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스마트한 경제 이야기

아이폰을 미국에서 들여오면 세금은 2만 5천원?


아이팟 1세대, 2세대, 3세대, 4세대, 셔플, 나노, 터치 그리고 아이폰까지!

모 광고처럼 ‘무조건 예뻐야’ 주목받는다는 이 시대의 키워드처럼 아이팟 패밀리는 전 세계적으로 두꺼운 마니아층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인기 만점이다.



그런데,,, 들어는 보았나, iPod tax?

아이튠스(iTunes) 등을 통해 내려받는 디지털 콘텐츠에 대해 세금을 부과하는 제도이다.

놀랍게도 이미 미국 17개주(Alabama, Arizona, Colorado, Hawaii, Idaho, Indiana, Kentucky, Louisiana, Maine, New Jersey, Nebraska, New Mexico, South Dakota, Tennessee, Texas, Utah, Washington, Columbia)에서는 도입된 상태라고 한다.
또한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과 일본에서도 논의된 적이 있다.

아이팟 터치로 2% 부족함을 느꼈던 매니아들여. 이제는 아이폰이다!
얼마 전까지 우리도 저렴한 아이폰을 쓰게 해달라며 네티즌들의 애타는 청원이 있었다.

그리고 그 청원이 전해졌는지, 현재 KT와 SKT에서는 고객 유치를 위한 피 터지는 작전을 준비중이라고 한다. 

                                모방천국, 중국 산자이의 마이폰(MyPhone)

이런 아이폰을 미국에서 한국으로 들여온다면 관세가 얼마나 될까?
우선 관세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보자. 

◆ 관세란?

관세선을 통과하는 물품에 대해 부과하는 세금이다. 관세율은 수입물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을 말하며 수입물품에 대한 관세는 「 과세표준 × 관세율 = 관세액」으로 계산된다.

여기에는 종가세와 종량세가 있는데,
종가세인 경우 과세표준은 물품의 과세가격에, 관세율은 백분율(%)로 나타내고, 종량세인 경우 과세표준은 물품의 과세수량에, 관세율은 1단위 수량당 금액으로 나타낸다.

◆ 과세표준(=과세가격)의 결정?
수입물품의 과세가격 결정은 원칙적으로 거래가격을 기초로 한다. 그런데, 판매용이 아닌 경우 등 거래가격을 기초로 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 관세율 종류?
크게 기본관세율, 탄력관세율, 양허관세율이 있다. 각각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기본관세율은?
우리나라 국회에서 법률의 형식으로 제정한 세율로, 관세법별표 관세율표에 품목별 세율이 기재되어 있다.

탄련관세율은?
법률에 의해 일정한 범위 안에서 관세율의 변경권을 행정부에 위임하여 관세율을 탄력적으로 변경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급격하게 변동하는 국내외적 경제여건변화에 대응하는 제도이다.

양허관세율은?
우리나라의 통상과 대외무역증진을 위해 특정국가 또는 국제기구와의 조약 또는 행정협정으로 정한 세율이다.


현재 미국에서의 아이폰 3Gs의 가격은 16G는 $199이고 32G는 $299에 판매되고 있다고 한다.
- 이를 미국에서 직접 들여올 경우
-혹은, 미국 온라인 사이트에서 구매하여 받는다면 얼마의 관세가 붙을까?

무역업자가 아닌 일반인이 개인용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구입하여 휴대품으로 반입하거나 발송 받을 경우 간이한 통관절차와 간이 세율을 적용받는다.


정보통신기기에 붙는 관세는 0%이므로, 부가세 10%만 적용된다.
16G 아이폰이라면,
25만5천원($199환산금액) + 2만5,500원(부가세10%) = 약 28만원 정도 지불하면 된다.

* 다른 물품에 대한 간이세율이 궁금하시다면 관세청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www.customs.go.kr



이 정보가 유익하셨다면 <몬이의 블루마블>을 구독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