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스마트한 경제 이야기

헤어진 커플, 커플링 어떻게 처분할까? 직접 다녀보니...

캠퍼스에 소문이 무성할 정도로 닭살 커플이었던 A양. 영원한 사랑을 약속하며 커플링까지 맞추며 함께한 400일간의 사랑. 그러나 사랑은 결국 종지부를 찍고, 남은 것은 커플링 뿐…….

상심한 A양이 할 수 있는 것은 이제 더 이상 커플링이 아닌 커플링을 처분하는 것!



 

이 때 우리가 A양에게 해줄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충고는 바로 이것입니다.


◈ 커플링을 팔 때 기억해야할 5가지

1. 금 시세확인은 필수!
 
커플링을 팔아 현금을 만질 생각에 신나서 뛰쳐나가면 제값을 받지 못합니다. 집을 나서기 전 ‘금 시세 확인’은 필수입니다.

✦ 금 시세 확인 방법 ✦

① 검색엔진을 이용한 금 시세 확인

▿ 국내 금 시세 / 기준 국제 금 시세 / 금값계산기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hty&where=nexearch&query=%B1%DD%BD%C3%BC%BC+%C1%A4%BA%B8
▿ 금 시세 종가(달러) / 고가&저가
http://search.nate.com/search/all.html?nq=&s=&sc=&afc=&j=&thr=sbma&q=%B1%DD+%BD%C3%BC%BC&x=43&y=24


② 금 매매 전문사이트를 이용한 금 시세 확인
(순금24k시세, 18k시세, 14k시세, 백금시세, 은 시세, 내가 살 때 시세, 내가 팔 때 시세 확인가능)

▿ 한국금거래소 http://www.koreagoldx.co.kr

▿ 순금나라 http://www.soongumnara.co.kr


▿ 금시세닷컴 http://www.kumsise.com

 

2. 반지를 훼손할 각오!

금속제품 매매 시 금속만 매매가능하고 큐빅은 불가능 합니다.  큐빅의 경우 재활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정확한 금 계량을 통해 제값을 받고 금을 매매하고 싶다면, 반지의 큐빅을 제거하고 계량해야 합니다. 큐빅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반지가 훼손될 수 있으니 매매하고자하는 반지를 다시 착용하지 않을 확신이 있을 때 매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금 계량 시 중량확인은 필수!

8개의 귀금속 점포를 다녀온 결과 그 중 6개 점포의 저울 수치판이 점포상인을 향해 놓여있었습니다. 신경을 쓰지 않으면 상인이 말해주는 수치만 믿고 거래를 하게 되는데요, 가끔 양심을 속여 중량을 말하는 상인이 있으니 금 계량을 할 때는 중량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금 매매 방법도 두 가지!

금을 매매한다고 하면 당연히 현금매매를 하는 것을 떠올리게 됩니다. 하지만 금을 매매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 내게 필요한 금 매매 방법 찾기 ✦

① 현금이 필요해!
 
귀금속 상점으로 가세요.
대부분의 금은방에서는 금속제품의 중량과 그날의 시세를 고려하여 현금거래를 합니다.


② 다른 금제품이 필요해! 

중저가 쥬얼리브랜드(ex. 미니꼴뜌, 료위뜌 etc)으로 가세요. 번화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중저가 쥬얼리브랜드 체인점에서는 금 매매 시 현금거래를 하지 않습니다. ‘금보상제도’라는 이름으로 다른 금제품으로의 교환만 가능합니다.

이 때 교환의 기준은 금은방과 같이 매매하고자하는 제품의 중량과 그날의 금시세를 바탕으로 가격이 매겨지며, 그 가격에 맞춰 교환하고자하는 제품을 고르거나 추가비용을 지불하여 구매할 수 있습니다.

평소 눈여겨봤던 제품이 있다면 금 매매 시 중저가 쥬얼리브랜드를 찾아가보세요!


5. 발품 팔 각오!

현금매매를 하고 싶다면 이곳저곳 금은방을 돌아다니며 발품을 파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비양심적인 상인들이 큐빅무게를 차감 시 금제품 무게를 지나치게 적게 계산하거나 금붙이의 무게 자체를 속이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금 시세를 속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 금 매매를 결심했다면 어느 정도 발품을 팔 결심도 함께하는 것이 좋습니다.

 
<☺episode> ------------------------------------------------------------------------
 7월 20일 18k 금반지 한 개를 서울 종로구 귀금속점포 5군데와 경기도 귀금속점포 3군데 총 8군데에서 금 매매 시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측정해봤습니다.

* 2010.07.20 금 매매 시 (내가 팔 때) 금 시세(18k) = 126,052원(기준중량 3.75g)
* 실제 반지의 무게 : 큐빅有반지무게=7.31g, 큐빅뺀반지무게=7.25g
* 실제 반지 매매 가능 가격 : 금 1g에 33,613원(126,052/3.75)이라고 봤을 때
                                                                   243,694원(33,613*7.25)정도에 매매 가능

8개의 귀금속 점포를 다녀온 결과 동일한 큐빅이 박힌 7.31g 18k 금반지의 매매가격이 18만 8천원에서 23만 5천원까지 4만7천원이나 가격차이가 났습니다. 귀금속 점포에서 금반지 매매가격을 측정 시 금반지의 큐빅을 제거하지 않고 가격을 측정하여 상인들이 큐빅무게를 지나치게 차감해 금값을 덜 쳐준 것입니다. 

금은방 순회 후 7월 22일 금반지의 큐빅을 공구를 이용하여 모두 제거하고 지인의 실험실 저울로 재본결과 큐빅을 뺀 반지의 무게는 7.25g으로 큐빅이 박혀있을 때와 0.06g 밖에 차이가 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금은방에서는 큐빅을 빼면 0.9g까지 중량이 줄어든다고 계산한 곳도 있었습니다.

조사 후 금은방마다 금붙이의 중량부터 금 매매 시세까지 상인이 부르는 것이 매매의 기준이 된다는 현실이 씁쓸했습니다. 그리고 커플링은 절대 지금 제가 못해서가 아니라, 이별 후 처리를 힘들게 함으로 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고 느꼈습니다(?)

--------------------------------------------------------------------------------------------------

달러를 능가하는 가장 안전한 자산으로 불리는 금. 이렇게 안전한 자산으로 평가받고 있는 금이지만 A양의 커플링처럼 불가피하게 처분해야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위의 5가지를 꼭 유념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