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블루칩 경제정책 이야기

'국제무역'과 '국제통상', 같은 듯 다른 두 단어 살펴보기

여러분은 국제무역과 국제통상, 두 단어의 차이점이 뭔지 아시나요?

 

두 단어 모두 똑같은 말 아니냐구요? 음~ 당연히 아닙니다!

 

지금 기사를 읽고 있는 독자 분들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도 여러분처럼 국제무역과 국제통상이 같은 의미라고 생각하시는데요. 이 자료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지난 3월 13일 한 카페서 설문조사한 결과인데요. 이 자료를 보면 알 수 있듯이 92%의 사람들이 두 단어의 차이점을 알지 못한다고 답했습니다.

 

국제무역과 국제통상의 차이, 도대체 무엇일까요? 이제부터 제가 여러분을 위해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두 단어의 사전적인 의미는 비슷합니다.

 

국제무역이란 사전적 의미로는 국가사이에 일어나는 상품, 서비스의 거래를 말하고 한 나라의 GDP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입니다.

 

국제통상국가 간의 거래를 뜻하는 것입니다.

 

아직까지는 두 단어의 큰 차이가 없는거 같은데 그럼 두 단어의 차이점을 자세히 알아볼까요?

 

 

 

 

첫 번째, 국제무역은 거래를 할 때 상품, 서비스, 지적재산권 등이 대상입니다. 그에 반해 국제통상은 상품, 서비스, 지적재산권을 포함한 자본, 노동 등 여러 가지를 함께 거래하는 것 입니다.

 

한 사례를 들어볼까요?

작년 11월에 열렸던 국제가정용품 및 건강산업박람회와 올해 11월 열리는 부산국제수산무역엑스포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국제무역박람회'라는 것입니다. 두 개의 박람회에서는 순수한 상품, 서비스에 대해서만 전시하고 홍보하기때문에 국제통상박람회라는 말 대신 국제무역박람회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두 번째, 국제무역은 직접적인 경제활동이고 국제통상은 간접적인 경제활동을 포함하는 것입니다.

 

직접적인 경제활동이란 무역을 하는 개인이나 기업이 '상품'만 거래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간접적인 경제활동이란 상품을 포함해 정치, 경제, 사회적 상황까지 포함한 포괄적인 거래를 포함합니다.

 

지난 4월 5일 한미 고위급 경제통상협의회가 처음 개최됐는데요. 명칭을 자세히 살펴보면  무역이 아니라 통상입니다. 왜 통상일까요? 양국은 이번 협의회에서 G20 멕시코정상회의 준비, 아태지역의 자유무역 증진 방안 등 상품 간접적인 경제활동도 포함했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국제무역은 전통적이고 일상적인 표현이며 국제통상은 법, 제도적 측면을 강조한 전문적 표현입니다.

 

국제무역이라는 용어는 예전부터 사용해왔고 일반인들도 흔히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하지만 국제통상은 현재 법과 제도를 고려해 전문적인 용어로 바뀐 것입니다. 또 국가와 정부사이의 경제활동을 포함하는 용어입니다.

 

통상조약이라는 말은 있지만 무역조약이라는 말은 잘 사용하지 않는데서도 찾을 수 있는데요. 통상조약은 국가간에 무역과 교통 등의 경제교섭을 하면서 필요한 대우를 약속하는 광범위한 국제적 계약을 말합니다. 통상이라는 단어가 좀 더 전문적인 용어이기 때문에 무역조약보단 통상조약이라는 단어를 쓰는 것 입니다.

 

네 번째, 국제무역은 주로 단기적 거래 특성이고 국제통상은 중장기적 교역 특성을 말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국제무역은 미시적인 거래를 뜻하는 용어이기 때문에 단기적인 거래를 말합니다. 또 국제통상은 거시적인 거래를 뜻하는 단어로 중장기적인 거래를 말하는 것입니다.

 

국제무역과 국제통상은 크게 구분되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국제무역은 일반적이고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반면에 국제통상은 법과 제도 측면이 강조 되고 현대무역의 여러 가지 측면을 고려해 만들어진 용어입니다.

 

두 단어 모두 무역 분쟁 마찰, 통상 분쟁 마찰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겠죠?

 

추가정보! 국제화와 세계화의 차이점

 

여기서 또하나의 팁을 드릴게요. 국제화와 세계화의 차이점, 뭔지 아시나요?

 

국제화는 각 나라의 특성을 확장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국가 간의 교역과 무역이 느는 것을 말하는 것이죠. 한 예를 들자면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음식인 비빔밥과 김치!

 

비빔밥과 김치는 우리나라의 특성을 다른 나라에 알리는 것이니까 국제화라고 말합니다.

 

 

 

                                                출처 : MBC 무한도전 비빔밥 광고

 

 

그럼 세계화는 뭘까요? 세계화는 각 나라의 특성이 허물어지고, 다른 특성과 합쳐지는 것을 말합니다. 세계화의 대표적인 예로는 다국적 기업이 있습니다. 어느 나라를 가도 다국적 기업에 가면 우리가 평소에 보던 상품을 볼 수 있는 것이죠!

 

이제 국제무역과 국제통상의 차이점, 국제화와 세계화의 차이점을 아셨나요? 평소에 잘 구분해서 쓰지 않는 용어이기 때문에 정확한 뜻을 알기 어려웠던 단어!

 

이 기사를 통해 여러분이 용어를 정확히 구분해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