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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마블 경제이야기/환경을 살리는 경제 이야기

4대강 살리기, "우리 군민들도 이제 살맛 나겠어요"


 

 

 

 

 

대표적인 낙후지역으로 꼽히던 경기 동북부의 여주·이천지역이 선진국의 수변 휴양지처럼 개발된다. 정부가 발표한 4대강 살리기 마스터플랜에 남한강 본류 정비사업이 포함되자 경기권의 최대 수혜지역으로 꼽히는 여주군과 이천시는 두 손 들어 환영하는 분위기다.

 

여주군, 이천시 등 관련 지방자치단체는 2조원 이상의 사업 예산이 투입되는 남한강 본류 정비사업이 본격화하면 이 일대에 자전거도로 및 생태공원, 수상레저시설이 줄지어 들어설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라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 생활의 질적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

이들 지역은 그동안 한강 유역 및 수도권 규제로 이중삼중으로 발목이 묶였던 곳이라 4대강 살리기 사업을 ‘가뭄의 단비’ 같은 소식으로 여기고 있다.

 

특히 여주군은 남한강 개발사업으로 3개의 보가 건설되고, 골재 채취에 따른 어마어마한 수익 창출이 예상되는 지역. 여주군 김상호 비전정책과장은 정부의 4대강 살리기 마스터플랜 발표에 대해 “주민들이 크게 환영하고 있다. 수십 년째 남한강 때문에 규제를 받아온 주민들이 남한강 개발사업으로 수혜를 보게 됐다. 남한강 골재 채취에 따른 수익금만 잘 배분해도 여주 군민들에게 큰 경제적 이익이 돌아올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한 “남한강의 수위가 높아지면 여주군을 가로지르는 강변에 수상스키장과 친수공간이 확보돼 삶의 질도 높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여주군에서 자영업을 하는 김연태(45) 씨도 “남한강 정비사업으로 지역에 돈이 풀리면 군민들이 살맛 날 것”이라며 크게 반겼다. 그는 “경제위기로 여주 군민들의 마음이 가라앉아 있었는데 참으로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다”며 “남한강 정비사업이 그동안 지역 개발을 막아온 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인근 지역인 이천 주민들의 반응도 크게 다르지 않다. 이번 마스터플랜에서 본류인 남한강 사업에만 치우쳐 복하천, 양화천, 청미천 등 이천지역의 3대 지류가 빠졌지만 이천시는 자전거도로 사업과 연계한 관광레저시설 조성에 기대를 거는 모습이다. 이천시 기획감사담당관실 김영일 비전팀장은 “이천지역의 지류가 개발 대상에서 빠져 아쉽지만 자전거도로 건설사업도 충분히 매력적이다. 내년까지 이를 문화가 흐르는 강 사업과 연계해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4대강 살리기와는 별도로 한강 잇기 사업을 추진 중인 경기도 또한 남한강 정비사업에 남다른 희망을 걸고 있다. 경기도는 4대강 살리기 마스터플랜이 발표된 직후 성명을 통해 “한강하구, 임진강 등 도시 핵심하천이 사업대상에서 누락돼 매우 아쉽다”면서도 “이번 사업을 통해 홍수, 가뭄 등에 대한 재해예방대책이 완비되고 역사와 문화, 생태가 어우러져 주민들이 즐겨 찾는 강으로 재탄생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 옛날 부산에서 강을 거슬러 올라오는 소금배의 낙동강 최상류 기착지인 경북 안동지역은 정부의 4대강 살리기 사업 일부가 이미 착공된 곳이다. 이곳은 이미 2004년부터 지방자치단체 자체적으로 친수환경 조성을 위해 생태하천 개발사업을 추진해온 덕에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선도사업 지역으로 지정됐다. 이에 따라 지난해 12월 29일 전국 최초로 착공식을 가진 ‘안동2지구 생태하천사업’은 현재 낙동강 본류를 막는 보 설치공사를 하느라 분주하다.

 

보가 설치되면 강물의 깊이와 폭이 확보돼 보트와 윈드서핑 동호인들이 한층 넓어진 강 위를 누비게 된다. 벌써 카누와 카약 경기단체도 구성돼 선수와 임원들은 안동시가지 바로 옆 낙동강에 더없이 좋은 훈련장이 마련될 것이라는 기대에 차 있다.

 

권두현(45) 안동탈춤축제 조직위원회 사무처장 등 지역 문화예술인들도 벌써부터 황포돛대를 단 전통 소금배를 띄우고 선상 공연과 함께 나룻배 사공 선발대회를 준비하는 등 그야말로 ‘문화가 흐르는’ 옛 그대로의 낙동강 되살리기를 위해 여념이 없다. 윈드서핑 동호인 노원규(51) 씨는 사업 완료 이후를 대비하는 듯 낙동강변에 아예 전통 나무배를 만드는 집을 지었다.

강변 자전거길과 더불어 승마길도 만든다. 안동 시내에서 경북도청이 이전되는 예천 삼강주막까지 35킬로미터의 흙길을 닦아 자동차 대신 말과 마차를 타고 다닐 수 있게 된다.

 

하지만 그냥 보를 설치하고 체육시설과 자전거도로나 만들고 꽃이나 심는 여느 평면적인 하천개발로 보면 안 된다. 4대강 살리기 사업으로 기본 하드웨어가 설치되면 곧 지자체와 주민들이 각자의 지역 전통에 맞춰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으로 이어져 완성될 것이기 때문이다. 강 둔치에 실개천을 만들어 자연습지를 꾸미고 텃새화한 백조를 풀어놓아 백조공원을 조성한다. 노후 교량에도 전통 기와지붕을 얹고 교량에서 강 위 선착장으로 직접 내려갈 수 있는 구조물을 설치해 시민들의 놀이터로 리모델링한다. 교량 상판에는 튼튼한 교각기초를 활용해 지역특산품과 관광상품을 팔고 퓨전한식 등을 맛볼 수 있는 한국식 ‘브리지 카페’도 설치한다.
 

 

 

 

안동시민들은 4대강 살리기 사업이 마무리되면 종전에 단순한 물 통로로만 여겼던 삭막한 강이 아니라 도심 인근 강과 교량, 강변이 사람과 자연, 물과 함께 어우러져 입체적인 삶의 한 공간으로 탈바꿈하게 될 것으로 잔뜩 기대하고 있다.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축소모형’이라고 할 수 있는 안동시의 ‘낙동강 70리 생태공원화 사업’을 올해로 6년째 추진 중인 김휘동 안동시장은 “강이란 게 원래 물고기가 살고 여울에는 아이들이 물장구 치며 놀고, 백사장과 수생식물이 한데 어우러져 언제나 사람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곳”이라며 “낙동강 생태공원화 사업이 정부의 4대강 살리기 사업에 편입되면서 어마어마한 예산 지원으로 폭발적인 추진력이 붙었다”고 밝혔다. 

 

 

 

 

정부는 4대강 살리기 마스터플랜을 통해 금강 유역에 총 2조4천7백27억원을 투입해 백제 문화유산과 연계해 개발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충청권의 젖줄인 금강 유역 주민들은 금강 개발에 따른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회생 등에 기대를 걸고 있다. 특히 주민들은 금강 개발사업이 단순한 ‘강 살리기’ 차원이 아니라, 주변지역 개발은 물론 충청권 고유문화인 백제문화 발굴과 연계돼 다양한 분야에서 상승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금강 개발과 관련, 정부는 ‘지역의무공동도급제’를 확대해 지역 건설업체들의 사업 참여 폭을 넓히겠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이에 따라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와 경제회생에 대한 기대도 커지고 있다.

충남 논산시 배석희 부시장은 “금강이 본격적으로 개발되면 홍수와 가뭄 위험성이 있는 금강 하구 논산평야의 농민들에게 적잖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농사를 짓는 사람들은 항상 가뭄이나 홍수에 대비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는 만큼 금강 개발에 기대하는 바가 크다”고 말했다. 배 부시장은 이어 “금강은 논산의 생활 터전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만큼 논산시도 금강 개발에 적극적인 입장”이라며 “지자체도 역할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금강 개발사업에 참여해 지역발전을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백제문화의 박물관 격인 백제의 옛 도읍지 공주지역에선 금강 개발과 백제문화의 융화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공주박물관 강원표 학예연구사는 “이미 금강 주변의 유적 발굴에 대한 지표조사가 실시되고 있다. 비록 금강유역엔 백제 유물과 유적이 많지는 않지만 금강이 개발되면 유적이나 유물 발굴 가능성도 높아질 것 같다”고 말했다.

 

지역 건설업체 역시 금강 개발사업을 반기고 있다. 금강 개발로 건설경기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공주시에 사는 대학생 김영욱 씨는 “금강 개발사업이 지역경제를 일으키는 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며 “금강 개발로 건설경기가 살아나면 다른 직종에까지 영향을 끼칠 것이다. 취업을 앞둔 사람으로서 이번 개발사업이 지방에도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충남 연기군에서 건설업을 하는 백봉현 씨는 “이번 금강 개발사업에 지역 건설업체의 참여 비율이 30퍼센트에서 40퍼센트로 확대된다.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부의 배려라 생각한다”며 “건설경기를 비롯한 지역경제 상황이 지금 말이 아닌데 지역 건설업체 참여가 늘어나면 조금이나마 숨통이 트일 것 같다”고 기대했다.

 

 

 

 

 

4대강 살리기 마스터플랜이 발표되자 전남도를 비롯한 영산강 유역 시군과 주민들은 영산강 수질이 대폭 개선될 것을 기대하며 크게 반기고 있다. 특히 영산강 유역 주민들은 영산강 살리기 사업을 통해 뱃길까지 복원돼 침체된 전남 중부권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정부가 확정한 영산강 살리기 사업 규모는 총 2조6천4백61억원. 죽어가던 영산강에 새 생명을 불어넣는 대역사(大役事)가 시작된 셈이다.

 

광주시와 나주시를 비롯한 영산강 유역 8개 지자체 주민들은 이번 ‘영산강 살리기 사업’이 30여 년 동안 끊겼던 삼백 리 물길을 다시 잇고 사라져버린 각종 동식물이 되살아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고 있다.

 

박준영 전남지사는 “영산강은 그동안 농업용수로만 사용이 제한되면서 제대로 관리되지 않았다”며“영산강 살리기 사업을 통해 농업용수로조차 사용하기 어려울 만큼 나빠진 수질을 2급수 이상으로 끌어올리고 작은 유람선을 띄워 영산강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영산강 본류뿐 아니라 영산강과 연결된 샛강을 살리기 위한 별도의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라며 “사업 내용이 구체화되면 중앙정부와 협의해 4대강 정비계획에 포함시킬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전남도 홍석태 건설방재국장은 “영산강 살리기 사업이 마무리되면 영산강은 평균 수심 2.5미터의 유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 사업은 수질을 대폭 개선할 뿐 아니라 수자원까지 확보할 수

                                                                                있어 지역에 큰 보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창원 영산강뱃길복원연구소 소장은 “사업 내용을 살펴보니 영산강 하천 퇴적토 준설량이 예상보다 적어 큰 유람선을 띄울 수 없을 것 같아 아쉽다”며 “영산강을 옛 형태로 복원하기 위해서는 현재 계획보다 준설을 늘려 수심을 더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정훈 나주시장은 “영산강 살리기 사업은 나주를 비롯한 영산강 유역 시군의 경제를 크게 활성화시킬 것”이라며 “이 사업은 21세기 영산강 르네상스시대를 여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나주시 삼영동에 사는 박찬석(68) 씨는 “지난해 말 한승수 국무총리를 비롯한 정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영산강 생태공원 조성사업 착공식이 개최된 뒤 이 지역 주민들은 영산강의 새로운 부활을 기대하고 있다”며 “목포에 설치된 하구 둑까지 터서 강이 옛 모습을 완전히 되찾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지난해 말 열린 영산강 생태공원 조성사업 착공식에 참석했던 정종득 목포시장과 신정훈 나주시장, 주영찬 담양군수 권한대행, 전완준 화순군수, 김일태 영암군수, 서삼석 무안군수, 이석형 함평군수, 이청 장성군수 등 영산강 유역권 행정협의회 8개 시장, 군수는 공동으로 ‘녹색생명의 터전을 위한 다짐서’를 채택하고 서명하는 등 그동안 영산강 살리기 사업에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행정협의회는 다짐서에서 “영산강이 막힌 이후 누적된 토사로 담수량이 부족한 데다 치수기능마저 상실하는 등 이른바 ‘죽음의 강’으로 전락했다”면서 “수질 개선과 치수, 생태계 복원을 위한 정부의 영산강 살리기 사업에 힘과 지혜를 모으고 적극 참여할 것을 다짐한다”고 밝혔다.

 

                                   

                                   < * 이 글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행하는 위클리 공감(2009.6.17)에 실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