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세계의 경제 이야기

알코아 실적과 커창지수..... 너는 누구냐....



정부, 기업, 연기금 등 모든 경제주체는 경기예측의 필요성을 느낍니다. 정부는 예산책정을, 기업은 투자 및 고용 규모를 어느 정도 할지, 연기금은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주식의 비중을 높일지, 채권의 비중을 높일지 의사결정을 할 때 경기에 대한 전망을 가정하게 됩니다. 이러한 예측 시 사용하는 지수를 경기 선행지수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종합주가지수, 고용지수, 소비자기대지수 등이 있죠. 

하지만, 경기예측을 위해 이러한 일반적인 지수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각 나라의 특수성을 반영한 통계량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기 선행지수보다 정확하게 경기예측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이러한 특수한 통계량을 경기 선행지표로 활용하는 나라에는 미국과 중국이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에서 경기예측에 유용하게 사용되는 지표를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 알코아


‘알코아‘는 미국 펜실베니아에 본사를 둔 알루미늄 제조회사입니다. ‘알코아’에서 생산되는 알루미늄 제품은 산업전반에 공급됩니다. 사람들의 필수품이 된 스마트 폰에 알루미늄 소재 부품이 쓰이고, 건물 창틀에도 알루리늄 소재가 활용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자동차, 항공기 등에도 알루미늄 합금이 들어갑니다. 흔히 마시는 음료수 캔도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질 정도로 알루미늄이 쓰이지 않는 곳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이렇듯 ‘알코아’에서 생산되는 알루미늄 소재가 미국 산업 전반에 쓰이지 않는 곳이 드물고, 미국 기업 중 실적발표를 제일 먼저 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미국 경기예측’의 잣대로 활용됩니다. 그렇다면 ‘알코아 실적발표’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경기예측에 활용될까요? 알코아 매출을 간략히 가정해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코아 가상 매출내역’표를 토대로 예측해 보면 2012년도 대비 항공기, 자동차 산업은 각각 25에서 15로 감소했고, 건축자재 및 소비재 산업은 각각 40으로 증가했습니다. 2013년 항공기 및 자동차 산업 분야 회사들의 매출은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고, 알루미늄 캔이 쓰이는 소비재 산업 분야와 건축회사들의 매출은 증대될 것으로 추측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경제전문가들은 일부 산업 분야(항공기, 자동차)가 부진하기는 하지만, 미국 경제 전반은 좋아질 것이라 예측을 하게 됩니다. 


중국 - 커창지수


‘커창지수’는 리커창 총리가 지난 2007년 당서기 시절에 중국 경제 흐름을 판단하기 위해 3가지 지표를 살펴봐야 한다고 언급한 데서 유래되었습니다. 이때 언급한 통계량으로는 ‘전력사용량’, ‘은행대출’, ‘철도화물 운송량’이 있습니다. 이후 <The Economist>는 리커창 총리가 언급한 통계량에 가중치를 부여해 ‘커창지수’라 이름을 붙인 후, 다른 어떤 지표보다 중국 ‘실물경기’를 잘 반영한다고 밝혔습니다. 


‘커창지수’는 왜 다른 경제지표보다 중국 실물경기를 잘 반영하는 것일까요? 


중국특유의 통계시스템 때문에 그렇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입니다. 중국의 통계시스템은 각 행정구역 별로 통계량을 측정한 후 취합 후 경제지표를 산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의 행정구역이 34개에 달하고, 각각의 행정구역이 한 나라의 경제규모와 버금가는 규모이기 때문에 정확한 경제지표 산출이 어렵다고 하네요. 


이러한 사정을 파악했던 리커창 총리는 당서기 시절 ‘전력사용량’, ‘은행대출’, ‘철도화물 운송량’등을 활용해 중국경제를 분석한 것이죠. 이 통계량들은 전산으로 자동집계 되기 때문에 오차의 가능성이 적습니다.  



또한 전력사용량, 은행대출, 철도화물 운송량은 제조업 중심의 중국 산업구조를 잘 반영하기 때문에 이러한 통계량을 통해 중국경제가 다소 침체할 것인지, 중국경제 성장속도가 가속화 될 것인지에 대한 지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기사용량이 전월 대비 증가한다면 생산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경제에 대해 긍정적인 신호이고, 중장기 대출이 증가했다면 중국 내 기업들이 미래에 대한 전망을 긍정적으로 보기 때문에 공장설비 등 투자를 늘리고 있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철도화물 운송량이 증가했다면 원자재 및 완제품에 대한 운송이 증가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역시 중국경제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할 수 있죠. 


경기를 예측하는 데 활용되는 경제지표로 여러 가지가 있고 나라마다 특이한 경우도 있지만, 각 나라의 경제구조를 잘 반영해야 한다는 측면에서는 공통점이 있네요. 이상으로 미국과 중국에서 활용되는 다소 특이한 경기 선행지표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