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스마트한 경제 이야기

다가오는 추석 가장 효과적인 선물은?


어느덧 가을이 왔습니다.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선물 고르기가 요즘 한창일겁니다.
가족과 주변사람들에게 마음과 정성을 다해 준비해야 하는 선물이라 고르기가 무척 고민이 되실 텐데요 선물을 주는 사람에게는 즐거움을, 받는 사람에게는 기쁨을 줄 수 있는 그런 최고의 선물을 찾았습니다.

 
그것은 바로 이번에 정부가 새로 발행한 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입니다.

아… 상품권이라 아쉬우시다구요.
모르시는 말씀입니다.
이 상품권을 통해서 1석 3조의 기쁨을 누릴 수가 있으니 걱정마세요. 


지역경제를 살리는 데에도 보탬이 되는 애국자가 될 수 있으며
취향에 따라 고르기 까다로운 선물을 주는 것보다 편리하고,
보다 저렴하고 믿을 수 있는 상품을 살수 있습니다.

 도심의 일반 주거지역까지 대형유통업체들의 기업형슈마켓(ssm)의 진출로 인해 지역상원을 담당했던 시장상인들의 어려움이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시장상인들의 경영안정과 서민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을 발행하였는데요.
오늘은 이 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 제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전통시장상품권이란?
전통시장의 수요 증가를 위한 목적으로 발행되었으며 전국의 전통시장에서 공통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상품권입니다.

 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은 크게 3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1. 정부에서 공인된 상품권으로 안전합니다.
불법적인 위조와 거래를 막기 위해 전국의 새마을금고와 공식 사이트에서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전국상인연합회에서 정부 위탁사업으로 전국 시장 및 상점가를 기반으로 전국 공동 상품권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으며, 한국조폐공사가 인쇄를 맡아 진행을 하여 상품권 발행의 보안성 및 안전성을 확보하였습니다.


2. 전국 어디에서나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국의 전통시장에서 공통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도록 공식적인 조직을 갖춘 전통시장을 가맹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전국의 1500개(2007년 기준)가 넘는 지점을 확보한 새마을금고에서 쉽게 구매를 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은행 직원이 직접점포를 방문하여 상품권을 환전하기 때문에 더욱 편리합니다.

 

3. 상인의 수익증대에 높은 효과를 줍니다.
각 지상파 방송국, 케이블TV, 지역 민방 등 전통시장 상품권의 홍보방송을 활용하여 인지도를 높이고, 상품권을 구매한 고객에게는 할인쿠폰, 주차장 할인권 등을 제공하여 고객의 편의성과 상인의 수익 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상품권의 종류를 살펴보겠습니다.

전통시장에서 사용되는 상품권답게 보다 서민적이고 친숙한 디자인으로 2종류가 있습니다.
10000원권과 5000원권이 있는데 10000원권에는 탈과, 태극, 굴비 등을 통하여 전통이 살아있는 전통시장의 이미지를 표현하였으며 5000원권에는 뻥튀기 모습을 소재로 하여 어린 시절 어머니 손을 잡고 다녔던 전통시장의 향수를 표현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상품권 묶음과 선물용 세트가 있어 자유롭게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자세하게 살펴보실 것은 바로 이 상품권의 사용방법입니다. 몇 가지로 정리를 해보면,,,


첫 번째 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은 전국 가맹 전통시장과 상점가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과 같이 공식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전국의 가맹시장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온누리 상품권은 현금과 교환되지 않습니다. 액면금액의 80%이상을 구매 시 현금으로 잔액을 돌려 받으실수 있습니다.

세 번째 이 상품권의 도난 및 분실 등에 대하여 발행기관인 상인연합회에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또한 더럽혀지거나 훼손되어 식별 불가능으로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 이 상품권의 유효기관은 발행일로부터 5년입니다.

이렇게 4가지를 주의하셔서 사용하시면 되고 별도로 더 궁금하시다면 042-257-3876으로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자 어떠셨나요? 전통시장 상품권의 가치 과 그 효용성에 대해서 어느 정도 감을 잡으셨으리라 봅니다.

부담이 적고 효용가치가 큰 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으로 올 가을 주변분 들에게 따뜻함을 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입니다. 

                                                                                                                     출처 : Onnurigift.co.kr
 


이 정보가 유익하셨다면 <몬이의 블루마블>을 구독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