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세금이야기/알면 득이 되는 세금 이야기

해외에서 산 명품가방, 세금 돌려받는 비법


올 여름 휴가, 해외여행 떠나기 전 알아두세요! 해외 쇼핑 세금 돌려받기 대작전!

☞ 불황이 장기화되어 언제 회복될지도 모르는데, “일단 떠나고 보자!” 하는 사람이라면?
☞ “난 김치 먹으니깐~”하면서 신종플루가 겁나지 않는 사람이라면?
☞ 여행의 큰 즐거움의 하나인 쇼핑에 돈을 아끼지 않는 사람이라면? 

혹은 쇼핑에 돈 아끼는 사람이라면?

해외 부가가치세 환급 제도를 놓치지 말자!

 

                                                                                                     출처:Olive

* 해외 부가가치세 환급(tax refund) 제도란?

쉽게 말해서 우리나라에서 소비되지 않은 물건에 포함된 부가가치세를 환급해 주는 제도이다.

부가가치세는 새롭게 만들어진 모든 상품에 대해 부과하는 세금이다. 이러한 부가가치세는 정부가 국민에게 매기는 것이므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해외에 관광객으로 나갔을 때는 낼 의무가 없다. 하지만 쇼핑을 하면 일괄적으로 부가가치세까지 합산되므로, 따로 부가가치세만 돌려받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생긴 부가가치세 환급제도!

그러나 모든 여행지, 모든 상점에서 부가가치세를 돌려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부가세 환급 받을 수 있는 나라는?

유럽의 주요 나라와 싱가포르, 캐나다 아르헨티나 등 아래를 참고하세요!

 

 

 

  이러한 국가 안에서도 이런  로고가 부착돼 있는 상점에서 구입한 것만  환급 받을 수 있다.

 * 부가세 환급 방법은?

국가별로 정해진 일정금액 이상의 물품을 구입한 후 상점에서 환급 서류를 작성하면 영수증과 함께 별도의 전표(Global Refund Check)를 준다. 부가세 환급을 받으려면 영수증 보다 전표를 잘 챙길 것! 

 

판매장 보관용을 제외한 환급전표 원본과 구입자 보관용, 리펀드사 보관용 3매를 환급봉투에 보관해 두었다가 출국 전 공항의 세금 환급 사무소(Customs VAT Reclaim Office)에서 구입한 물건을 보여주고 전표에 확인 도장을 받은 뒤, 환불 창구에서 현금 수령.

신용카드를 통해 환급받는 것도 가능하지만, 1달 이상 기간 소요된다.

유럽의 여러 나라를 여행한 경우에는 한국으로 돌아오는 비행기를 탑승하는 국가에서 한꺼번에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 단, 스위스 같이 유럽 연합에 속해있지 않은 나라에서 출국하는 사람은 이들 나라로 입국하기 전에 환급 도장을 꼭 받아야 한다.

*실제로 돌려받게 되는 세금은 어느 정도일까?

부가가치세가 나라마다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계산할 수는 없지만,
예를 들어 부가가치세가 20%인 국가에서 100유로짜리 물건을 구입했다면 세금은 16.5유로(2만9천원 정도)이다. 대행사를 이용할 경우 수수료별도.

*해외에서 출국 전 세금환급 못 받았다면, 국내에서 환급받을 수 있나?

YES! 세관도장이 찍힌 전표와 신분증, 통장, 도장, 여권, 영수증을 지참하여 기업은행이나 서울 을지로에 위치한 하나은행 월드센터(02-775-1111)에서 받을 수 있다. 국내에서 받으려면 도장 찍힌 전표가 반드시 필요! 단, 세관도장의 유효기간은 2~3개월!

수도권 이외 거주자는 해외부가세 환급의뢰서를 작성해 가까운 하나은행 지점에서 환급 가능하다. (또한 해외여행이나 출장이 빈번한 사람이라면 택스리펀드 카드도 고려해 볼만 하다.)
그렇기 때문에 출국 공항의 세금환급사무소에 대기하고 있는 사람이 너무 많다면...
도장만이라도 받아오자! 
도장을 받지 못한 여행자 중 유럽을 다시 갈 기회가 있는 사람은
다음 여행 때 전표를 갖고 가서 출국 시 도장을 받을 수 있다.

* 해외여행은 못가지만 온라인 구매대행을 할 경우도 세금 환급 가능한가?

YES! 온라인 쇼핑몰은 대부분 사업자들이 외국으로 보낼 경우에는 부가세는 추가하지 않는다. 그러나 유럽, 캐나다 쇼핑몰인데도 부가세를 냈다면, 환급받는 사람의 이름으로 결제된 영수증을 각국의 세금환급 사무소로 양식을 작성해 해당 국가의 부가세 환급을 신청하면 된다.

* 3천불짜리 명품가방 입국 시 세금은?

3,000달러에서 면세범위인 400달러 제외한 2,600달러에 대해 세금을 부담

원달러 환율이 1,247원 (6월10일 기준)일 경우,
2,600달러 × 1,247원 × 20%(가방의 경우 간이세율 적용) = 64만8,440원.
→ 이런 부분을 잘 따져보고 우리나라에서 사는 것이 저렴한지 외국에서 사는 것이 저렴한지 비교해 볼 수 있겠죠?





* 4인 가족이 해외여행을 하고 1천달러 짜리 명품가방을 한 개 구입하면
 세금 면제 혜택 있나?

NO! 해외에서 구입한 경우 여행자 1인당 400달러까지는 세금을 내지 않고 국내로 들여올 수 있다.
그러나 2인 이상 동반가족이 400달러 초과하는 물품을 1개 구입하더라도 1명이 반입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이 정보가 유익하셨다면 <몬이의 블루마블>을 구독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