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스마트한 경제 이야기

"당신은 매우 특별한 사람입니다" VIP의 세계로

여러분은 새로운 음식점을 가기보단 단골인 음식점을 더 자주 찾으시진 않나요? 물론 음식이 맛있어서 혹은 분위기가 좋아서 그 음식점을 가기도 하겠지만 단골의 좋은 점은 역시 날 알아봐주시는 사장님의 특별한 서비스죠~ 음료수라도 한 병 주시면 이미 그 순간부터 사장님과 나는 베스트 프렌드! 지금부 이러한 단골 심리를 이용한 체계화된 VIP와 그 혜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객을 등급으로 나눈다(?)
VIP란 Very Important Person의 약자로 '특별한 대우를 해야 할 중요인물'을 뜻하는 말입니다. 회사의 입장에선 매출을 올리는 데 매우 중요시 여겨야 할 고객을 의미합니다.

고객의 입장에선 자신이 등급화돼 차별관리를 받는다는 점이 기분 나쁘게 여겨질 때도 있지만, 회사 입장에서 VIP제도는 주요 고객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 중 하나입니다.



 VIP제도의 대표적인 특징은, 같은 물품을 구입하더라도 고객의 등급에 따라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많은 곳에서 이런 제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을 일반회원과 VIP로 나누며 VIP도 그 수준에 따라 등급이 나누어집니다.
 
이렇게 고객을 등급별로 나누어 VIP고객을 중요시하는 이유는 이들이 곧 매출과 직결되기 때문인데요. VIP고객층이 전체 매출의 80%이상을 차지한다고 하니 이들이 떠나가지 않게 일반회원과는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나도 VIP혜택 받을 수 있을까 
 그렇다면 VIP 대우는 이른바 '상류층'만 받을 수 있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우리도 VIP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 주변의 있는 VIP와 혜택이 예상 외로 많기 때문입니다.

                                                 1. 통신사 VIP - 영화 무료관람

모두가 소지하고 있는 휴대폰. 휴대폰 고객들을 위해 이동통신사에서는 많은 VIP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통신사를 예로 들면, VIP가 되기 위해서는 연간 사용금액, 가입기간, 연체여부를 통해 평가, 그 점수가 90점 이상이 돼야 합니다. VIP에게는 멤버십 제휴 영화관 영화 무료관람 등의 이벤트를 제공합니다.

                                                2. 영화 매니아들을 위한 VIP 서비스

영화를 즐겨보시나요? 그렇다면 한 영화관에서 영화를 보면서 멤버십카드 적립도 하고 VIP도 되어보세요. 많은 영화관에서 VIP제도를 도입해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B영화관의 경우 지난해 적립된 포인트가 일정수준 이상이면 VIP가 될 수 있습니다. 사용 포인트에 상관없이 적립된 포인트만으로 VIP가 될 수 있다고 하니 적립된 포인트로 영화도 보고 VIP도 되고 좋겠죠? 
B영화관에서 VIP가 되면 제일 먼저 VIP쿠폰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쿠폰북 안에는 평일 무료관람, 3D영화 동반 1인 무료관람 등 영화할인 쿠폰들과 매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할인권 등이 다수 들어 있어서 부담 없이 영화를 즐길 수 있습니다. 폰북 이외에도 VIP가 되면 VIP에 더블 포인트 적립을 받을 수 있으며, 우선발권 서비스, 콜센터 우선응대 서비스 등 차별화 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카페에서 커피도 마시고 상품권도 받자

 저는 커피를 즐겨 마시는데요. 제가 단골인 까페에서도 VIP제도를 도입했는데, 자주 이용하다 보니 저도 VIP가 됐습니다. 이 까페에서 멤버십회원은 일반회원, 우수회원, VIP, VVIP로 4등급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VIP가 되기 위해서는 매년 8월부터 다음해 7월까지 1년간 누적 마일리지가 2만점 이상이 적립되어야 합니다. VIP가 되면 이용금액의 5% 적립과 5천원상품권도 받을 수 있습니다. 

갑자기 비가 쏟아지는 데 우산이 없다? 그럴때도 저는 까페를 찾습니다. 멤버십회원에게 우산을 무료로 대여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거든요~ 또한 커피숍 내에서는 노트북도 무료로 빌려주기 때문에 노트북으로 해야 하는 작업도 커피숍에서 하곤 합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VIP 회원이 C커피숍에서 주최하는 이벤트에 응모할 시 가산점이 주어져 당첨 가능성이 높아진다니 VIP되어 상품권으로 커피도 마시고 이벤트도 당첨되고 좋겠죠?


VIP를 넘어 VVIP로

VIP중의 VIP인 VVIP는 그 혜택도 VIP이상입니다. 연회비가 일반 카드의 100배에 달하는 VVIP카드가 상류층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는데요, 이 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카드사로부터 초청을 받아야 1단계에 통과되고, 여기에 카드사 내 특별 심의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야지 최종적으로 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까다로운 절차 때문에 유명연예인이나 기업인들도 쉽게 발급을 받을 수 없다네요. 게다가 발급장수도 정해져 있어 웬만한 사회지도층이 아니면 가입에 제한이 되어 있습니다.

 이런 까다로운 절차와 큰 액수의 연회비를 통해 VVIP카드 고객들은 전 노선 비즈니스석에서 퍼스트 클래스석으로 좌석 업그레이드를 받을 수 있는 항공서비스, 퍼스널 쇼퍼 서비스 도 받을 수 있으며 그 범위도 골프, 여행, 금융, 보험 등으로 다양하다고하니 절차가 까다로울만 하네요.


귀찮다고 혜택을 포기하진 말자!
VIP의 혜택을 몇 가지만 살펴보았는데도 벌써 VIP가 되고 싶지 않으세요? VIP가 되어 받을 수 있는 혜택들로 얼마나 절약할 수 있을까요? 위에서 찾아보았던 B영화관 VIP의 경우 쿠폰북을 이용함으로써 연간 7만원 정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혜택이 클수록 절약할 수 있는 비용도 커지겠죠? 
 
잘 알지 못해서, 혹은 귀찮아서 주변에 있는 VIP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물가상승으로 지갑이 슬퍼하는 요즘..VIP 혜택을 통해서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해보는건 어떨까요? 
지금부터 여러분도 VIP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