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스마트한 경제 이야기

미래 경제, '인적 자본'이 책임진다!

한강의 기적을 기억하시나요?

 

‘한강의 기적’은 서독의 라인강의 기적에서 유래했는데요, 과거 한국의 고도성장을 표현하는 말이 되었습니다. 우수한 노동력과 상당한 자본으로 이룬 단기간의 성장, 하지만 이제 전세계적으로 과거와 같은 고도성장은 찾아보기 힘들고 저상장 추세가 고착화되고 있습니다.

 

 

물적자본, 노동력으로 일궈낸 고도성장

 

한국전쟁(6·25전쟁) 이후 한국은 세계에서 3번째로 가난한 나라였습니다. 당시에는 전쟁으로 폐허가 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가난에 허덕였습니다. 하지만 한국은 예상을 깨트리고 전 세계를 놀라게 할 만큼 성장했습니다.

 

바로 우수한 노동력이 뒷받침 되었기 때문입니다.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이들의 노동력은 적극 활용되었습니다.

 

더불어 한국은 경제개발 5개년 프로젝트 등을 단계적으로 시행하면서 이를 위해 주변국으로부터 돈을 차입했습니다. 프로젝트가 성과를 거두게 되면서 산업자본의 활용은 극대화되었습니다. 결국 우수한 노동력과 산업자본으로 불리는 물적 자본이 경제성장에 상당 부분 기여했다는 사실! 

 

 

IMF, 저성장 국면에 접어들다

 

IMF 외환위기를 기점으로 한국경제는 과거에 비해 쇠퇴하게 됩니다. 점차 저성장 국면이 이어진 것이죠.

 

이는 전세계적인 현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노동과 자본이라는 요소만으로는 고도성장을 이루기가 어려워진 것이죠. 한국의 노동력은 점차 외국의 값싼 노동력에 밀리게 되었고 비정규직이 증가했다는 사실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적 자본의 경우는 이전보다 경쟁력이 많이 약해졌습니다. 단순히 가격경쟁에 의존했던 과거의 경제성장이 오늘날에는 잘 통하지 않습니다.

 

 

미래 경제, '인적자본'이 책임진다!

 

이제 세계 경제는 새로운 자본에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바로 '인적자본'입니다.

 

 

* 인적자본 :

 

인적 자본은 조직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개개인 능력이나 역량의 합입니다. 여기에는 조직의 구성원들의 모든 개인적인 능력, 지식, 기술, 경험 등이 포함됩니다. 인적자본은 '사회적자본'의 신뢰, 소통, 협력를 비롯해 교육과 같은 개인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즉, 노동의 질을 높이는 자본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중학생들에게 진로 계획을 세우게 하는 정책이 인적자본을 늘리는 데 공헌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사회적자본 :

 

사회 구성원들이 힘을 합쳐 공동 목표를 효율적으로 추구할 수 있게 하는 자본입니다. 이는 주로 신뢰, 소통, 협력, 도덕성 등이 포함하는데, 사람 간의 이루어지는 활동 프로세스를 구성합니다.

 

 

 

 

 

 

 

인적자본은 경제성장에 지속적으로 한 몫 하고 있습니다. 교육을 통한 개개인의 능력, 지식, 기술, 경험이 더욱 중요해진 것이죠. 

 

인적자본의 경제성장 기여도는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오늘날엔 사회적자본이 중시되면서 신뢰, 소통, 협력, 도덕성 등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는데요, 사회적자본이 곁들어진 인적자본의 성장은 더욱 더 강화될 것입니다.

 

정부에서도 인적자원 강화를 위해 스마트 지식경제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국경제를 이끌어온 여러가지 요소들, 잘 보셨나요? 경제에 기여하는 요소들은 앞으로 더욱 다양해지고, 그 종류도 바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인적자본에 대한 중요성은 여전히 계속될 전망입니다. 우리 모두 똑똑한 인적자본이 되어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