가격대로 비치지만 2009년 1월부터 상승세가 지속적으로 이어오고 있음을 고려한다면 유가의 상승여력 역시 무시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유가가 100달러를 돌파하고도 지속적으로 상승하게 되는 모멘텀이 생긴다면 이는 곧바로 물가상승률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게 되는 것이죠.

 선진국 저금리 정책과 물가와의 관계

2008년도 금융위기가 일어나기 전까지는 세계 대부분의 국가가 고금리 정책을 취하고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2007년도까지 경기가 과열 추세에 있었기 때문에 많은 국가들은 거품이 끼어 있는 경기를 식히기 위해 고금리 정책을 펼친 것이죠.
위의 그래프를 살펴봅시다. 선진국 중 몇몇 국가를 선정해 2007년 8월 기준금리와 2010년 12월 기준금리를 비교해놓은 그래프를 보면, 기준금리간의 격차가 심하다는 사실을 느끼실 겁니다.
실제로 2007년 8월 선진국의 금리는 2.00%대 초반에서 5.00%대 후반까지 높았지만 금융위기가 터지고 경기가 상당히 어려워지자 지속적으로 금리를 낮추며 저금리 정책으로 전환합니다. 점점 낮아지던 금리는 2010년 12월에 이르러서 0.5%대에서 1.5%대에 이르는 수준에 머무르게 되죠.
이렇게 저금리 정책을 펼치기 시작하면 은행에서 자금을 차입해 시중에 투자하는 기업 또는 사람들이 늘어납니다. 즉, 자금의 유동성이 커진다는 것이죠. 선진국에 머물던 풍부한 유동성이 펀더멘털이 우수하거나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평가돼 있는 신흥국으로 흘러들어가면서 신흥국의 인플레이션을 압박하거나 풍부한 유동성이 국제 원자재 시장으로 흘러들어가게 되면서 원자재 가격 투기 세력으로 형성돼 원자재 가격 상승을 더욱 부채질합니다.



위의 그래프에서 신흥국의 금리 상황을 살펴보면 2007년 08월과 2010년 12월 사이의 기준금리간 큰 차이가 없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진국의 저금리 정책과는 달리 신흥국은 기준금리를 금융 위기 이전으로 정상화시켰기 때문에 선진국의 풍부한 유동성이 신흥국으로 들어올 수 밖에 없게 된 것이죠.
간단한 예로 미국의 거대한 자본가가 미국 은행으로부터 연 이자율 0.25%로 1,000억 달러를 빌렸다고 가정해봅시다. 이 자금을 만약 신흥국 중 한 나라인 브라질에 투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투자 방식은 다양하지만 단순하게 브라질의 시중 은행 중에 건전한 재무성을 띤 은행의 예금으로만 투자하기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그렇게 되면 미국의 자본가는 브라질의 어느 은행 계좌로 자신이 미국에서 차입한 1,000억 달러를 거치하기만 해도 연 이자율 11.25%로 미국 시중 금리에 비해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연 이자율 11% 정도의 이득(브라질 연 이자율 11.25% - 미국 연 이자율 0.25%)이 생기게 되는 것이죠. (여기서 세금과 환율으로 인한 변동 사항은 제외합니다.)
이러한 논리로 선진국의 풍부한 유동성이 신흥국으로 흘러들어가게 되면 신흥국은 선진국의 자금을 떠안게 되고 결국 신흥국의 시장에서 돈이 넘쳐나게 돼 인플레이션을 더욱 부추기는 것입니다.

 이러한 유동성의 흐름에 따라 주요 국가 소비자 물가지수가 어떻게 변해왔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2008년도 금융위기 이후 미국의 소비자 물가지수가 주춤했다가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일본의 소비자 물가지수는 오랜 기간의 디플레이션으로 인해 별다른 변동이 없으며 중국과 한국은 금융위기 위후 빠르게 2007년도 수준으로 소비자 물가지수를 회복하고 오히려 그보다 높아진 상태입니다. 현재 이 그래프에서 한국의 소비자 물가지수가 가장 급격히 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죠? 그만큼 한국의 물가 상승률이 과도하게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GDP와 물가와의 관계  

 위의 그래프를 분석하기에 앞서 GDP 갭의 정의를 확립하고 넘어가도록 할까요?
GDP 갭이란 실제 GDP 성장률을 잠재 GDP 성장률로 뺀 수치를 의미합니다. 잠재 GDP 성장률이란 한 국가의 노동이나 자본 등의 자원을 최대로 활용했을 때 유지되는 실질GDP(물가 변동성을 포함한 GDP, 물가 변동성을 포함하지 않는 GDP는 명목 GDP라 합니다) 신장률로서, 한 나라 경제의 최대성장능력을 말합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특정 년도의 잠재 GDP 성장률이 3%라고 한다면 우리가 가진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경제를 성장시키고 생산량을 늘리는 정도가 전년 대비 3%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실제 GDP 성장률이 잠재 GDP 성장률보다 높은 경우는 어떠한 상황이라고 판단할 수 있을까요? 이는 과다수요상태입니다. 쉽게 풀이하자면 특정 기간동안 한 나라가 가지고 있는 자원을 최대한 이용해 100이라는 총생산량을 만들어냈다고 가정했다면 실제 특정 기간동안 그 나라가 120이라는 총생산량을 만들어내게 된 것이죠. 예상하지 못한 요인이 적용돼 초과로 20이라는 생산량이 발생한 것입니다. 그만큼 경기가 과열된 상태이기 때문에 20이라는 잉여생산량으로 인해 인플레이션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위의 그래프를 보면 2010년도부터 GDP 갭이 플러스로 전환해 2011년까지 지속적으로 플러스 수치를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010년부터 2011년 현재까지 국내 경기에 과열이 오고 있으며 모든 상품 가치에 거품이 끼어있을 수 있다는 방증으로 해석할 수 있는 것이죠.

 지금까지 소비자 물가가 오르고 있는 세 가지 원인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분석했습니다.
그러면 소비자 물가 상승률과 기준금리간의 상관관계는 과연 있는 것일까요?
아래의 그래프를 통해 알아봅시다.

 파란색 실선이 소비자 물가 상승률을 의미하는데, 유심히 보시면 2008년도에 5.9%까지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유가 폭등과 원자재값 폭등으로 인해 발생한 것인데요. 이렇게 급격히 상승한 소비자 물가 상승률로 인해 그 당시 우리나라의 경제는 풀이 꺾이며 하락세에 있었습니다.

따라서 2008년부터 정부는 경제성장률이 그해 5월부터 0.3%대로 떨어지는 것을 확인하고 경제가 급격히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기준금리 인하 정책을 펼쳐 경기 활성화에 힘씁니다. 2008년 9월부터 2009년 2월 사이에 기준금리를 3.25% 만큼 하락시키고 2009년 5월부터는 경제 성장률이 2.4%대에 도달하면서 우리나라의 경제는 다시 회복 궤도에 오르게 됩니다.

과도한 물가상승률이 있었지만 기준금리를 더 이상 인상시키지 않고 낮아진 경제성장률을 잡기 위해 정부는 결국 기준금리 인하 정책을 펼치면서 경기를 활성화시키는데 성공한 것이죠. 즉, 2008년 당시 정부는 물가상승률이 높더라도 기준금리를 인상하지 않는 선택을 했습니다. 

현재의 상황을 살펴볼까요? 2010년도 국내의 유수 대기업은 올해 초에 "2011년에 채용과 투자 규모를 어느 해보다 늘리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반해 위의 그래프를 보면 2010년부터 분기별로 경제성장률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인해 2010년의 경기는 좋았지만 2011년은 2010년에 비해 낮은 경제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그러한 추세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물가 상승률을 잡기 위해 경기에 찬물을 끼얹는 기준금리 인상 카드를 쓰기도 애매하게 됩니다. 

또 한 가지 우리가 유심히 보아야 할 점은 2008년도 이후 기준금리가 2007년 수준으로 정상화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2008년 4월 당시 물가상승률은 4.1%대였습니다. 이 당시 물가상승률 역시 유가와 원자재 가격 폭등으로 인해 가파르게 상승 중인 상황이었지만 기준금리는 5%로 유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하게 2008년도와 현재의 수치만을 가져와 비교하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2008년과 2011년은 각기 다른 상황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죠. 2008년도와 달리 현재 선진국 기준금리가 평균 0.5%대를 기록하며 상당히 낮은 금리 정책을 펼치고 있다는 점과 경제성장률 역시 2008년도 수준을 따라가지 못하는 점이 기준금리 인상에 있어 상당한 압박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정부가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인지는 아무도 예상할 수 없습니다.

위의 두 가지 원인을 통해서 정부는 어떠한 금리정책을 펼치게 될까요? 전망한다면 기준금리를 2007년 수준으로 회복하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단기간에 정부가 기준금리를 인상한다면 가계 부채 이자율이 상대적으로 높아지면서 가계에 부담을 주게 되고, FDI(외국인 직접 투자) 역시 줄어들게 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정부가 단지 물가 상승률이 높다는 이유로 기준금리 인상을 선택하는 논리를 펼칠지는 앞으로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