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스마트한 경제 이야기

키 170에 미혼, 대졸 회사원의 위치는?



개인에서 부터 기업에 이르기까지 통계자료는 언제나 유용하게 쓰입니다. 저같은 경우 과제를 하거나 공모전에 참가할 때 통계청의 통계자료를 아주 유용하게 썼던 기억이 나네요~ 좋은 자료를 제공해 주는 통계청이 이번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제공해 준다고 합니다. 일상생활속의 자기 자신과 관련된 주요 관심분야 통계정보들을 통해 "나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통계로 보는 자화상」프로그램이 제공된다고 합니다. 어떤 프로그램인지 살펴볼까요~?

「통계로 보는 자화상」찾아가기

이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먼저 국가통계포털(www.kosis.kr)로 들어가야 합니다~ 접속하셨나요??



국가통계포털 싸이트에 접속하면 메인에 바로가기 설정이 되어있어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럼 서비스 바로가기 화면으로 이동해 볼까요~?


메인화면 부터가 어렵고 딱딱한 통계 이미지와는 달리 다가가기 쉽고 재미있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평소 접하는 통계자료의 느낌과 사뭇 다르죠??^^




「통계로 보는 자화상」은 어떤 내용일까요?

들어가기에서 6개의 개인정보를 입력합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자신의 성별, 나이, 키, 몸무게, 혼인여부, 교육정도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면 자신과 동일 연령대의 평균 키와 평균 몸무게와의 차이, 인구수, 기대여명, 주요 질병 유병률, 스트레스 인지도, 비만도 등에 관한 통계자료가 나옵니다.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면 자신에게 알맞는 캐릭터를 고르개 되어있습니다.  나이별로 다양한 캐릭터가 있네요. 여기에 있는 캐릭터 말고 더 많은 캐릭터가 있습니다. 어린아이부터 할머니, 할아버지까지 귀엽네요~



                   입력한 정보에서 같은 연령대의 평균 키, 평균 몸무게와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건강에 관련된 자료를 보여주고 있네요. 이밖에도 인구,가구,경제활동에 대한
정보들을 제공해줍니다. (스트레스 인지도는 상당하군요^^;;)


여기까지는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정보들이고 이 페이지에서부터는 관심분야에 관련된 통계자료를 직접찾아 볼 수가 있는데요. 움직이는 메뉴를 선택해서 관심분야로 들어갑니다.




「통계로 보는 자화상」은 어떤 자료들이 있을까요?

「6개」분야별 수록 통계표 수 및 주요 통계표 내용

현재 350개의 자료가 있고 앞으로도 통계자료가 늘어날 것이라고 합니다. 더 많은 통계자료를 쉽게 볼 수 있게 되었네요.


「통계로 보는 자화상」의 통계표 보기


자신이 알고 싶어하는 카테고리를 고르고 우측에 있는 통계자료를 선택합니다.  가운데 알아보기 쉬운 통계표가 뜨네요.. 그리고 우측하단에 성별과 학년도 선택할 수 있게 되어있으니 저학년과 고학년을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좀더 자세한 통계 자료를 원하시면 우측하단에 있는 관련 통계표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그래프에 대한 자세한 자료가 뜨네요~



또 다른 자료를 보실까요? 이번에는 제가 평소에 궁금했던 통계자료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지금도 컴퓨터를 하고 있는데 나와 같은 사람의 주평균 컴퓨터 사용시간은 얼마나 될까요??



20~24세는 주 평균 10시간 이상 컴퓨터를 하는군요.. 저는 평균시간이 오바하는 듯합니다..(전자파..ㅠ)
통계자료를 몇개 더 확인해 봤는데 한 페이지에서 자료를 선택하고 연령까지 선택할 수 있어서 정말 편한것 같습니다. 그리고 가장좋은 것은 그래프가 커서 알아보기 쉽다는 사실입니다~ 어린아이나 나이드신 분들도 보기도 사용하기도 편할 것 같아요.


「통계로 보는 자화상」의 한 줄 의견달기


모든 서비스가 끝나고 나가는 페이지 하단에 보면 의견을 달 수 있도록 해놓았습니다. 여기에 달린 의견이 적극 반영되서 보완 및 개선하는 작업이 이루어진다고 하니까 의견을 달면 서비스가 점점 더 좋아지겠죠~

통계자료, 어렵게만 생각했었는데 「통계로 보는 자화상」은 사용방법도 쉽고 재미있네요. 무엇보다 어린친구부터 할머니, 할아버지 까지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것이 참 좋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 자료가 더 많은 자료가 올라올 것이라고 하니까 기대가 됩니다^^


이 정보가 유익하셨다면 <몬이의 블루마블>을 구독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