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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마블 경제이야기/스마트한 경제 이야기

입에서 입으로, 커지는 '바이럴 마케팅' 시장

바야흐로 소셜 미디어 시대, 다양한 SNS의 등장으로 이제 다양한 소식들이 뉴스 보다 빠르게 전해지고 있습니다. 최근 SNS 시장은 '바이럴 마케팅'이라는 새로운 마케팅과 만나 큰 화두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입소문으로 광고한다' 바이럴 마케팅
바이러스마케팅이라고도 불리는 바이럴 마케팅은 이름그대로 '입소문을 통해 전해지는 홍보'입니다.
소비자가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정보를 통해 상품이 홍보되는 효과를 말합니다.

과거에 정수기나 학습지 같은 상품들이 주부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방식으로 홍보되면서 의도하지 않은 효과를 거두기도 했는데요, 이러한 방식에서 한발짝 더 나아가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터넷이 활성화 되면서 점차 기업들의 마케팅의 전략으로 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핵심 포인트는?

우선, 소비자에 의한 자발적 확산이어야 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핵심은 '소비자에 의한' 정보전달입니다.
나와 같은 입장의 소비자가 전해주는 정보는 기업이 하는 광고보다 신뢰성이 높다는데 핵심이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을 할 때 소비자의 구매결정을 유발하는 정보는 기업이 제공하는 광고가 아닌 소비자들의 구매 댓글이라고 합니다.


 


정보가 흥미롭고 유익해야 합니다.

바이럴마케팅의 원동력은 정보의 전파력입니다.
정보가 확산력을 결정짓는 주요 변수는 '정보가 얼마나 흥미로운가' 입니다.

정보가 넘쳐나는 정보화 세상에서 오래, 빠르게, 넓게 소비자들 사이에서 전파되기 위해서는 재밌고, 유익하고, 이익이 되는 정보여야 합니다.

SNS와 만난 바이럴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의 힘은 정보의 빠르고 넓은 전파력입니다. 이때
 SNS의 확산은 바이럴 마케팅을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었습니다. SNS를 통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는 정보는 기존의 TV나 지면 광고의 효과를 뛰어넘는 파급효과를 가져왔습니다.

사람과 사람사이에서 입으로 전해지던 바이럴 마케팅이 이제는 다양한 매체들을 통해 전달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에서 부터 다양한 블로그들 그리고 유튜브, 다음팟 같은 동영상을 이용한 바이럴 마케팅까지 다양한 매체의 발달과 소비자들의 자발적 참여에 힘입어 이제 바이럴 마케팅의 수단은 다양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바이럴마케팅, 명과 암
  
초기 바이럴 마케팅은 기업의 의도적인 마케팅 수단이 아닌 자연스러운 고객사이에서 발생하는 마케팅 효과 였습니다.
하지만 바이럴 마케팅의 저비용 고효능이라는 장점을 이용하려는 기업이 점차 늘어나면서 바이럴 마케팅을 전담하는 광고 회사들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바이럴 마케팅 전문 회사들은 소비자들사이에서 화제가 될수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고객들에게 전달함으로써 기업, 상품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문 광고업체 외에도 기존에 자발적으로 운영되던 개인블로그가 이제는 기업들의 요청에의해 제작되는 전문 블로거들도 등장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이미지>


소비자에게 바이럴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같은 소비자의 입장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기업이 자사 홍보를 위해 제공하는 정보보다 신뢰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저비용 고효능의 바이럴 마케팅의 장점때문에  기업들은 개인블로거들에게 자사 상품을 무료로 제공하고 후기를 포스팅해줄것을 요구하거나 일정액을 지불하고 자사제품을 홍보해줄것을 요청하거난 자사 제품에대한 호의적인 반응을 인위적으로 만드는 이른바 '댓글 알바'가 등장 했습니다. 





기존에 자발적인 체험수기로 다른 소비자들과 동등한 입장에서의 정보제공에서 기업들과 연결되어

홍보의 한 수단으로 사용되면서 바이럴 마케팅은 더욱 활발해졌으과 동시에 신뢰성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보다 투명한 마케팅 방법이 필요할 때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이제
SNS의 영향력은 점차 증대되고 기업의 마케팅 중심에도 SNS 자리잡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바이럴 마케팅의 핵심인 파급력을 최대한으로 끌어 올려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를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을 통한 무분별한 홍보가 문제되면서 최근 기업들은 자발적으로 온라인 윤리강령을 만들고 깨끗한 온라인 활동 참여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사실에 기반한 정직한 정보제공, 투명하고 건전한 커뮤니케이션 활동, 그리고 법을 준수하고 상식과 정서에 맞는 행동을 하는 기업시민정신과 같은 온라인 소통 원칙을 마련하고 이를 준수하려는 노력들이 더욱 필요한 때입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소비자와 소비자 그리고 기업과 소비자의 신뢰의 관계를 통해 형성되는 마케팅인만큼 보다 정직하고 투명하고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하는 바이럴 마케팅을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