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세금이야기/직장인K씨의 세금 이야기

세금 물지 않는 저축이 있다?


사회에 첫발을 내딧는 순간, 미래에 대한 장밋빛 청사진을 가지고 첫 번째로 관심을 갖는것이 재태크 입니다. 햇볕에 떠도는 먼지처럼 불규칙한 경기 변동에서 주식이나 각종 펀드 상품에서 정답을 찾기 힘든 것은 비단 저 뿐만이 아닐것 입니다. 시험볼때 문제에 너무 집중한 나머지 간단한 정답을 쉽게 놓치는 것처럼 저축을 하는데에 있어서도 유용한 정보를 쉽게 놓칠수 있는 옵션이 굉장히 많습니다.

금리가 예전처럼 만족스럽지만은 않은 현재 상황에서, 재태크의 기본인 종자돈을 마련하는데에 1%라도 이익을 볼 수 있는 저축상품을 검토해보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해요. 그중에 하나가 오늘 소개 해드릴 '비과세 저축'입니다.


이중 어디에 속하시나요?  심장을 드러내 거울에 비춰보듯 솔직하게 말하면 저는 얼마 전까지 1번에 속하는 금융 문외한 이였습니다. (물론 지금도^^) 그럼 지금부터 하나하나 저와함께 세금을 아끼는 저축을 알아볼까요?

비과세 저축이 뭐에요?

일반적으로 이자에 대한 세금으로 이자의 15.4%가 원천징수 되어집니다. 엄밀히 따지자면 이자에 대한 이자소득세 14%이고 주민세가 1.4%가 가산이 되어서 15.4%가 되는것입니다.
금같은 이자에 또 세금을 떼인다는 사실..모르시는분들도 많으셨죠? 비(非)과세 저축은 말 그대로 '세금이 부과되지않은' 것으로서 이자에 대한 세금이 없거나 감해주는 세금을 말합니다. 생계형 저축,장기 주택 마련저축,저세율 저축,세금 우대 저축등이 있습니다.

생계형 저축-세금? 난 그런거 몰라~

생계형 저축은 1인당 전 금융권 합산하여(은행,증권,보험) 최대 원금 3000만원까지 이자소득세 감면 혜택이 주어집니다. 즉 다시 말하면 이자에 대한 세금을 0원도 내지 않는다는 거죠~ 생계형 저축에 가장 큰 장점은 1년 미만으로 가입하거나 중도 해지를 해도 이자소득세를 반납할 필요가 없다는거죠~
이처럼 최고의 혜택으로 보이는 생계형 저축인만큼 가입조건이 만만치 않습니다. 가입조건은 만 60세 이상의 개인,국가유공자,장애인,기초생활수급대상자 이렇게 되어있습니다. 따로 생계형 저축이라는 상품이 있는것이 아니라 적금이나 보험을 볼때 생계형저축 으로 신청 하시면 되겠습니다.

 
장기주택마련저축(장마저축) - 대세는 나야나~ 

일명 장마저축으로 불리우고 샐러리맨 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장기주택마련저축!
대상은 만 18세 이상 무주택자이거나 85㎡이하 시가 3억이하 1주택 소유 세대주 입니다. 최대 분기별 300만원 (전 금융기관 합산, 같은 은행의 여러개의 계좌 가능)이 저축 한도 이고, 만기가 7년에서 최대 50년입니다. 만약 7년이 되기 전에 해약을 한다면 비과세 혜택을 받을수 없어 그동안 면제받았던 이자 소득세를 한꺼번에 내야합니다. 하지만 돌려 말한다면 7년후에는 비과세 혜택을 받으면서 단기 적금 처럼 활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매년 불입한 금액의 40% 최대 300만원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장마저축의 금리가 일반 상품보다 훨씬 낮다는 것을 감안 하셨을때 포인트는 비과세 보다는 소득공제에 있습니다. 세세한 조건들이 상당히 많아서 정확하게 파악하는 주의를 요구하는 상품입니다.저는 저번주에 장마저축에 가입했습니다. 직장생활을 시작하고 7년을 기다리는 것보다 학생일때 미리미리 준비해둔다면 시간을 벌 수 있는것 아닐까요?


저세율 상품, 세금우대저축 - 세금을 확 줄여드릴께요~ 

먼저 저세율 상품은 최대 3000만원까지 15.4%인 이자에 대한 세금을 1.4%만 부과하게 됩니다. 가입조건이 만20세 이상 성인으로서 만기가 최소 1년입니다. 새마을 금고 ,신협,농수협에서 가입 가능 합니다.
세금우대 저축대상자는 저세율 상품과 같고 시중은행,새마을금고,신협,농수협에서 가입가능해요. 이렇게 대상범위와 이용가능 금융기관이 넓다 보니깐 혜택은 조금 작습니다. 비과세 한도 1000만원에 9.5% 이자부가세를 내게 됩니다.

휴~여기까지 숨가쁘게 달려오다보니 저도 정신이 없네요.^^ 그래서 표로 정리해봤습니다.



연령대별 최고 비과세 혜택 한도도 정리해봤어요 ^^

부모님께 효도 할수 있는 생계형 저축이나 자산설계를 위한 각종 절세 혜택을 살펴봤습니다.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재태크라는 큰 산을 쉽게 정복할 수 있겠죠?

재태크는 곧 미래의 인생에 대한 꿈과 희망이잖아요.^^



이 정보가 유익하셨다면 <몬이의 블루마블>을 구독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