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희망이 된 경제 이야기

IMF, OECD 등 국제금융기구에 취업하고 싶다면?


얼마 전 성공적으로 G20 정상회의를 마쳤습니다. 세계 속에 한국의 위상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계기였습니다. 불과 오 십년 전, 세계 최빈국이었던 대한민국이 지금은 세계 주요 20개국에 들어가 의장국까지 되다니 참 놀랍습니다.



지난 1997년, 국제통화기금(IMF)에 원조를 받았었는데요. 13년이 지난 지금, 그 때의 입장은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이번 G20 회의에서 우리나라는 의장국으로서 IMF의 구제금융 방식 개선과 지분개혁까지 요구했습니다. 이런 국제적 위상에 걸맞춰 우리나라 인재들도 IMF나 OECD 등 각종 국제금융기구에서 취업하고 있습니다.

주요 국제금융기구 지분 및 한국직원 비율(올해 9월말 현재)

 

IMF

WB

ADB

지 분 율(A)

1.35%

1.00%

5.03%

한 국 직 원 수

21명

58명

46명

한국직원 비율(B)

0.87%

0.57%

4.67%

B/A

0.65

0.57

0.93

* IMF 지분율은 08년 4월과 올해 11월 두 차례에 걸쳐 1.35%->1.41%->1.80%로 증가 결정, WB 지분율은 지난 4월 1.00%에서 1.63%로 증가 결정돼 현재 회원국 승인 절차 진행중

                                  지난 해 11월에 열린 제 1회 국제금융기구 채용설명회
                                                (출처 : 대한민국 정책정보지 Weekly 공감)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기획재정부는 지난 해에 이어 올해 12월 2일(목)부터 3일(금)까지 '제 2회 국제금융기구 채용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번 행사에는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개발은행(ADB) 등 7개 기구에서 인사 담당 부총재 등 총 20여 명이 참석합니다.

                                  


이번 채용설명회에는 국제금융기구 ADB 인사담당 부총재 등이 직접 방문해 면접 등을 실시함으로써 참가자들이 정규직원으로 채용될 가능성을 높여줄 것이라 예상됩니다.

본 행사는 고위급 컨퍼런스와 각 기구별 설명회, 지원자 인터뷰 등의 내용으로 진행됩니다.

먼저, 고위급 컨퍼런스에서는 OECD 한국대사(허경욱)의 사회로  ADB, AFDB 인사담당 부총재 등 각 기구의 고위인사가 참석해 '신흥국의 국제금융기구 진출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하게 됩니다.

각 기구별 설명회에서는 IMF, WB 등의 인사담당자가 직접 각 기구의 인사정책 및 채용예정직위 등에 대해 설명하며, 지원자 인터뷰에서는 IMF, EBRD, AfDB, ADB, OECD 등이 정규직원에 대한 특별인터뷰를 실시하고 EBRD와 AFDB는 3~12개월 정도의 인턴 지원자에 대한 인터뷰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 1일차(12월 2일 목요일)

시 간

진행계획

장 소

SessionⅠ : High-level Conference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

09:20~10:20

신흥국의 IFIs 인력진출 확대 방안

- 참석 : OECD 한국대사(chair) ADB, AfDB, OECD 등 참석 기구 부총재급

- 주제발표 및 토론, Q&A

서울대

(본부 대회의실)

▣ SessionⅡ : 개회식 및 기구 합동 Presentation

 

10:30~12:30

■ 개회식 및 기구 합동 Presentation

- 개회사(기획재정부 차관) 및

축사(서울대학교 총장)

- 기구별로 15분 내외 발표

* 기구소개, 채용절차, 인턴쉽 등 안내

서울대

(문화관 중강당)

12:30~14:00

■ 점심

 

▣ SessionⅢ : 기구별 전문 워크샵

 

14:00~15:30

■ 기구별 심층세션(7개 기구)

- 채용예정직위 안내

- 기구별 인사정책 등 Q&A

- 선배와의 대화 등

박물관

대강당(ADB)

국제 대학원

소천국제회의실(IMF)

101호(AfDB)

GL-Room(EBRD)

롯데국제교육관

207호(IDB)

208호(WB)

15:30~

■ 채용후보자 인터뷰

309호(OECD)

15:30~16:30

■ 영문이력서·영어면접 클리닉(필요시)

 

16:30

■ 행사종료

 


2일차에는 AFDB 등 채용후보자 인터뷰가 계속 진행될 예정임


각 기구의 정규직원 또는 인턴에 대한 지원자 접수는 11월 9일부터 23일까지 실시됩니다. 지원대상, 자격요건, 방법 등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획재정부에서 운영하는 국제금융기구 채용 홈페이지(http://ifi.mosf.go.kr)을 통해 11월 9일 부터 23일까지  접수 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접속 후 빨간 상자 속에 배너에 접속 후 지원자 등록하면 됩니다)

- 정규직원 접수기관(5곳) : IMF, ADB, EBRD, AfDB, OECD
- 인턴 접수기관(2곳) : EBRD, AFDB
- 컨설턴트 접수기관(1곳) : IDB 

지원자 접수는 기획재정부 접수 -> 각 기구 전달 -> 각 기구 인터뷰 대상자 선정 -> 기획재정부 인터뷰 대상자 통보 순으로 진행됩니다.

* OECD는 채용설명회 홈페이지(http://ifi.mosf.go.kr)에 링크된 직원모집 웹사이트를 통해 11월 26일까지 직접 접수해야 합니다.

* WB(세계은행)은 이번 행사에서는 인터뷰를 실시하지 않을 예정입니다.(11월에 채용 인터뷰 기실시) 

인터뷰 대상 인원은 대부분의 참가 기구들이 정규직원에 대해서는 서류 접수 및 심사 후 인터뷰 대상 적격자를 선정할 계획입니다. 현재 대상인원은 미정이며, 신청 접수 결과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 중, 인턴은 EBRD가 3~4명을 채용할 계획이고, AFDB는 5명 내외를 채용할 예정이므로 지원자 현황에 따라 유동적일 것입니다.

* 각 기구별 인터뷰 대상 분야 및 지원요건

1) IMF


2) EBRD


3) AfDB


4) IDB


5) ADB


6) OECD


* 기획재정부 홈페이지(http://www.mosf.go.kr/)를 통해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