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스마트한 경제 이야기

왕서방이 추천하는 유학생 송금 방법

왕서방은 곧 중국으로 유학을 갑니다. 당면한 가장 큰 문제는 중국에서 사용할 용돈을 받는일! 사람이 국경을 넘는 것은 이해가 잘 가지만 돈이 국경을 넘는다 생각하니 배나 비행기로 직접 공수해 오는 것도 아니고... 개념이 잘 와닿지 않는데...

- 왕서방은 중국으로 유학을 간다.
- 왕서방은 매달 한국에서 부모님께 용돈을 받는다.
- 왕서방은 등록금과 같은 큰돈 역시 한국에서 부모님께 받는다.
- 왕서방은 한국에 계신 부모님께 어떻게든 돈을 받고 싶은데 개념도 잘 안 와닿고 어떻게 해야하는지, 또 유학생이다 보니 조금이라도 돈을 아끼고싶은데... 한국에서 돈을 송금하면 수수료가 붙는다고 들었는데... 조금이라도 이런 수수료를 아끼고 싶다. 

그럼 왕서방의 고민을 해결해 볼까요?


PART1. 금액이 소액일 경우
1) 한국에서 환전을 해간다
가장 쉬운 방법은 국내 은행에서 환전해 가는 방법입니다. 은행은 예대마진을 주 수입원천으로 하는 금융기관입니다. 비싸게 팔고 싸게 받아서 그 차액을 수익으로 얻는 것이지요. 따라서 살 때의 환율과 팔 때의 환율이 따로 있습니다. 이러한 환율은 각 은행별로, 또 실시간으로 변하는 만큼 잘 비교해야 합니다. 주거래 은행에서는 우대 환전 등의 혜택을 제공하니 미리 확인해보세요~.

 2010.09.24  18:14:56 기준환율   <출처 KB 홈페이지>

또한 각 은행별로 환전 수수료 우대 이벤트를 종종 진행하니 이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출처: 하나은행>

※환전 수수료 우대가 의미하는 것은?
환전 수수료 우대가 높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은행에는 여러 종류의 환율이 있습니다. 외환시장에서 외화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는 공시환율이 있고 은행이 지정하는 살 때 환율과 팔 때의 환율이 따로 있지요. 은행은 공시환율보다 싼가격으로 고객들에게 구입하고(고객입장에서 팔 때 환율) 공시환율보다 수수료를 더 붙여서 고객들에게 팝니다(고객입장에서 살 때 환율).  환전 수수료 우대가 의미하는 것은 바로 공시환율과 고객이 은행으로부터 외화를 살 때의 차액인 수수료를 몇  % 할인해 주는가를 말합니다. 즉 우대환율 100%라면 공시환율과 똑같이 환전을 해준다는 뜻입니다.

위 사진의 예로 100%를 적용하면 공시환율인 177.22원에 환전을 해주겠다는 것이지요. 여기에 우대환율 50%를 적용할 경우, 은행에서 살 때 환율인 184.27원에서 공시환율 172.22원과의 차를 구해보면 184.27원 - 172.22원 = 12.05원이 수수료이지요? 이 수수료 중 50%를 대우해 준다는 의미입니다. 12.05원의 50%이면 6.025원입니다. 즉 고객들에게 172.22원 +6.025원을 더한 178.245원에 제공한다는 뜻이지요. 고객들 입장에서는 우대 퍼센트가 높을수록 해외 통화를 싸게 환전할 수 있다는 뜻이랍니다^^



2) 국제 현금카드 이용하기
국내은행에서 환전해 갈 경우, 현찰 환율이 적용돼 비교적 불리한 환율을 적용받게 됩니다. 또한 일회성이기에 단기간 여행이나 도착해서 당장 써야할 돈이 필요할 때 이용하는 것이 좋겠죠?

그렇다면 정기적으로 소액의 용돈을 받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가 추전할 방법은 국제 현금 카드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 중국에서 1년 동안 머무를 왕서방은 한국에 계신 부모님께 매달 정기적으로 용돈을 받고 싶다.
- 한국에서 계좌를 만들어 부모님이 입금을 해주면 중국의 ATM에서 돈을 뽑아 쓰고 싶다.
- 급할 때 바로바로 빼 쓸 수 있고 비교적 유리한 수수료와 환율을 적용받고 싶다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국제 현금 카드입니다. 국제 현금 카드는 국내의 계좌에 돈을 입금하면 해외 제휴은행의 ATM에서 언제든지 돈을 찾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그렇게 입금되면 즉시 출금해 사용할 수 있고 비교적 저렴한 전신환 수수료로 돈을 찾을 수 있답니다.

※국제현금카드 간단한 개념
- 한국에서 계좌를 열고 국제 현금 카드를 만든다.
- 부모님께 통장(혹은 여분카드 1장)을 드리거나 계좌번호를 알려드린 후 국제 현금 카드를 해외로 가지고 온다.
- 부모님께서 계좌이체, 통장(카드)을 이용해 원화를 입금하면 국제 현금카드로 해외에서 바로 현지통화로 인출이 가능하다. 

국제 현금 카드의 장점은 현찰로 환전해 가는 것보다 환율 이득을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국제 현금 카드를 이용해 출금할 때는 전신환 환율을 적용받습니다. 전신환 환율은 대개 현찰 환율보다 더 싸게 적용 되므로 은행에서 환전하는 것보다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현찰로 50만원을 환전을 할 경우 500,000/ 184.27(현찰 환율) = 2713.4위안, 국제 현금 카드를 이용해 중국 현지 ATM에서 돈을 찾을 경우  500,000/ 173.94(전신환 환율) = 2874.5 위안을 환전할 수 있습니다. (단,  수수료가 0인 경우)
따라서 중국 인민폐로는 약 160위안, 우리나라 돈으로는 약 3만원 가량을 절약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만원이면 큰 돈이죠~!

 전신환 환율 vs 현찰환율: <출처: 국민은행>

단 국제 현금 카드 이용시 약간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수수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국제 현금 카드 이용시 수수료 총정리
- 인출수수료 : 인출할 때 국내은행에 내는 수수료입니다.
- 네트워크수수료 : 돈을 국내에서 해외로 보낼 때 중간과정에서 드는 수수료입니다.
- 현지수수료 : 현지 은행에 내는 수수료입니다.
- 환율: 전신환 환율 적용 

국제 현금 카드 발급시 은행별로 거래가능 ATM과 수수료의 내역이 다르니 본인이 가는 국가와 은행에서 제시하는 조건을 잘 비교해 보세요. ^ㅡ^


PART2. 금액이 클 경우

송금 서비스를 이용한다
앞서 소개해 드린 국제 현금 카드는 소액거래에 유리하다고 말씀드렸었죠? 하지만 등록금 같은 큰돈을 인출하기 위해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각 은행별로 1일 횟수제한과 회당 금액 제한이 있기 때문이지요. 그렇다면 등록금과 같이 큰 돈의 경우는 어떻게 송금 받아야 할까요?? 바로 각 은행의 유학생 송금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유학생 송금서비스의 개념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송금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 송금할 한국의 은행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 송금된 돈을 받을 해외의 은행 계좌가 있어야합니다.
- 송금된 돈을 찾을 현금 카드가 있어야 합니다.

유학생 송금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먼저 자신이 유학생 신분임을 은행에 증명해야 하고 은행하나를 선정해 외국환은행으로 지정을 해야 합니다.  다음은 유학생 송금서비스 이용시 유의사항들입니다. 

※송금서비스 이용시 유의사항
-해외유학생은 반드시 1개의 외국환은행을 지정해 유학경비를 환전 또는 송금해야 합니다.
-출국시 여행경비 범위 내(1만 달러 이하)에서 별도 절차 없이 환전 가능합니다.
-금액 제한은 없으나 연간 환전 또는 송금 금액이 10만 달러 초과시 국세청에 통보됩니다.
-해외유학생은 매 연도별 재학증명서 또는 직전학기 성적증명서 등 재학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유학경비 송금시 본인이 국내에 없는 경우 적법하게 위임받은 대리인이 신고 후 송금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유의사항을 모두 확인하신후 송금서비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유학생 송금을 이용할 때는 꽤 많은 종류의 각종 수수료가 붙는데요 송금시 드는 수수료를 모두 모아모아 봤습니다. ^^

※송금시 지출 되는 수수료 총 정리
-송금 수수료 : 한국의 은행에서 해외의 은행으로 보낼 때 드는 수수료입니다. 
-전신료 : 거래되는 해외의 은행쪽으로 전보를 보내는 비용이다. 대략 8,000원 정도.
-해외 수수료. 중개(결제) 수수료 : 중개하는 과정에서 빠져나가는 수수료로 신청인 부담하기를 따로 신청하지 않으면 수취인 부담, 신청인이 부담하기를 원하면 신청인이 부담할 수 있습니다. 대략 $20정도
-송금 환율 적용 (전신환 환율 적용) : 유학생 송금시에는 전신환 환율이 적용됩니다.

유학생 송금 서비스를 이용하면 등록금, 집세와 같은 큰돈을 송금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집에서 큰돈을 받아 등록금을 낼 때도 문제 없겠죠??
송금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 확인하셔야 할 것은 각 은행별 송금서비스 약관입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수수료 내역이 은행별로 모두 다르답니다. 어떤 은행은 송금 수수료를 면제해 주는 은행도 있고 어느 은행은 전신료를 면제해주는 은행도 있습니다. 또한 환율우대 내역 역시도 은행별로, 금액에 따라 모두 다르게 적용되니 꼼꼼히 비교해보고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

유학시 송금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각자 금액의 크기나 목적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송금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조금 더 경제적인 유학생활을 할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왕서방의 송금 방법 총정리

 
 국내은행서 현찰환전
    국제 현금 카드  유학생송금서비스
        시기, 목적  -단기 여행, 유학 당일 필요한 돈을 환전 할 때  -매달 쓸 용돈 등 소액을 정기적으로 찾을 경우 - 등록금, 집세 등 큰돈을 송금 받을 경우
        장점 / 단점   - 도착시 당장 필요한 돈을 환전 할 수 있음
 

- 현찰 환율 적용으로 비교적 불리한 환율
 -현찰 환율보다 유리한 전신환 환율 적용

- 1일 한도, 횟수 한도
- 인출시 수수료 발생
 - 큰 돈을 한꺼번에 인출 가능
 
- 수수료 종류가 많고 비교적 비싼편
             비고  - 은행별로 환전 우대환율이 다르므로 비교후 선택  - 은헹별로 인출 가능ATM, 수수료, 우대 환율이 다르므로 비교후 선택  - 은행별로 수수료, 우대 환율이 다르므로 비교후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