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희망이 된 경제 이야기

'경제'에 관심있는 고교생들 모여라! - 전국 고교생 경제한마당

한국 청소년들은 굉장히 우수합니다. 의무 교육을 마친 만 15세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실생활 상황과 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 소양이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읽기, 수학, 과학 분야별로 평가하는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에서 세계의 유명 교육대국들을 제치고 당당히 상위권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2006년 PISA 나라별 순위)

하지만 우리나라 교육은 다소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편중돼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사회에 나가서 실용적으로 써먹을 수 있는 학문이나 여러 것들을 제대로 배우지 못하는 게 현실입니다. 특히 요즘 청소년들이 가장 놓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경제'입니다. 수능시험용 경제는 이론적인 측면을 배우는 것이기 때문에 현실 경제와는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우리가 이론적으로만 배운 경제로는 흔히 말하는 '경제적'인 사람이 될 수 없습니다. 실질적인 경제 문제를 직접 접해보고 생각해봐야 비로소 경제적인 마인드를 키울 수 있습니다.

이런 현실 속에 기획재정부와 KDI(한국개발연구원)가 주최하는 '전국 고교생 경제한마당' 행사가 새로운 경제 교육의 해결방안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는데요. 이 행사는
청소년에게 경제에 대한 관심을 유발하고 이를 통해 학교 경제교육을 활성화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경제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한 인적자원 양성의 기초를 마련하기 위해 전국 고교생의 경제실력을 겨루는 대회인 것입니다.

2004년 2월, 1회 대회 개최 이후 총 48,828명의 고등학생들이 지원해 이 중 32,723명이 응시할 정도로 이미 많은 고등학생들이 거쳐갔는데요. 올해도 내년 1월 15일에 열릴 8회 대회를 위해 현재 참가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주최 측에서 공개한 시상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인 원

시 상 내 역

개인상

대 상

1명

기획재정부장관상, 장학금 600만원

금 상

2명

대회장상/한국경제교육협회장상, 장학금 400만원

은 상

8명

후원기관장상, 장학금 200만원

동 상

50명

대회장상, 장학금 30만원

장려상

응시인원의 5%

대회장상, 부상

단체상

대 상

1개교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 학교발전기금 500만원

우수상

16개교

대회장상, 시․도 교육감표장, 학교발전기금 100만원

장려상

16개교

대회장상, 시․도 교육감표장, 학교발전기금 50만원

지도교사상

50개교

시․도 교육감상 또는 대회장상, 부상

참가 접수는 인터넷과 우편을 통해 신청 할 수 있습니다.

                                             (KDI에서 운영하는 click 경제교육 홈페이지 http://click.kdi.re.kr/index.jsp)


위의 사진에서 보듯이 KDI 경제교육 click 홈페에지에 들어가거나 혹은 KDI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참가접수를 하거나 우편으로 접수할 수 있습니다. 

(130-740)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회기로 49 KDI 제8회 전국 고교생 경제한마당 진행본부 앞

위 주소로 참가 신청서를 보내면 됩니다.(마감일인 10일 소인까지 인정되니 이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한편 KDI에서는 지금까지 열린 대회의 기출문제를 모두 홈페이지에 올려놓고 있는데요. 저번 대회에 기출됐던 문제를 한번 볼까요?


위 기출문제는 KDI click 경제교육 홈페이지(http://click.kdi.re.k
r)을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주최 측에서 공개한 이번 대회 출제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또한, KDI는 경제한마당 역대 기출문제와 관련된 경제이론 및 개념을 좀 더 깊게 설명해 줄 수 있는 교육자료를 인터넷 강의 동영상과 '경제한마당 문제 및 해설' 책자로 제작해 서비스하고 있는데요. 이는 대회의 취지를 손상시키는 사교육의 폐해를 줄이고 경제교과서와 연계성 있는 교육자료의 개발로 학교경제교육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서입니다. 


비록 참가신청 기한이 얼마 남지 않았지만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평소부터 경제에 관심이 많던 고교생 여러분 꼭 참가해보세요. (~10일까지 입니다!) 여러분의 경제 상식도 늘리고 상금도 타고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