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스마트한 경제 이야기

E-BOOK의 성공요인 5가지


여러분들! e-book이란 말 많이 들어보셨죠? 요즘 책을 사러 인터넷 서점에 들어가보면 메뉴바를 통해서 혹은 장바구니에 책을 담을 때 사이드 메뉴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e-book입니다. e-book이란 electronic book의 약자로서 도서나 신문 등을 디지털화해 전용 단말기나 휴대폰, PC를 통해 읽도록 한 전자책을 말합니다.


(사진 출처 : yes24 홈페이지)

최근 전세계적으로 e-book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데요, PWC(국제회계컨설팅업체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의 자료에 따르면, e-book(콘텐츠) 세계시장 규모는 2008년 18억 달러 규모에서 2009년 25억 달러, 2010년 35억 달러, 2013년에는 89억 달러로 2008년 이후 연평균 37.2%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세계 e-book 단말기의 출하대수도 2007년 15만대 규모에서 연평균 161% 성장해 2012년에는 18.3백만 개의 규모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 금액 규모도 2007년 3.5백만 달러에서 2012년에는 291.2백만 달러로 연평균 143%의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e-book 시장인 미국의 경우 2009년 e-book 판매액이 약 1억 6,580만 달러로 전년 대비 약 3배 증가했다고 합니다. 정말 가파른 성장곡선을 보이고 있죠.

현재 e-book 성공 사례 중 대표적으로 손꼽히는 것이 바로 아마존의 'kindle'입니다.


(사진출처 : amazone 홈페이지)


2007년 11월 미국의 대형 인터넷 서점인 아마존은 e-book 전용 단말기인 'Kindle'을 출시했는데요, 종전에 없던 대히트를 치면서 e-book 시장의 활성화를 가져왔습니다. Kindle 2의 출시후 2달 동안 e-book 컨텐츠 판매량은 같은 내용의 종이책 판매량의 13~35% 수준으로 급증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Sony, Barnes&Noble, Apple, google 등이 각종 e-reader를 개발해 e-book시장에 진출함으로써 시장의 확대와 더불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스마트 폰과 같은 단말기에서도 e-book컨텐츠를 활용할 수 있게해 시장 규모는 더욱 더 커지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 bnt news '스마트폰 e-book서비스' 전자책 시장 살아나나?) 

그렇다면 이렇게 e-book이 각광받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요?


1. 원자재가격의 급증 
기존의 신문사나 출판사들은 e-book이 종이출판시장을 잠식할 것을 우려해 다소 방어적인 자세를 취해왔습니다. 그러나 종이자원이 점차 부족해지고 원자재가 급증하면서 일반 종이책 가격은 점차 상승했죠. 그러다보니 종이책 시장은 점차 침체되고 산업의 성장이 정체됐습니다. 이에 돌파구를 모색한 것이 바로 e-book입니다.

2. 지식의 통합가능
e-book의 강점 중 하나는 지식의 통합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쉽게 말해 내가 어떤 책을 보다가 모르는 부분이나 더 알고 싶은 부분이 나왔을 때, 관련 자료들을 찾아보고 싶은데 기존 종이책 같은 경우에는 다른 책을 또 찾아봐야하는 등 번거로운 점이 있었죠. 그러나 e-book의 경우에는 단말기 내에서 관련 정보를 쉽게 검색하고 통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편리하게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죠. 또한 작은 크기의 단말기 속에 방대한 양의 컨텐츠를 담아서 다닐 수 있으니 휴대성에서도 월등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기에 충분했습니다.

3. 컨텐츠의 다양화, 확대 
과거, 기존의 e-book 사업이 미진했던 이유 중 하나가 다양한 컨텐츠 확보의 부족이었습니다. 출판사나 작가, 단말기 업체, 통신사업자들 사이의 수익 배분 문제에서 갈등이 있었기 때문에 컨텐츠 개발에 어려움이 있었죠. 하지만 최근의 성장 요인을 살펴보면 바로  이러한 컨텐츠 부족을 극복하기 위해 e-book의 가격을 출판사들이 자율적으로 정하게 하고 판매 수익을 효과적으로 배분해 주는 등 출판사들의 협력을 이끌어낸 것이 주요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컨텐츠 개발이 활발해지고 다양해져서 보다 폭넓은 독자층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4. 디지털컨텐츠에 익숙한 세대 
과거에 비해 각종 디지털 컨텐츠들이 질적, 양적 측면에서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성장해왔으며 요즘 세대의 젊은 층들은 이러한 문화 컨텐츠들을 다루는 데 보다 능숙해졌기 때문에 e-book에 대한 관심도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5. 저렴한 가격 
e-book은 인쇄나 유통과 같은 중간 과정이 생략되기 때문에 가격이 일반 종이책의 절반 수준입니다. 따라서 더욱 저렴한 가격에 같은 내용의 컨텐츠를 접할 수 있습니다. 

(왼쪽부터 iriver 'story', 인터파크 'biscuit', 넥스트파피루스 '페이지원')


e-book 시장은 단말기를 판매하는 업체에서도 단말기의 판매로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이는 디스플레이판매 업체의 수익에도 파급효과를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출판이나 서점업계도 새로운 유통경로를 모색할 수 있죠. 그러나 아직 국내의 e-book 시장은 주도적 사업자 부재, 단말기나 컨텐츠의 부족 등으로 시장활성화의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의 성공사례들을 바탕으로 국내 단말기도 개발이 확대되고 정부의 디지털교과서 사업 추진 등으로 국내 e-book 시장도 더욱 관심이 고조되고 있죠. 

e-book은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단말기를 통해  어디서나 컨텐츠의 구매와 독서가 가능하므로 직접 서점까지 가는 수고와 무거운 종이책을 들고 다녀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여기에 한 가지 단말기에 많은 수의 도서를 보유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우리나라 전자책시장의 활성화는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