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스마트한 경제 이야기

아이폰으로 똑똑하게 결제하는 방법


요즘에는 현대인의 필수품이 되어가고 있는 스마트폰. 학생, 직장인등 직종을 가리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강의를 하는 사람들도 등장했는데요. 이들을 부르는 곳들이 얼마나 많은지 스마트폰에 대한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아이폰은 한국에 출시되기 전까지 많은 이야깃거리가 되었을 정도로 이슈였습니다. 다른 스마트폰보다 아이폰은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 아이튠즈를 통해 들어간 한국 앱스토어 -

처음 아이폰을 사신 분들이라면 가장 먼저 앱스토어(appstore)에 가입을 하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앱스토어는 아이폰의 어플리케이션이 등록되어 있어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초기 아이폰은 스마트폰이라는 이름이 무색할 정도로 기본적인 기능밖에 내장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자신만의 스마트폰을 만듭니다. 어플리케이션은 짧게 어플이라고도 줄여서 말하는데요. 어플은 크게 무료어플과 유료어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아이폰을 무료어플과 유료어플을 결재하는 과정과 어디서 요금통지서를 확인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어플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앱스토어 계정이 있어야 하겠죠? 계정을 만드는 방법은 크게 컴퓨터상에서 만드는 방법과 아이폰을 이용해서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절차는 거의 똑같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바로 우측 상단의 화면에서 어떻게 입력하는가 인데요. 화면에 카드를 입력하면 유료어플을 사용하실 수 있고, 입력하지 않으시면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쉽게 말하면 인터넷 쇼핑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출처 : 머니투데이 공식 홈페이지)

                                                      - 이런 카드들 가지고 계시면 OK! - 

카드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카드만 가능합니다. 몇 가지 카드로 나눌 수 있는데요. 마스터카드, 비자카드, 아메리칸익스프레스카드가 허용되는 종류입니다. 은행에 따라 조금씩은 다르지만 통상적으로 마스터카드나 비자카드는 통장잔고량이나 직업의 유무을 확인해야한다는 등 개설하기가 조금 까다로우니 미리 확인해두세요.                    

 

또한 기프트카드를 통해서 어플을 결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한국에서는 기프트카드를 구입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한국 앱스토어에서는 기프트카드를 쓸수가 없죠. 예를들면 미국에서 기프트카드를 사서 한국 앱스토어에서 구매를 할 수는 없고, 미국 앱스토어에서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미국 앱스토어에서 구매를 하려면 미국 계정이 있어야 하겠죠? 

어플을 구입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이튠즈를 통해 앱스토어에서 구입하거나 혹은 아이폰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아이폰에서 구매하실 때에는 가급적이면 Wifi존에서 구입하시는 게 좋다는 것입니다. 용량이 큰 어플 같은 경우에는 데이터용량이 꽤 많이 나오거든요. 저는 아이폰을 통해 구매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이폰을 통해 결재하는 과정을 간단하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 화면에 다음과 같은 앱스토어(app store)라는 아이콘이 보이시죠? 이 아이콘이 어플을 구매할 수 있는 앱스토어로 연결하는 아이콘입니다. 이 아이콘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화면이 뜨는데요. 지금 화면은 한국 앱스토어 화면입니다. 밑에 추천항목, 카테고리, 인기항목25, 검색, 업데이트라는 목록이 보입니다.


저는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북(book)코너에 들어가겠습니다. 기획재정부의 시사경제용어어플이 top free에서 1위에 링크되어 있네요.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해당 어플의 정보가 제공됩니다. 저는 이미 이 어플을 설치했기 때문에 우측 상단에 설치됨이라고 뜨지만, 아직 설치하지 않으신 분들은 free라고 뜨는데, 이를 클릭하면 install로 바뀝니다. 이를 클릭하면 아이폰에 받아집니다. 아주 간단하죠?



유료어플과 같은 경우에는 위의 그림처럼 free라는 란에 달러로 금액이 표시되어있습니다. 나중에 카드로 계산이 될 때에도 물건을 산 당일의 환율을 적용합니다. 원화가 아니여서 헷갈릴 수도 있으니 미리 환율을 계산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
한 유료어플을 결재할 때에는 무료어플과는 달리 조금 신중하셔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료어플은 클릭과 동시에 바로 어플이 구매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유료어플을 구매하실 때에는 다양한 리뷰나 lite버전(정식버전이 아닌 구매를 돕기 위해서 어플을 미리 이용해볼 수 있도록 만든 버전)을 미리 사용하고 구매하시는 것이 불필요한 어플의 과다구매를 막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lite
버전은 대부분 이렇게 아이콘에 lite라고 붙여놓음으로써 사람들이 알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어플을 구매한 후에는 자신이 오늘 어떤 어플을 구매했고, 총 비용은 얼마를 지출했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첫번째는 아이튠즈 앱스토어에서 구매내역에 들어가서 확인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두번째는 앱스토어에 계정을 만들 때 입력했던 메일주소로 날라오는 요금통지서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제목은 보시는 것과 같이 영문으로 되어있습니다. 이런 메일을 받으신 분들! 물론 그럴 일은 없겠지만, 스팸메일이 아니랍니다. 그럼 확인해보겠습니다.

 

 


저는 오늘은 무료어플만 구매했기 때문에 토탈금액이
0으로 뜹니다. 또한 구매한 어플의 이름도 볼 수 있어서, 어떤 어플을 구매했는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아까 구매했다고 뜬 시사경제용어사전의 이름과 함께 가격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 메일을 통해 바로 리뷰를 작성할 수도 있어서 편리하죠.

 

어렵기만했던 생소하기만 했던 아이폰 결재방법. 이제는 꽤 간단하게 할 수 있을 것같지 않나요? 유료어플을 살때나, 무료어플을 살 때나 이제는 똑똑하게 알아보고 사면 불필요한 과소비를 막을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