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블루칩 경제정책 이야기

아는 만큼 받아가는 다자녀 혜택!

한 가정 한 자녀 시대!

한집에 3남매는 기본이었던 우리 부모님 세대와 달리, 2010년을 기준으로 1.08명까지 떨어진 것을 볼 수 있듯이, 출산율은 빠르게 줄어들고 있습니다.


                                                                                                                     <출처 : 통계청>

이에따라 저출산을 막기 위한 정부의 다양한 출산 장려 정책이 등장하고 있는데요,

다자녀를 위한 혜택들, 무엇이 있을까요?

다자녀 가정을 위한 10가지 혜택

첫 번째, 다자녀 추가공제

다자녀 추가공제란 근로소득 있는 거주자(일용근로자 제외)로서 기본공제대상자에 해당하는 자녀가 2명 이상인 경우, 다자녀 추가공제를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자녀 2명에 연간 100만원의 공제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녀가 2명 이상인 경우 연 100만원 + 2인으로 계산해, 초과하는 1인당 200만원을 받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기본공제대상인 자녀가 4명이라면 100만원 + 2인초과하는 인원 (4-2)×200만원= 500만원을 공제받게 됩니다.

두 번째, 출산 지원금

자녀 출산시 정부가 출산지원금을 제공합니다.

제가 살고 있는 도봉구의 경우 2009. 1. 1 이후 출산가정부터 3개월 이상 도봉구 관내에 주민등록을 두고 실제 거주하는 사람에 한하여 첫째 20만원, 둘째 30만원, 셋째 50만원, 넷째 이상 100만원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출산 지원금은 지역마다 다르게 제공되고 있으니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출산 지원금 제도를 꼭 확인하세요~


                                  <출처 : 아가사랑http://www.aga-love.org/policy/country_policy.asp


세 번째
, 전기세 감액 혜택  

3자녀 이상 가구의 경우 사용량과 상관없이 월 12천원 한도 안에서 20% 전기세 감면 혜택이 주어진다고 합니다.


                                                                                        <출처 : 한전사이버지점>

네 번째, 국공립 유치원 우선순위 입학

국공립 유치원은 시설이나 교육프로그램이 비교적 좋은 데 비해 수업료는 저렴해 높은 경쟁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공립 유치원에 세 자녀 이상 가정에게는 입학 우선권이 주어진다고 합니다.


다섯 번째 다자녀 가정에 대한 주택지원

민영주택 다자녀 특별공급 비율이 5%로 사향 조정 되었고 다자녀 가구 주택 구입자금 대출이율도 추가 인하되어 4.2%금리로 대출이 가능 합니다.

 
여섯 번째, 아이 돌보미 지원

  전국 232개 지역의 사업 수행기관에서 1개월 ~12세 아동이 있는 맞벌이 부부 등을 위한 아이 돌보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득수준에 따라 파견비용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일곱 번째
, 다자녀 우대카드

  다자녀 가족에게 발급되는 다자녀 가족 우대카드는 각 지방자치단체와 협약 맺은 대형마트, 금융기관, 문화시설, 유아용품 등을 이용할 때 할인 혜택이 주어집니다. 서울에 다둥이 카드.경기도는 아이플러스카드, 부산 가족사랑카드 등이 있습니다.


 
여덟 번째
, 다자녀 공무원 가장의 퇴직 후 재고용 혜택

공무원 가장의 경우 셋째자녀부터 자녀 1인당 1년간 퇴직 후 재고용이 이뤄집니다.

최대 3년까지 가능 한 공무원 가장 퇴직 후 재고용 제도는 2013년까지 6급 이하 공무원에 대한 정년 연장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고 합니다.

 
아홉 번째 둘째아이 이상 고등학교 수업료 지원

2011년 이후 출생하는 둘째 자녀부터 고교 수업료를 전액 면제 됩니다.
<참조 : ‘2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2011~2015)’>

 
열 번째
, 기업들이 제공하는 출산 지원 이벤트

정부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업에서도 출산 장려를 위한 이벤트 및 혜택들을 마련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동, 출산 관련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들에서 많은 혜택이 제공되고 있다고 하니, 꼼꼼히 살펴보세요~

아는 만큼 받아가는 다자녀 가정 혜택!

정부와 기업들이 제공과 다양한 혜택과 더불어 예쁜 가정을 만들기 위한 출산 장려 프로젝트정부 기업 그리고 개개인이 출산 장려를 위한 노력이 계속 되길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