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스마트한 경제 이야기

시간과 돈을 절약하는 '아이폰으로 은행업무 보기'


요즘은 비도 내리고, 햇빛이 많이 줄어 들었지만 더운 것은 여전합니다. 벌써부터 이렇게 더우면 7월과 8월은 어떻게 보낼지 걱정이 됩니다. 예전부터 우스갯소리로 '더운 날에는 시원한 은행에 있는 게 최고'라는 말을 해왔지만, 막상 다양한 업무를 보기 위해서 은행에 가는 것은 귀찮기도 하고 특히 요즘은 더워서 지치지 않나요?
 

아이폰으로 은행업무 이용하기!
 
그래서 이번에는 ‘아이폰으로 은행 업무 보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스마트폰에서 은행업무를 이용하는 방법은 일반 휴대폰과는 조금 다르기 때문에, 잘 모르시는 분들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는 아이폰을 통해 은행업무를 보는 방법을 알려드릴텐데요. 다른 스마트폰도 유사한 기반을 이용하기 때문에 비슷한 방법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번거롭게 은행을 가야하는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 현대인들에게 시간은 곧 돈을 의미할 정도로 중요하잖아요.


  

우선 이처럼 현재 다양한 은행들이 은행 관련 업무를 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올려놓았는데요. 간단하게 검색창에 ‘은행’을 쳐도 나오지만, 카테고리에서 검색하셔도 쉽게 나온답니다. 신한은행, 하나은행, 국민은행 등을 비롯한 다양한 은행들의 어플리케이션이 많으니 여러분들의 주거래은행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제 주거래 은행은 국민은행입니다. 한 번 다운로드 받아 보겠습니다. 타 은행도 제가 하는 방법과 유사하기 때문에 그대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1. 주거래은행의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는다.
2. 공인인증서를 다운로드 받는다.
   
공인인증서? 어디서 많이 들어보지 않으셨나요? 네! 여러분들이 컴퓨터에서 은행 업무를 볼 때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하드디스크나 USB에 넣어 많이 사용하시죠? 스마트폰도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하드디스크나 USB에 있는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옮겨 와야 합니다.
※ 혹시 공인인증서가 없으신 분들은 각자 주거래 은행의 홈페이지에 가시면 쉽게 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우선 공인인증서 없이 국민은행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했습니다.
‘어라? 들어가지는데?’ 하지만 역시 이런 문구가 뜹니다. KT의 [show 인증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확인을 누르시면 다음과 같은 인증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인증서 프로그램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저는 이미 공인인증서를 하드디스크로부터 가져왔기 때문에 인증서가 뜨는데요. 가져온 적이 없는 분들은 인증서가 없다고 뜹니다. 그럼 인증서를 가져와 볼까요? 좌측 상단 붉은색의 가져오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우측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1. PC에서 cert.show.co.kr에 접속하십시오.
2. 인증서 이동 프로그램을 설치 후 인증서 내보내기를 클릭하십시오.
3. 위의 내용을 모두 완료하시면 자동으로 다음단계로 이동합니다.


 
PC에서 위 사이트를 접속하겠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하단에 이런 문구가 보입니다. 좌측은 간단한 이용설명서이니 우측의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런 화면이 뜹니다. 인증서 내보내기를 클릭하면 하드디스크나 USB에 인식되는 공인인증서 목록이 뜹니다. 참! 이 전에 공인인증서를 옮기는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그 다음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고 폰에서 인증번호 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그럼 번호가 뜨는데요. 컴퓨터에 똑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그럼 짜잔! 이렇게 옮겨온 공인인증서가 휴대폰에 저장되었습니다. 이제부터는 은행의 어플리케이션에서 제공하는 예금조회, 이체, 펀드, 대출, 신용카드 서비스를 무제한으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저는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전에는 이체를 하거나, 예금 잔액 조회를 할 때 ATM기까지 가서 이용했습니다. 주거래 은행의 ATM기가 없으면 눈물을 머금고 수수료를 내면서까지 이용 했는데요. 간단한 은행 업무는 이제 폰으로도 할 수 있어 편리합다.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는 방법! 이번에는 ‘스마트폰에서 은행업무 이용하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