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스마트한 경제 이야기

대형마트, 알뜰 쇼핑 노하우 7


여러분들 대형마트 많이 이용하시나요? 저는 다양한 물건들이 한 곳에 모여 있어 찾기 편하다는 이유로 대형마트를 자주 이용하는데요, 자취를 4년 가까이 하게 되니 대형마트를 이용하는데도 이젠 나름의 요령이 생겼습니다. 저보다 더 나은 분들도 많이 계시겠지만, 제 노하우를 살려 쇼핑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7가지로 추려봤습니다. 자 그럼 함께 쇼핑을 떠나보실까요?


이것은 기본!! 물건 담을 봉투는 미리미리
대형마트를 가면 아무래도 다양한 물건을 함께 사게 되기 때문에 비닐봉투는 필수! 하지만 비닐봉투는 공짜가 아닙니다. 비닐봉투 격이 50원이라는 사실 다들 아시죠? 조금 번거롭고 귀찮더라도 장보러 갈 때 집에서 놀고 있는 봉투를 미리 챙겨가거나, 환경을 위해서 친환경 장바구니를 들고 가세요. 자연도 지키고 돈도 절약하고 1석 2조랍니다.

1. 구매리스트를 미리 작성해가자
이미 많이 들어보셨고 또 당연한 말이겠지만 제일 지키기 힘든 부분이 바로 구매리스트 작성입니다. 사실 대형마트에는 너무나 다양한 물건이 진열돼 있기 때문에 지나다니면서 이것 저것 마음에 드는 물건을 사면 애초에 계획했던 금액을 초과하기 쉽습니다. 그리고나서 집에 와 후회를 하게 되죠. 따라서 쇼핑을 나가기 전에 미리! 오늘 살 물건들을 생각해서 정리해 놓고, 꼭 필요하지 않은 것은 과감하게 지워버리세요. 그리고 ‘오늘은 여기 적힌 물건만 사야겠다’ 라고 굳은 결심을 하고 어떤 유혹이 오더라도 꿋꿋하게 이겨낸다면 불필요한 지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

2. 필요한 양 만큼 사자

 

이것은 혼자 사는 자취생들을 위한 팁인데요, 최근 들어 미니 상품들 혹은 1인용 상품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사실 혼자 사는 입장에서 양배추 한 포기, 수박 한통 전부를 사가기엔 너무 양이 많죠, 그리고 계란도 30개짜리 한판을 사 먹기에 버겁고요. 마트를 잘 찾아보면 1/4크기로 자른 수박, 야채 그리고 6개짜리 작은 계란판 등 여러 가지 소형 상품들을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인원수에 맞춰 꼭 필요한 양 만큼만 산다면, 먹지도 못하고 버리게 되는 불상사는 다시 일어나지 않겠죠?

3. 간이매대 상품

 

약간의 흠이 있거나 유통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곳을 따로 모아서 파는 곳이 있습니다. 정상 가격의 절반 혹은 그 이하로 파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당장 오늘 먹을 것들은 이런 곳에서 사도 무방하지 않을까요?

4. PL상품을 이용해 보자

 

PL상품이란 Private Label products의 약자로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등의 유통업체에서 자사 상품을 기획 상품화하여 가격면에서 경쟁력 있는 상품만이 아니라 품질과 유행을 선도할 수 있는 상품까지 다양하게 선보이는, 기획력이 강화된 상품군을 말합니다. 유통업체에서 생산업체의 브랜드 제품이 아니라 자사의 브랜드 제품을 상품으로 판매하는 것으로 유통의 단순화를 통해 마진을 줄여 기존 제품보다  저렴한 장점이 있죠. 이처럼 롯데의 ‘WiseLect’나 GS의 ‘함박웃음’ 등 저렴한 자체브랜드를 이용하는 것도 절약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5. 할인시간대를 잘 이용하자

 

초밥이나 닭꼬치와 같은 음식들은 만들어진지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마트 폐점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을 경우에 특가 할인을 합니다. 할인율은 10%에서 때로는 50% 이상 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보통 할인은 밤 9시를 넘어서 시작하는 것이 보통이니까 밤에 출출하신 분들은 이 시간대를 맞춰서 간다면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6. 포인트 적립과 쿠폰을 챙기자
요즘 대형마트 별로 다양한 포인트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고 회원카드를 발급받게 된 이후부터는 구매금액의 일정 %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적립된 금액은 나중에 현금처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지요. 또한 포인트도 요일별, 시간대별로 더블 적립이라든지 보너스 적립과 같은 행사를 실시하고 있으니 자신이 즐겨 찾는 마트의 행사시간을 잘 파악해뒀다가 가면 더 많은 포인트를 적립하실 수 있을 겁니다.

또한 마트에서 집으로 보내 주는 쿠폰 북을 보면 몇 퍼센트 할인 혹은 얼마의 금액을 할인해 주는 등의 각종 할인쿠폰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살 품목이 정해지면 그 상품에 맞는 쿠폰이 있는지 잘 확인한 후에 구매하러 간다면 쉽게 절약할 수 있겠죠?

7. 묶음 상품에 주목하자

 


상품들을 낱개가 아니라 하나로 묶어서 판매하는 묶음 상품! 많이들 보셨을 텐데요. 보통의 경우 묶음 상품이 싼 경우가 많지만 간혹 낱개 상품보다 비싼 경우가 있으니 꼼꼼하게 용량 및 가격을 비교해서 사세요.


지금까지 대형마트를 이용할 때 유용한 정보들을 알아보았는데요, 물론 자기가 살 물건들을 평소보다 저렴하게 구입하는 노하우도 중요하겠지만! 사실 더욱 중요한 것은 스스로가 올바른 소비습관을 길러 현명한 소비자가 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기껏 저렴하게 구입했더라도 낭비가 심하다면 절약한 효과가 반감되겠죠? 현명한 구매도 좋지만, 현명한 소비를 통해 진정한 살림왕으로 거듭나는 그날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