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희망이 된 경제 이야기

금융권 취업 위한 '취준생'의 도전!

이제 하반기 채용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있습니다. 이번 하반기 채용은 최대 규모 채용과 열린 채용, 고졸자 채용 등 다양한 이슈를 낳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구직자들 사이에서 높은 선호도를 나타내고 매년 높은 경쟁률 보이고 있는 금융권취업!


여기서~금융권이란?
은행, 증권사, 보험사, 카드사 등 금융과 관계된 일을 하는 업종 및 회사들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금융권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우리 취준생(취업 준비생)들은 어떠한 준비들을 하고 있을까요?


1. 학점과 영어성적 관리는 필수
다른 업종들과 마찬가지로 학점과 토익성적과 같은 영어 성적은 금융권에서도 필수 요건입니다. 학점과 영어성적은 단순히 학업성취도와 영어 능력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취업준비생의 성실도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2. 도전, 금융 자격증 따기

금융자격증 취득은 금융권 입사를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필수적인 스펙이 되고있습니다. 흔히 금융권취업 준비생들에게 '금융 3종'이라 불리는 증권 투자상담사, 파생상품투자상담사, 펀드 투자상담사 에서부터 금융권 취업 우대 자격증인 CFP, CFA, FRM 등 까지 다양한 금융자격증은 금융권 취업준비생들에게 중요한 스펙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금융자격증은 취업을 위한 좋은 스펙이면서 동시에 금융권 입사후 금융상품 판매를 위한 필수 자격증이기 때문에 중요성아 강조 되고 있습니다, 금융 자격증에 대해서는 몬이의 블루마블에서도 자세하게 소개된 바 있습니다(http://bluemarbles.tistory.com/1401)


3. 금융권 취업에 도움 되는 대외활동 하기

우선 금융권, 은행 서포터즈 활동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은행들을 비롯해 각종 지방은행에서는 매년 금융서포터즈를 모집합니다. 자기 소개서를 통한 서류전형과 면접을 통해 선발하며 일정의 활동비도 지급됩니다.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 대학생 기자활동도 빼놓을 수 없겠죠?!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지식경제부, 금감원, 통계청 등과 같은 경제 관련 공공기관에서 대학생 기자단 활동이 매우 활발한데요~ 이들은 주로 블로그에 경제 이슈나 정책에 관한 글을 기고하는 일을 합니다. 기자단 활동을 통해 실경제부분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견문을 넓힐 수 있습니다.


 

                                <출처 - 기획재정부 모스퍼스 기자단 4기> 


이밖에 경제 신문사에서 활동하는 홍보대사도 있습니다. 경제신문 홍보를 비롯해 신문사가 주최하는 경제경영 이해력 시험에 대한 홍보 활동을 하며 실무경험을 익힐 수 있습니다.

4.
업무 경험 쌓고 싶다면 금융권 인턴활동 문을 두드리자
보통 상하반기 2차례에 걸쳐 은행권, 증권사, 보험사 등 금융권 기업들의 인턴채용이 이뤄집니다. 금융권 인턴 경험은 금융권 업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실전경험을 쌓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해당 기업으로부터 가산점 및 서류면제 등의 혜택이 주어지는 곳도 있습니다. 인턴활동의 다양한 혜택만큼이나 그 경쟁률 또한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5. 다양한 공모전과 모의투자 대회
마케팅이나 신상품 개발 아이디어 공모전등 다양한 공모전 및 금융권에서 주최하는 모의투자 대회는 본인의 능력과 적성을 검증해볼 수 있는 기회일 뿐만 아니라 수상 시 다양한 혜택이 있어 도전해볼만한 경험입니다.


                                                                             <출처-국민은행>


5. 봉사활동 통해 보람과 재미를 한번에
기업의 사회공헌이 기업의 중요 전략으로 자리 잡으면서 취업 준비생들에게도 봉사활동은 좋은 경험이자 경력이 되고 있습니다. 각종 기업에서 행해지고 있는 봉사활동 경력이나 JA-KOREA 경제 교육봉사단 같이 경제금융 교육을 하는 교육봉사 경험은 사회 공헌도 하고 기업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는 좋은 경험입니다.


                                                                                           <출처 - JA-KOREA 홈페이지>


오늘도 책상에 앉아 자기소개서를 쓰고 있을 전국의 취업 준비생여러분들이
2011년 하반기 채용에서 선전해, 모두 원하는 곳에서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펼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특히 금융권을 준비하시는 취업준비생들~~ 미래 대한민국 경제를 이끌어가는 멋진 금융인들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