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스마트한 경제 이야기

대학생이 생각하는 iPAD의 진실 4가지



애플사에서 출시한 iPAD는 새 태블릿PC 명칭을 둘러싼 논쟁을 벌이며 지난해부터 전 세계 누리꾼들과 블로거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온라인 토론장을 뜨겁게 달궜습니다. 일부에서는 이 기기를 들고 편안하게 소파에 앉아 음악을 듣고, 영화를 볼 수 있을 기대에 휴대성에서 강력한 매력을 끄는 혁신적인 기기라 지지 하였고, 반대로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스마트폰의 확대판이라고 밖에 보이지 않는다’라는 의견을 가진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 갈 현재 대학생들의 iPAD에 대한 의견은 어떠할까요? 대학생들을 상대로 설문과 인터뷰를 통해 조사하여 의견을 4가지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I  iPhone → iPAD


애플이 아이폰에 이어 아이패드를 출시함에 따라 인터넷상은 이에 대한 의견 논쟁으로 시끄럽습니다. 아이패드는 기존에 출시된 아이폰의 뻥뛰기가 아니냐는 농담과 함께 넷북과 아이폰, 노트북 사이에서 도태될 가능성이 있다는 일부 의견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반대하여 대학생 A씨(24)는 “현재 아이폰을 이용하고 있다. 앱스토어에서 여러 컨텐츠를 이용함으로서 이 기기의 유용성을 충분히 느끼고 있다. 이처럼 앱스토어를 활용하여 풍부한 컨텐츠를 제공함으로서 이를 큰 장점으로 꼽는다면 아이패드는 IT시장에 충분히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된다.”라고 하였습니다. 다양한 의견들이 많은 가운데 앞으로 이 기기가 IT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P PRICE 가격

 

역시 대학생들이 생각하는 것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가격이었습니다. 애플사는 $499(한화 약60만원)라는 혁신적인 가격을 내놓았지만 속내를 들여다 보면, 위의 표처럼 3G 무선통신 지원여부에 따라 또 기기의 용량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며, 주변기기 구입에 대한 부담 때문에 구입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대학생 B씨(22)는 “아이패드는 휴대성을 극대화 하여 무선인터넷을 쉽게 사용할 수 있을 수 있다는 것에 가장 큰 이점이 있지만, 이를 이용시 한국에서 이용될 데이터 요금제가 부담스러울 수 있을 것이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이처럼 유용하지만 요금 때문에 멈칫된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아직은 아이패드가 한국에 출시될 때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나와있지 않지만 기기의 가격은 이용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사안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A ALTERNATIVE 대안

 

<사진출처: 삼성전자 홈페이지>

아이폰에 이어 ‘애플 신드롬’을 불러온 태블릿PC ‘아이패드’가 과연 기존에 있는 노트북이나 넷북의 획기적인 대안품이 될 수 있을까에 의문이 많았습니다. 한 정보기술 전문지의 설문조사를 보면 응답자 중 71%가 “이미 갖고 있는 노트북과 스마트폰으로도 충분하다”고 답하였습니다. 이 결과처럼 대학생들 또한 과제나 논문,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기존에 있는 노트북이 오히려 사용하는데 수월하며 태블릿PC인 아이패드로는 많은 한계를 가질 것이라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D DEVELOPMENT 발전

<사진은 아이팟 나노 5세대 이다.>

이제까지 애플사가 내어놓은 제품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2세대, 3세대 모델이 금방 나온다는 점이 있습니다. 이러다 보니 '애플 첫 제품의 사용자는 '베타 버전 시험자'라는 말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기능면에서 더 좋은 제품이 나올 것이기 때문에 서둘러 살 필요가 없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대학생 A씨(24)는 “아이팟을 구입하자마자 얼마 지나지 않아 기능과 용량 면에서 더 좋은 제품이 출시되자 후회감이 들었다. 현재 출시된 아이패드도 다음세대로 넘어가기 위한 하나의 시험기기가 되지 않을까?”라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의견처럼 현재 아이패드가 막 출시된 시기인 만큼 앞으로도 이 기기의 단점을 보완하여 더 좋은 제품을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기까지 애플사가 내어 놓은 아이패드에 대한 대학생들의 의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기기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과 부정적인 의견등 다양한 의견이 많이 있었습니다. 대학생들의 의견을 하나하나 살펴볼 때 아직은 아이패드가 애플사가 내놓은 또 하나의 “it기기”가 될지는 미지수 입니다. 하지만 컴퓨터라는 기기조차 어색했던 몇 십년 전을 생각해 보면 아이패드가 나오기까지 거쳐왔던 많은 발전을 토대로 앞으로의 무한한 길이 보입니다. 새로운 기기들의 출현이 앞으로 대한민국의 산업을 이끌어갈 현재의 대학생들에게 현재의 발전과 기술들을 기반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할 혁신적인 제품이 나올 수 있는 자극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진출처 : 애플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