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스마트한 경제 이야기

스마트폰, 전화요금 걱정 말자!~


 무선인터넷기술의 IT강국인 대한민국.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기술이 나오는 이 때, 알고 있는 조그마한 지식만으로 돈을 크게 아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먼저 전화요금이 많이 나오시는 분들을 위해 좋은 정보 하나!

                  (출처 : 중앙일보)

보통 이동통신전화의 세대는 발전을 거쳐서 음성과 문자만 가능했었던 2G에 이어 영상통화를 가능하게 했던 3G, 다음에는 현재 4G가 삼성전자와 인텔회사를 통해서 공동으로 개발 중에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G는 generation으로 이동통신분야에서 획기적 기술혁신에 의한 세대의 구분을 뜻합니다.

현재 대부분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3세대 서비스의 특징은 음성뿐 아니라 데이터까지 전송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제 3G망을 통해서 인터넷으로 들어가거나 데이터를 주고받는 것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현재 크게 유행하는 스마트폰은 어디서나 3G망을 사용해 음성통화를 하거나 인터넷을 할 수가 있고, Wi-Fi망을 이용해 무료로 인터넷을 할 수도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VOIP란?

원래 음성패킷망이라 불려지는 VoIP는 쉽게 말하자면 이동통신망을 쓰지 않고, 무선인터넷이나 유선인터넷망을 통한 음성통화, 즉 인터넷전화를 말합니다. 집에서 쓰는 인터넷전화도 보통의 전화망을 사용하지 않고, 인터넷망을 통해 음성통화를 한다는 점에서 가격이 많이 저렴합니다.

스마트폰의 이러한 두가지 망을 통해서 다양하게 음성통화를 할수 있는 방법이 생겼는데, 그게 바로 스카이프나 fring, Nimbuzz와 같은 VoIP와 같은 프로그램을 활용한 방법입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VoIP 사용하기

VoIP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3G망을 이용하느냐, WIFI망을 이용하느냐에 따라 크게 부과요금이 달라집니다.

WiFi망을 이용할 경우에는 무선인터넷을 이용하기 때문에 그 근처의 무선인터넷이 무료라면, 더 이상의 요금이 들지 않고, 전화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또 하나는 3G망을 통해서 인터넷에 접속해서 VOIP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현재까지 각 통신사에서 막아놓은 상태입니다. 그런 경로를 통해서 사람들이 전화를 하게 된다면 통신회사는 보통 통화 요금은 받지 못하게 되고, 인터넷패킷을 사용한 만큼의 인터넷 데이터요금만 받게 돼 손해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최근 AT&T라는 미국의 아이폰 유통을 독점했던 대규모 통신회사가 그 3G제한을 풀어놓아서 큰 이슈가 된 적이 있는데, 우리나라도 검토 중에 있고, 세계적 추세로 보아하면 망은 열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3G망을 통해서도 스카이프를 통한 전화가 가능하게 된다면 4가지 경로를 통해서 음성통화가 가능해 집니다.

 


1. 주위의 Wi-Fi(무선인터넷)을 통해 Skype 접속, Skype out을 통해 상대방 전화번호로 연락!

 - Skypeout요금 부과.

 
2. 주위의 Wi-Fi(무선인터넷)을 통해 Skype 접속, 상대방도 Skype에 접속, 연락!(음성대화와 같음)

 - 무료로 음성통화.
 

3. 3G망을 통해 Skype 접속, 상대방도 Skype에 접속, 연락!(음성대화와 같음)

 - 데이터통신요금 부과


4. 3G망을 통해 Skype 접속, Skype out을 통해 상대방 전화번호로 연락!
 - 데이터통신요금 및 Skypeout요금 부과


Skype Out은 자신이 Skype에 접속해 상대방의 전화번호로 직접 통화할 때 쓰는 제도로, 요금제는 아래 내용과 같습니다.

(출처 : Skype홈페이지)

분명 이러한 요금을 통합해 봤을 때, Skype out요금제를 부과하고, 인터넷전화를 통해서 상대방에게 음성통화를 하는 방법은 국내에서는 크게 매력적이지가 않습니다.

3G망을 통한 데이터통신요금 부담과 휴대폰 통화가 주를 이루는 현재, 휴대폰은 정액제에 해당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해외에 나가거나 해외통화가 잦은 분들이라면 분명 무제한요금은 무척 매력적일 것입니다.

더구나 연락할 상대방과 서로 Skype에 접속해 있다면 무제한 무료라는 매력, 3G망 상태에서도 데이터요금만 부과하면 될 것이라는 사실은 분명 다가올 미래에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VoIP를 사용할 것이라는 확신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