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블루칩 경제정책 이야기

실버취업, 우리도 돈 벌고 있어요


여러분들은 아르바이트를 해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흔히 대학생들이 아르바이트를 통해 학비나 용돈을 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르바이트는 대학생들만 하는 게 아니랍니다. 지하철을 다니다 보면 할머니 할아버지가 상자를 들고 지하철을 타시지 않던가요? 물론 개인 물건일 수도 있지만, 어쩌면 택배 아르바이트를 하고 계시는 걸지도 모릅니다.

택배 아르바이트가 뭐냐고요? 60세 이상 노인분들은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잖아요? 그 점을 활용해서 도시 내 간단한 택배를 배달하는 거랍니다. 퇴직 후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통해 노인분들이 용돈벌이도 하실 수 있고 일에도 참여할 수 있다는 게 매력적입니다. 혹시 아르바이트를 구하고 싶으시다거나, 주변에 아르바이트를 구하는 할머니, 할아버지가 계시면 제가 소개하는 정보를 꼭 알려주세요. 요즘에는 할머니, 할아버지도 일하시고 싶어한답니다.

1. 노인 취업 행사에 참여하세요!


서울을 비롯한 지방 곳곳에서 실버 취업박람회가 열리고 있답니다. 노인들의 취업 수요가 늘면서 실버 취업박람회도 규모가 커지는 추세입니다. 또한 일반 기업에서도 노인을 대상으로 채용을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박람회에 참석해 취업하려면 미리 이력서를 구비해 놓으시는 게 좋겠죠?


2. 다양한 취업 도움 사이트를 이용하세요!

                         (노동부에서 운영하는 시니어 워크넷 http://www.work.go.kr/senior/ )

취업하기 위해서는 취업 정보가 필요합니다. 청년층들도 취업을 위해서 다양한 홈페이지를 통해 취업 정보를 얻습니다. 각 지역에 있는 노인복지관이나 고령자 취업알선센터, 한국 시니어클럽(노인인력지원기관), 노인복지관, 사회복지관, 대한노인회 등에서도 취업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참! 노동부에서 주관하고 있는 시니어워크넷(http://www.work.go.kr/senior/)을 아시나요? 여기에서도 다양한 취업정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경력이나 희망직종, 원하는 급여 수준 등을 계획하고 상담을 받을 수도 있고, 노인분들을 위해서 굉장히 간단하고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으니 꼭 이용해보세요.


3. 정규직보다는 아르바이트로 눈을 돌려보세요!

아무래도 노인 일자리는 많지 않습니다. 특히 정규직의 경우에는 더욱 힘이 듭니다. 하지만 아르바이트로 눈을 돌리면 의외로 많은 일자리가 있답니다. 다양한 취업 사이트에서도 노인분들을 위해 따로 취업 정보를 제공하니 참고하세요~.


4. 컴퓨터를 배워보세요!

                                               (출처 : 강원도민일보 홈페이지)

컴퓨터 활용 능력을 갖추고 있으면 취업의 문이 훨씬 넓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컴퓨터는 필수 항목이나 다름없는데요. 구청이나 시청에서는 무료로 노인분들을 대상으로 한 컴퓨터 강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컴퓨터를 배울 수도 있고, 취업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도 있으니 일석이조가 아닐까요?

평균 수명이 높아지면서 노인층은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열심히 사시는 모습이 보기도 좋고, 젊은 우리들도 배울 점이 많은 듯 합니다. 앞으로 이런 실버 산업이 좀 더 발전해 고령화 사회를 슬기롭게 대처해나갔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