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ecology)’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 환경적 요인으로 발생하는 인플레이션을 의미한다. 이는 환경 기준 강화나 기후변화로 인한 가뭄, 산불, 허리케인의 잦은 발생으로 기업의 제조원가가 상승해 결과적으로 소비재 가격 인상되는 것을 말한다. 최근 세계자원연구소(WRI)와 컨설팅업체 ‘AT커니’는 향후 10년간 ‘에코플레이션’이 소비재 가격의 상승세를 이끄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각 제조업체들이 당장 환경친화적인 생산 기법을 도입하지 않는다면 영업이익이 2013년까지 13-31%, 2018년까지는 19-47%까지 감소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에코플레이션은 환경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날로 커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용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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