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스마트한 경제 이야기

여대생이 본 5만원권 소비생활백서

 

 

? 23살 여대생, 자칭 합리적 소비의 여왕,

5만원권 지폐가 발행된다는 건 계속 여러 사람들의 관심사였는데

드디어 정말 5만원권이 발행되어 유통되기 시작했다!

과연 5만원권은 내 소비생활을 어떻게 변화시킬까?

※이하 내용은 5만원권을 두고 상상한 가상의 소비생활 일기입니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 


#
더욱 편리한 현금 쇼핑!


6
23일 신사임당님이 곱게 그려진 5만원권 지폐가 새로 나왔다는 소식을 들은 후, 난 새로 설치된 ATM기에 가서 5만원권 지폐를 인출해서 지갑에 쏙 넣고는 여름맞이 쇼핑을 나섰다!

이대 앞 보세 옷가게 같은 곳에서 쇼핑할 때는 현금 결제하면 10%정도를 할인해주지, !, *-_-*

학생신분이라 신용카드 보다는 어차피 체크카드로 결제하는 나로서는 조금 귀찮더라도 현금을 뽑아와서 결제하면 10%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구! 그래서 보세 옷 쇼핑 땐 현금을 챙겨가곤 하지!! 그런데 옷가지 몇 개만 집어도 10만원 넘을 때가 많은데 만원짜리 지폐로 인출해서 갖고 다니려면 지갑이 너무 빵빵해져서 부담스럽고 사람 많은 곳에선 잃어버리거나 도난 당할 까봐 불안하더라구, 그리고 또 계산할 땐 8-9만원정도 되면 서투른 돈 세는 솜씨로 하나 둘~ 하면서 한참을 세서 계산해야 해서 영 불편했는데 5만원권 지폐가 생기니까 지갑도 슬림하고 덜 부담스럽고 계산도 편리해서 좋은걸?!

 

# Goodbye, 10만원 자기앞수표!

 

오늘은 고모가 집에 오셔서 용돈을 주시고 가셨다. +_+

봉투를 열어보니, 오옷 5만원권 두장이잖아?! 지난 번에 10만원권 자기앞 수표를 받았을 때는 내가 쓰는 ㅇㄹ은행 ATM기로 입금하려고 했더니 타행수표라고 입금도 안되던데그래서 뭐라도 사서 현금으로 바꿔서 입금하려고 하니까 2만원 이하는 수표로 결제도 안 된다고 하고, 결국 다른 걸 사서 현금으로 거슬러 받긴 했지만 뭐 신분증 보여달라고 하고 수표에 이서도 해야 하고 번거롭고 무척 불편했었는데, 5만원권은 현금이니까 그냥 쓰면 되겠군하~   수표로 받았을 때보다 훨씬 편한걸?


                      뭐야, 이러다가 정말 이런 10만원권도 나오는거 아냐?  출처 : 네이버 포토갤러리

 

옆에 있던 박식하고 아는척하기도 좋아하는 경제학도 울 오빠 왈,

이제까지는 10만원권 자기앞수표가 널리 통용돼 고액권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었지. 그런데 화폐는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 사이에서 널리 통용될 수 있는 반면 자기앞수표는 그렇지 않았지. 자기앞수표는 기본적으로 은행 예금증서의 성격을 가지는 문서이지 화폐가 아니거든. 따라서 일단 은행이 현금을 대가로 자기앞수표를 발행하였다가 나중에 자기앞수표가 제시되면 그 대금을 지급해야 하고, 혹시 부정수표가 통용되거나 발행되지 않았는지 은행끼리 정보를 교환하고 전산으로 처리하는 등 온갖 부대 비용이 컸던거야. 한국은행의 추산에 의하면 10만원권 자기앞수표의 제조 및 취급비용이 연간 약 2,800억원 정도 소요되고 있고 아울러 자기앞수표를 운송하고, 또한 나중에 지급 제시된 수표를 일정기간 보관하여야 하는 비용도 무시할 수 없어서 거기에만 연간 400억 원 정도 든다고 하는데 10만원권 수표 사용이 현저히 줄어들 테니 이런 비용도 줄어들겠군.”

나는 잘난척하는 오빠가 얄밉기도 했지만 그래도 오빠덕분에 좋은 지식을 얻었다고 생각하며 내일 학교에 가서 친구들에게 얘기해 줘야겠다고 생각했다.

 

# 5만원권 발행 기념 각종 마케팅 이벤트들을 잡아라!


그 날 오후, 방에서 쓰던 선풍기가 고장이 나서 여름을 맞아 선풍기를 새로 구입하려고 어머니와 함께 백화점 쇼핑을 나서는데~ 합리적 소비의 여왕으로서 쇼핑 가기 전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서 백화점에 할인행사가 없나 살짝 확인하고 가려고 사이트에 들어갔더니 오옷?!


백화점 마다 5만원권 발행기념 판촉 이벤트들을 하느라고 난리잖아?

하긴! 유통업계에서 보면 5만원권이 소비를 촉진시키고 현금결제 비율을 높이리라는 점에서 대환영이겠지! 어디 무슨 이벤트들이 있나 한 번 볼까나?

유통업

롯데 백화점

롯데백화점은 26 하루 동안 점포별로 ‘5만원 복상품전 열고, 정상가 대비 4080% 할인해 5만원 균일가 상품을 선착순으로 한정 판매한다. 5만원 이내에서 구매할 있는 상품들도 기획하고 있다. 기존에 69000, 79000원에 판매했던 티셔츠를 5만원 이내에 있도록 49000원에 기획하고, 1장당 335000원에 파는 셔츠를 2장에 5만원에 예정이다.

갤러리아

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은 온라인 쇼핑몰 갤러리아 쇼핑몰에서 내달 5일까지 60여개 품목을 5만원에 파는 ‘5만원 상품 제안전 연다. 행사기간 5만원 이상 현금결제 구매 고객에게 5% 적립금 혜택도 준다.

서울역

콩코스점

서울역 콩코스점은 24 선착순 100명에게 ‘5만원권 신권교환 서비스 실시하고 수원점·천안점·타임월드·동백점·진주점에선 24일부터신권교환 서비스 ‘5만원 균일가 상품전 마련한다.

현대 백화점

현대백화점은 압구정 본점을 비롯해 점포별로 '5만원 신권 출시기념 상품전'을 열고 청바지, 아동복, 화장품, 운동화 등 각종 패션상품을 5만원에 판매한다.

GS스퀘어 부천점

GS스퀘어 부천점은 23일과 24일 매일 선착순 25, 1인당 200만원에 한해 신권교환 서비스를 실시한다. 오는 25일까지 셔츠, 넥타이, 핸드백 등 5만원이 넘는 인기상품을 선정, 5만원 특가에 판매한다.

아이파크

백화점

아이파크백화점은 2328 5만원권 상품전을 열어 캐주얼 의류 가격을 2030% 낮춰 5만원에 판다. 다른 지폐보다 5만원권을 위해 크기가 지갑을 모아 판매하는 ‘5만원 지갑 특별전 연다.


어머니와 나는 79천원짜리 선풍기를 특가 49천원에 구입하고, 여름 신상 의류들도 5만원 특가전에서 할인 받아 hot item들을 몇 벌 구입하고는 흐뭇한 마음으로 집에 돌아왔다.

  

# 5만원권 발행, 금융권에서는?  

금융권

대한생명은 이날 병원비의 80% 보장하는 생명보험 실손의료보험 상품인대한실손의료보장보험 부부가 함께 5만원 이내에서 가입할 있다고 밝혔다. ‘파워플러스정기보험 30 남성이 5만원씩 20 동안 납입하면 경제활동 기간 사망 보험금으로 7000만원을 보장한다고 소개했다. 교통사고 등의 재해로 사망하면 고액의 사망보험금을 지급하는 재해보험도 5만원을 넘지 않게 설계할 있다는 대한생명 측의 설명이다

은행권에선 기업은행이 2330 예금이나 적금에 가입하는 고객이 제시한 5만원권의 일련번호 ‘5’자가 들어 있으면 휴가철 대여금고 무료 이용, 수수료 면제, 금리 우대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고객이 직접 서비스를 택할 있다.

 

출처 : http://economy.hankooki.com/lpage/economy/200906/e2009062217444170100.htm#

 

# 소규모 상인들에겐 5만원권이란?

 

그날 밤, 오랜만에 함께 모인 우리 가족은 모처럼 TV를 보며 치킨에 맥주를 함께 즐기며 도란도란 얘기를 나누기로 했다. 드디어 기다리던 치킨 도착! 오빠가 오늘 고모께 받은 용돈으로 쏘겠다며 5만원권 지폐를 꺼냈는데치킨배달 온 아저씨 표정이 사색이 되는 것이 아닌가! 아저씨의 말씀인 즉슨 이러했다.

오늘 5만원권 지폐 발행 첫날이라, 저희가 미처 예상을 못해서 은행 마감시간 전에 만원짜리를 많이 준비를 못했는데, 다들 5만원 짜리로 내셔 갖구 거스름돈 거슬러드리기 너무 힘드네유. 아까도 편의점에서 10만원 바꿔왔는데금방 다 거슬러 드려 갖구지금 거스름돈이 모자라네유ㅠ 죄송허지만 혹시 만원 짜리 지폐는 없으셔유? 내일 부터는 은행에서 1만원권을 많이 바꿔다 놔야겠다니까요. 그나마 우리는 낫지, 시장에서 채소나 과일 파는 상인들은 5만원권 내면 거스름돈 거슬러 주기 정말 곤란헐틴디..;"


 

                                                                                                   사진출처 : 뉴시스

# 5
만원권 발행의 의미


1973
년 이후 처음으로 발행되는 고액권인 5만원권은 대학생인 나를 포함해서 모든 국민들의 경제생활 전반에 파급효과가 클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신권 발행을 통해 물가가 자극되거나 과소비가 조장되는 부분도 없잖아 있겠지만, 현재까지의 고액권 화폐의 필요성에 비추어 보거나, 10만원 수표발행의 비용을 줄이고, 국민 소비생활의 편의를 높이는 등, 장기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크다는 생각이 들었다. 은행권들에서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ATM기 교체 등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고, 유통업체들은 5만원권 특수를 노리고 발빠른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국민, 즉 모든 소비자들도 5만원 신권 발행에 의식 있게 적응해 나간다면 5만원권이 주는 편의와 혜택을 보다 더 누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다.

 


이 정보가 유익하셨다면 <몬이의 블루마블>을 구독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