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스마트한 경제 이야기

주식초보가 반드시 알아야 할 매매제도 정리


여러분들은 왜 증권회사를 통해서 주식을 매수하는지 알고 계십니까? 바로 증권거래법 때문인데요. 금융감독위원회로 부터 증권업허가를 받은 증권회사로서 거래소의 회원인자로 한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반투자자가 거래소시장에서 증권을 매매하고자 하는 경우는 증권회사에 주문을 위탁해야 해야 하는 것이죠. 이번에는 매매거래 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규투자자가 매매거래를 하고자 한다면 매매주문을 해야 합니다. 이를 증권회사가 수탁하게 된다고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수탁의 방법은 문서에 의한 수탁, 전자통신의 방법에 의한 수탁과 전화등에 의한 수탁방법이 있습니다. 첫째로 문서에 의한 수탁은 위탁자가 기명날인한 주문표에 의하여 수탁해야 하는 것인데요. 주문의 유형은 지정가 주문, 장중대량매매 주문, 시장가 주문, 목표가 주문등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둘째로 전자통신의 방법에 의한 수탁인데 이는 전자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급증하는 인터넷주문 등을 수용하기 휘한 주문형태로써 사전에 전자통신의 방법에 의한 수탁계약을 체결해야 하며 증권회사는 시스템구비를 완비해야 합니다.

수탁자는 다음과 같은 주문을 거부할 수 있는데요. 금지되는 공매도나 공매도호가의 가격제한에 해당하는 매도주문, 불공정거래에 해당하는 주문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출처:TIFFANY & Co.>




주식거래는 통상 09:00~15:00으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른 아침 이미 거래가 이루어져서 HTS를 통해 거래 가격을 목격하신 경우가 있으실 겁니다. 이것은 시간외 시장 때문에 가격거래가 형성되었기 때문인데요. 통상 시간외 시장은 07:30~ 08:30, 15:10 ~ 18:00에 이루어집니다. 당연히 정규시장의 거래량이 활발함은 물론이구요.




매매거래의 종류는 계약체결과 결제일의 시간적 간격에 따른 당일결제거래, 익일결제거래 및 보통거래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 당일결제에 해당하는 거래를 당일 결제거래, 다음날 결제에 해당하는 것을 익일 결제거래 마지막으로 체결한 날로부터 3일째 되는 날을 보통거래라고 하게 됩니다. 혹시 바로 당일 결제를 하고 증권회사 혹은 연결계좌 은행에 가서 돈을 찾으려고 하셨다가 낭패를 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이런 거래종류를 파악하지 못하셨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증권은 거래가 되었지만, 금액체결은 바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죠. 주식을 매도하시고 돈을 찾는다고 하신다면, 여유 있게 3일 기다리시길 바랍니다.




효력일시정지제도(sidecar)를 알고 계십니까? KOSPI 200 선물거래종목 중 직전일의 거래량이 가장 많은 종목의 가격이 급변하는 경우 에 일정시간 동안 효력을 정지시키는 제도로써 급격한 주가하락을 막기 위한 제도입니다. 기준선물가격이 5%이상 상승 또는 하락하여 1분간 지속되는 경우로써 5분간 효력정지 후 거래가 제기되죠. 장 종료후 40분 전 이후에는 이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이와 비슷한 개념으로 서킷브레이커(circuit breaker)가 있는데요. 1987년 10월 미국의 블랙먼데이(Black Monday)이후 주식사징의 붕괴를 막기 위해 1998년에 도입되었습니다. 서킷브레이커는 종합주가지수가 전일에 비해 10%를 넘는 상태가 1분이상 지속되는 경우 발생되는데요. 모든 주식거래를 20분 중단시키는 장치입니다. 마찬가지로 코스닥 2001년에 도입되었습니다. 예전에 리먼브라더스등 금융위기기간에 발생한 적이 있었는데요. 경제 현황 뿐만 아니라 북한의 미사일 발사등 정치적으로 긴급한 상황이 발생하여 나타난 경우도 있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성원에 힘입어, 기획재정부 팀블로그 <몬이의 블루마블>이
2009 다음view 블로거대상에 경제부문 대상 후보자로 선정되었습니다.
현재 12.16까지 웹투표가 진행중입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각 부문별
블로거를 투표하실 수 있습니다. 더욱 최선을 다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아울러 아래 view 박스 내 파란색 구독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클릭!>2009 다음view 블로거 대상 웹투표 하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