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환경을 살리는 경제 이야기

LA는 왜 강 살리기 사업에 나섰을까?

LA는 왜 강 살리기 사업 나섰을까?
[문화가 흐르는 세계 강 ⑤끝] LA강 재생 프로젝트

강은 오랜 시간 축적된 문화적 토대를 지니고 있다. 외국에서는 강을 문화적으로 활용한 경우가 많지만, 우리는 아직까지 강에 대한 문화적 접근, 컬쳐노믹스 관점에서의 접근이 미흡하다. korea.kr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도움을 받아, 문화적 가치로 부각된 세계 강 이야기를 통해 우리의 문화적 시각을 도시와 인간을 넘어 강으로 넓혀가는 기회를 가져본다.

LA River 개요

LA강은 로스앤젤레스(LA)시의 샌퍼낸도 계곡(San Fernando Valley)에서 발원하여 롱비치(Long Beach)항과 태평양에 이르는 강으로 총 길이는 약 51마일이며 이중 32마일이 LA의 도심구간을 흐른다. 이 곳은 처음에는 아메리칸 원주민이, 이후에는 스페인 사람들이 정착촌을 형성한 지역이다. LA강은 LA 시민들의 삶의 원천이다. LA강은 19세기와 20세기에는 LA 산업 발전의 원동력이자 중요한 교통경로 역할을 담당하면서 경제적 가치를 창조하고 지역 성장을 견인하였다.

LA강 재생을 위한 기초 작업

지난 20년 동안 LA 지역사회(지역 및 주정부, 연방정부 기구, 비정부 조직 등)는 LA강과 유역 재생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였다. LA시는 공원, 자전거 도로, 다리, 거리 개선 등의 사업을 추진하였다. LA카운티는 1996년 의회가 승인한 ‘LA강 마스터플랜’ 사업을 실행하였다. 캘리포니아 관리위원회와 캘리포니아 주립공원위원회가 강변의 다양한 야외 경관 개선 사업을 지원하였다.

0

[그림] LARRMP 계획 예시도

 
2002년 6월 LA시 의회는 LA강 및 지류의 재생을 담당하는 ‘LA강 특별 위원회’(Ad Hoc Committee on the Los Angeles River) 설립을 승인하였으며, 2005년에는 시장이 ‘ LA강 재생사업 종합 계획’(LARRMP; Los Angeles River Revitalization Master Plan)을 공식적으로 승인하였다.

LARRMP는 LA강이 도시를 대표하는 귀중한 랜드마크가 되고 지속가능한 환경조성의 촉매제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하고 포괄적인 개선 사업에 대한 25~50년의 청사진을 포함하고 있다. 이 종합 계획은 강의 생태적 기능을 회복하고 거주민과 도시를 방문하는 방문객들을 위한 쾌적한 경관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공한다. 이 계획에는 다음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다.

- 강의 수로 개선, 강변 지역의 녹색 공간 체계 구축 등을 위한 물리적 사업
- 공공 보건 및 안전 보장, 공공 접근성 개선을 위한 정책
- 강에 대한 행정 및 관리 체계
- 단기 및 장기 정책 우선 사업, 기금 마련 전략


LA강의 미래: 재생사업의 비전과 목적

LA강이 최초로 정비된 후 60년이 지나자 LA시는 과거의 사업방식에 대한 전례없는 반대에 직면하였고 강에 대한 계획을 다시 수립하게 되었다. LARRMP는 향후 몇 세대동안 진행될 LA강의 변화에 대한 대담한 비전을 담고 있다. 이 계획은 현재의 지역주민들에게 보다 나은 강을 만들어주기 위한 단기 사업 및 연속 사업뿐만 아니라 과감한 장기 비전을 포함하고 있다. LA강 재생을 위한 비전에는 다음 4개의 핵심 원칙과 목표가 포함되어 있다.

◇ 강의 재생

LARRMP는 32마일의 강변지역에 위치한 다양한 지역사회의 변화를 촉진하는 LA강의 환경적 질을 제고하는 계획이다. 장기 목표로는 강변 서식지를 연속적으로 복원하는 사업과 가능한 지역의 콘크리트 벽 제거를 통해서 LA강의 생태학적·수문학적 기능을 회복하는 것이다. 또한 생태적 복원과 접근성 촉진을 위해서 수로의 유속을 감속시키기 위한 최대 저수용량 증대도 포함된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강변에서 다양한 편익을 줄 수 있는 녹색 공간이 조성될 수 있다. 또한 오픈 스페이스와 수질 개선이 동시에 가능하게 한다.

12
  

◇ 주변지역 녹화

두 번째 목표는 지역사회와 지역사회, 지역사회와 강을 연결시키기 위하여 LA강의 사업 효과를 주변 지역으로 확산시키는 것이다. 연속적인 강변 녹도(green way) 조성은 자전거 도로, 보행자 전용 도로를 강 또는 공공 오픈 스페이스와 연결하는 녹색 연결(green connections), 학교 운동장, 유휴 부지, 교육시설 부지가 오픈 스페이스 또는 여가 공간으로 활용되는 용도 변경(repurposing)을 유도할 것이다.

◇ 지역사회 기회 창출

LA 시민들은 강을 안전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건전하고, 지속가능하고, 기념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이러한 기회들은 다양한 마을에서 마을로 확산되는데 모든 지역에서 이웃간의 유대와 지역사회의 권한을 강화하고 재투자를 유도하는 등의 새로운 편익을 창출하고 있다. 계획의 여러 목적 중 하나는 개발이 완료된 지역에 대한 재개발, 차량을 이용하지 않는 통근 기회 제공,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을 위한 새로운 여가 공간의 창출 등 중요한 환경 정의에 대한 것이다.

◇ 가치 창조

이 계획의 목적중 하나는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제고하고 도시가 살고 싶고 근무하고 싶은 지역이 될 수 있도록 매력성과 경제 수준을 높이는 것이다. 이러한 아이디어의 핵심 요소는 주민 참여 확대와 공감대 형성, 지속가능성·경제적 재투자·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기회 확대, 배려가 적었던 지역에 대한 공정한 기회 부여 등을 통해서 지역사회의 권한을 강화하는 것이다. 재생사업들은 지역사회에게 개선된 자연환경을 조성하는데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고 자산의 가치를 증대시키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투자에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재생사업의 잠재적 편익을 평가하고 가능한 디자인을 예시하기 위하여 기회 지역에 대한 여러 대안적 토지 이용 가능성이 검토되고 가정적 디자인과 3차원 모델이 제시되었다. 각각의 모델들은 현존하는 중요한 건물들을 존속시키고 실제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건물 유형과 집단화 방식을 제안하고 있다. 제안된 기회 지역의 경제적 편익의 범위는 27억~54억 달러이며 1만1000개~1만8000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고 장기 조세 수입은 매년 4700만~8100만 달러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 문헌〉
City of Los Angeles et al.(2007), Los Angeles River Revitalization Master Plan.



* 출처 : 정책공감 네이버 블로그

 | 최승묵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원 | 등록일 : 2009.0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