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세계의 경제 이야기

중국에서 성공할 것 같은 아이템 BIG3

“중국에 양말 하나씩만 팔아도 13억 개”라는 말을 종종 듣곤 합니다. 이는 중국의 수많은 인구와 거대한 시장을 표현하는데는 적절한 표현이겠습니다만 이를 중국에 진출하면 쉽게 성공할 수 있다는 늬앙스로 사용한다면 문제가 있습니다.  거대 시장은 곧 성공보장이라고 생각하는 오류를 범해서는 안 되겠지요. 중요한 건 수많은 중국인들이 '어떻게 양말을 사게 할 것인가?'이겠지요. 어떤 나라에 진출 하던지 그 나라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현지화가 필수입니다. 중국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중국 사람들의 습관, 성격 삶의 특징을 집어내야 하겠죠.  제가 중국에서 생활하면서 발견한 중국인들의 특징을 토대로 향후 중국에서 히트할 만한 아이템을 생각해 봤습니다. 


아이템1. 콘택트 렌즈
한국의 길거리를 돌아다녀 봅시다. 안경을 쓴 여성들을 얼마나 발견할 수 있나요? 아마 손가락으로 꼽을 정도로 적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한국에 콘택트 렌즈 열풍이 분 것은 불과 5년 안팎입니다. 안경이 불편해서 렌즈를 낀 소비자들도 있지만 미용 효과 때문에 젊은 여성층들에게 인기를 얻었습니다. 
자, 그럼 시선을 중국으로 돌려봅시다. 중국은 아직 안경을 끼는 학생들이 절대 다수입니다. 아마도 렌즈에 대한 인식이 그다지 널리 확산되지 않았고 또 렌즈는 비싸다라는 인식이 있기 때문인 듯 합니다. 하지만 한류로 한국 연예인이나 일반인의 패션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 지금, 한국의 렌즈문화도 중국에 열풍을 몰고 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다수 학생들이 안경을 쓰고 있는 중국, 렌즈 관련업을 주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중국에서 아직 보편화 되어있지 않은 콘택트 렌즈



아이템2. 제모 관련용품

'색,'계' 라는 영화를 보셨는지요?? 수위 높은 베드신 만큼이나 충격적인 장면 하나가 있었으니... 바로  여주인공인 탕웨이의 겨드랑이 털이었지요;. 영화 속에서는 양조위와 탕웨이가  격한 애정을 나누는 중간에 잠깐 나온 장면이라 영화 관람중에는 이를 아름답게(?) 보신 분들이 꽤 많았습니다.
그러나 현실 속 눈앞에서 실제 겨드랑이 털을 맞닥뜨린다면 적잖이 당황스럽겠죠? 그 동안 많은 지인들로부터 중국인들은 제모를 잘 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들어왔지만 실제로 보지 않아 그다지 믿지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얼마 전 버스에서 손잡이를 높게 잡고 있는 한 여성의 겨드랑이를 본 순간 민망함과 함께 당황스러웠습니다. 그 때, 중국에서 제모 관련 제품은 분명 성장 가능성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모를 하지 않는 것에 대해 별로 개의치 않는 것이 중국인들이지만 앞서 콘텍트 렌즈편에서 언급했듯이 미에 대한 기준이 바뀌고, 유행이 이는 것은 한 순간입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선진국이라고 불리는 경제규모를 갖춘 나라들은 대부분 제모를 하는 것을 일반적으로 여기리라 생각합니다. 중국도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이러한 미에 대한 기준도 다른 선진국을 따라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따라서 여성들의 제모, 왁싱 관련 제품은 중국에서의 대박을 한번 노려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중국의 제모에 대한 인식도 바뀌지 않을까?



아이템3. 데오드란트

요새 저는 북경의 선선해진  날씨가 너무 반갑습니다. 서늘한 날씨를 선호한다기보다는 무더운 여름이 지났기 때문이지요; 제가 서늘한 날씨를 기다린 이유, 북경의 한여름 버스를 타보신 분들은 아마 아실겁니다. 무더운 여름날 만원인 북경 버스를 타는 일은 제가 제일 싫어하는 콩밥을 한 그릇 깨끗이 비우는 것보다 힘겨운 일이었지요. 예전에는 중국의 용수 공급 상태가 좋지 않아 자주 ‘못’씻는 경우가 많았지만 용수 공급상태가 개선된 현재에도 이런 체취가 나는 이유는 이러한 ‘못’씻던 것이 ‘안’씻는 것으로 일부 습관화 된 것도 원인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 데오드란트 사용이 보편화 돼지 않은 것도 한 원인이겠죠? 따라서 이런 중국인 대상으로 데오드란트  같은 용품이 떠오르는 핫 아이템이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 봅니다.

                                                한여름 북경의 버스는 거의 지옥이다


중국에서의 성공신화, 중국인의 습성과 습관부터 세심히 관찰하는데서부터 시작됩니다. 중국에서의 사업을 계획하시는 분들, 사업 아이템을 고민하시는 분들, 이처럼 중국인들의 특징부터 관심을 가져 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