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스마트한 경제 이야기

살빼고 연아 응원해서 돈 늘리는 방법

적금에 불고 있는 새로운 바

적금이란 무엇인가? 우선 적금의 사전적인 의미를 살펴 본다면 일정 기간을 계약하고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으로 금액을 납입하여 계약 기간이 만료된 후 이를 이자와 함께 일괄적으로 돌려받는 예금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푼돈으로 목돈을 만드는데 주로 이용되지요. 제 나름대로의 견해를 바탕으로 적금을 정의한다면 "서민들의 희망"이라고 정의하고 싶습니다. 무슨 통장하나가 인간의 희망이나 꿈이 될 수 있냐고 반박할 수 있겠지만 적금은 재테크를 넘어선 고된 인생의 목표와 희망이 될 수 있는 씨앗을 품고 자라나는 복주머니 같은 존재니까요.

하지만 몇 해전부터 적금은 부동산,주식투자,적립식 펀드 등 여타 수익과 위험을 동시에 추구하는 다른 재테크 수단에 자리를 많이 양보했지요. 하지만 최근 안정적인 자금 운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그간에 중도해지로 인한 불이익을 줄여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고 고객의 직업, 성별, 경제상황에 따른 맞춤형 적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적금 고객은 지난해 1월부터 연속증가세를 보이고 있구요.

이색적인 적금 상품들의 출현

저는 이러한 적금 상품들중에서 최근에 출현한 시너지 효과 혹은 인센티브 제도로는 설명하기 부족한 이색적 적금 상품들을 몇가지 소개하고자 합니다.

은행 입장에서 예금의 변신은 증권사와 보험사 등 다른 금융업종과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고객의 다양한 눈높이를 맞추려면 피할 수 없는 선택일 것입니다. 더 이상 전통적인 의미의 고정금리를 지급하는 예금 상품만 고집하다가는 설 땅이 없어지기 때문이기도 하죠. 저금리 기조가 정착되고 특히 자통법시행 이후 예금상품을 찾는 고객들의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과거 같으면 상상할 수 없는 은행 영업의 지각 변동이 시작된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새로운 변화를 수용한 다양하고 특이한 금융상품들을 한번 조사해 보았습니다.

살 빼면 돈이 늘어난다? "하나은행-S라인 적금"

체중감량에 따라서 우대금리를 적용하는 이색금융상품입니다. 기존의 금융상품이 딱딱하다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재미와 강력한 동기부여를 심어줘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는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의미에서 신개념 적금 개념의 출현에 효시라고 볼 수 있겠네요.





금리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 5% 체중감량 0.5% or 건강생활 안내서 작성 0.1%

3% 체중감량 0.3%
- 친구와 가입 0.2% - 운동관련수강증 보유 0.1%
- 주거래 고객 & 월10만원 자동이체시 0.1%
최대 3.8%의 기본금리+우대금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은행금리를 계산할 때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복잡함을 호소 하는 경우가 더러 있어서 간단하게 예를 들어서 적금 이자 계산을 해 보겠습니다.
매달 10만원 씩 3년 만기, 연 이자율 3.8%로 적금을 들었을 때 만기시 받는 총 금액은??

[계산 방법]
월이자 = 100000×0.038/12 = 316.666666원
총 이자 발생회수 = 36+35+34+…+3+2+1=666
총 이자 = 316.666666×666 ≒ 약 210,000원
납입원금 = 100000×36 = 3,600,000원
세금 = 210,000×0.154 ≒ 32,340원
만기시 받는 총 금액은 3,777,660 원이 되네요.



현재까지 하나은행의 S라인 적금은 7000억원의 실적을 올리며 쾌속질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공에 힘입어 ' S라인적금-윈터시즌’→겨울철 스포츠로 상해를 입으면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는 부가서비스를 추가하는 상품과 'S라인적금-그린' →환경의 중요성을 감안신규고객에게 자전거보험에 무상으로 가입할 수 있게 하는 상품을 연달아 출시했습니다. 

-다음은 S라인 저축과 관련하여 제가 상담을 한 내용입니다.

1. 선택한 가입기간이 지나도 만약 살을 빼지 못했다면 어떻게 되나요?
→ 체중 감량은 적금 계약 기간에 상관없이 가입 후 1년 이내에 성공해야 우대금리를받음. 1년 안에 성공 하지못하면 우대금리를 받을 수 없음.

2. 자신의 몸무게의 5% 뺀 사람이 많은가요?

→ 실제로 5%를 빼서 0.5%의 금리를 받아간 고객은 25%가 안됨. 가입 후에 어느 지점에 가도 선택 금리를 변경할 수 있음.

3. S라인 하면 여성들만을 위한 상품 같은데, 남자도 가입 가능한가요? 가능하다면 남성을

위해 차별화 된 부분은 없나요?
→ 주로 여성을 타겟으로 하는 상품이기는 하지만 남성,어린이, 노인 할 것 없이 누구나 가입 가능. 우대 금리는 누구나 똑같이 적용하여 남성들을 위해 차별화 시킨 부분은 없음.

4. S라인적금은 자유적금인데, 만약 특정 달에 돈을 입금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 입금하지 않은 달에 한해서, 그 달의 이자만 받지 않고 넘어감.나머지 입금 금액에 대해서는 금리 영향 없음. 입금하지 않은 달이 있다고 해서 만기가 연장되거나 미루어지는 것은 아님.

5. 적금을 중도 해지 하는 경우가 많은가요? 해지이유는?

→ 현 지점의 상황으로는, 중도해지의 경우가 많음. 해지 이유는 다양하나 주로 학생의 신분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조건을 선택했다가 급히 자금이 필요해지면 지속하지 못하고 해지하는 경우가 대부분.

6. 겨울에 비해 이자율이 많이 낮아졌는데, 언제쯤 적금에 가입 하는 게 이자율 면에서 유리하다고 생각하시나요?

→ 이는 정부 상황이나 국가의 경제 상황, 나아가 범세계적 경제 상황과 관련되어 정해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딱히 어느 시점에 유리한 금리를 취할 수 있다고 말하기 어려움.
현재는 금리가 전체적으로 낮은 시기임.


스타도 응원하고 적금도 응원한다? "KB- 피겨 QUEEN 연아 사랑적금"

국민 피겨 요정 김연아 선수의 경기에 연계한 우대이율을 제공하는 적금입니다. 국민요정 김연아 선수의 선전을 기원하며 우대 금리를 얻을 수 있는 스포츠/문화와 연계한 퓨전 금융 상품이죠.

판매기간 : ~ 2010.5월 말 적립방법 및 저축금액 : 정액적립식/최소 3만원 이상
&최고금액 무제한

기타사항 : 만기 이자지급액의 1%에 해당하는 금액을 은행 부담으로 조성, 기부금으로 출연



에너지 줄이면 이율혜택! "신한- 희망 愛너지 적금"

희망愛너지 적금 국민적인 에너지 절약 운동에 즐겁게 동참하는 고객에게 우대 이율을 제공
하는 적금입니다. 지금까지 모두17만2941좌에 7875억원의 실적을 달성하는 등 쾌조를 보이고 있죠.
정부의 저탄소녹색성장과 궤를 같이하는 상품이기도 합니다.

-가입금액 : 1천원부터
-적립방법 : 정기적립식 ,자유적립식
에너지 사랑 실천서명
+ 1년 0.5% + 2년 0.6% + 3년 0.7% + 이체거래 0.1%
+ 저축액 30만원/월 이상 0.1% + 저축액 60만원/월 이상 0.2%
최대 3.8%의 금리를 얻을 수 있다.


기타 다른 상품들,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

이러한 상품들은 일부 금융기관에만 한정되어 있는것이 아닙니다. 롯데자이언츠의 성적에 따라 금리의 차등을 두는 가을야구 정기예금, 희망대학에 합격에 따라서 금리가 오르는 농협의 꿈바라기 적금등 다양한 금융상품들이 출시 되고 있지요. 이는 최근 3~4%의 저금리의 전통적인 금리로서는 더 이상 고객들을 유치하는데 한계를 느낀 금융기관들의 자구책으로 보여집니다. 동기부여와 다중목표 설정으로 퓨전화 되고 있는 금융상품들은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됩니다. 


이 정보가 유익하셨다면 <몬이의 블루마블>을 구독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