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스마트한 경제 이야기

정보가 경제생활을 좌우한다고?!

한 나라의 경제생활에 주요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수많은 요인들이 있겠지만 가장 근본적인 것은 바로 '정보'입니다. 정보는 끊임없이 넘쳐흐르고 있는데요, 과연 우리들은 정보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요? 혹은 정보로 인해 어떤 경제문제가 발생하게 될까요? 이러한 정보가 결국 우리들의 선택과 경제생활 및 일상생활에는 어떻게 영향을 줄까요?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빅데이터 시대, 정보의 격차는 필연적

 

오늘날 정보는 왜 이렇게 넘쳐날까요? 정보화 사회로 넘어오면서 지식과 정보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필수물이 되어버렸습니다. 정보를 얻기 위해 사람들은 모여들고 그 과정에서 정보는 폭포처럼 쏟아져 나오게 됩니다.

 

이런 와중에 우리는 정보를 선택하게 됩니다. 어떤 정보가 더 유익할지를 판별해 선택합니다. 시장에 가면 물건 값을 비교하는 것도 정보의 판별에 따라 선택하는 행위입니다. 보다 싼 가격에 물건을 구입하려고 가격표를 유심히 봅니다. 가격표(Price tag)는 바로 정보이며, 더 싼 가격을 띠고 있는 물건을 선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정보는 이렇게, 간접적으로만 제공되는 것은 아닙니다. 직접 알아내야 하는 경우도 생기죠. 기업에 대한 소식, 정부에 대한 소식은 일반적으로 신문이나 뉴스에서 알 수 있으며, 혹은 다른 사람으로부터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 정보를 갖고 있고 없고의 차이는 매우 큽니다. 실제 각 사람들의 정보량은 각각 다른데요, 끝없이 넘쳐나는 정보를 선별하는 과정에서 그들 간의 정보의 격차는 발생하게 됩니다. 누가 더 많은 정보를 갖고 있는지 판가름나는 것이죠.

 

이렇듯 정보는 우리들의 생활에 있어 선택할 여지를 마련해줍니다. 과연 경제활동에서의 영향은 어떨까요?



정보의 비대칭성 이야기





 


정보의 격차 때문에 정보를 많이 가진 자와 그렇지 못한 자의 경제활동 범위는 크게 차이를 보입니다. 가진 자들은 보다 확실한 선택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불확실한 선택을 하게 됩니다. 이를 경제용어와 엮어서 ‘정보의 비대칭성(Asymmetric information)’이라고 합니다.

 

정보의 비대칭성은 당사자 간에 정보가 한 쪽에만 존재하고 다른 한 쪽에는 존재하지 않는 경제적 상황을 말합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한 회사에 주인과 대리인이 있습니다. 주인은 회사의 이익을 극대화하려고 하는데, 대리인은 자신의 효용과 만족을 극대화하려고 합니다.

 

따라서 대리인은 주인보다 일에 대해 더 많은 지식과 능력을 갖추게 되는데요,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인해 주인은 결국 자신의 이익을 충분하게 확보하지 못하게 됩니다. 정보의 비대칭성은 도덕적 해이와 역선택의 문제를 낳기도 합니다.

 

 

 

우리들의 선택 그리고 경제생활


일상에서 정보를 갖는다는 것은 우리들의 선택 및 활동 반경이 그 정보를 보유한 만큼 넓어졌음을 의미합니다.

 

앞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정보는 주변에서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신문을 통해서 뉴스를 통해서 혹은 주변 사람들을 통해서 이지요. 하지만 어떤 정보가 옳고 그른지에 대해서도 판가름해야하며, 옳은 정보에 한해서 선택할 줄도 알아야합니다.

 

A : OOO에서 반값 세일을 한다고 하네? 내일까지라고 하더라.
B : 어, 진짜? 오늘 당장 가야겠다.

 

위의 대화에서도 정보와 선택, 경제생활이 이뤄지는 것을 보실 수 있죠?

 

정보에 근거해서 행동에 영향을 받는 것. 이렇듯 정보는 탐색에서 선택 그리고 경제활동으로의 적용까지 많은 단계를 거칩니다~


정보가 갖는 의미, 다들 간단하게라도 알아보셨나요? 정보는 하나의 소식통이기에 자신에게 필요할 수도 있고, 불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넘쳐나는 정보들 속에서 우리들은 끊임없는 선택을 하고, 경제생활에 영향을 주는 정보를 분별해야할 것입니다.

 

필요한 정보를 얻을 시간에, 불필요한 정보를 얻게 된다면 이야 말로 낭비가 되기 때문이겠죠? 자기 자신이 정보를 잘 판단해나가는 것은 점차 중요해질 것입니다. 우리의 선택과 경제활동에 영향을 주는, 정보를 보다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