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문헌보관소/시사경제용어 사전

<시사경제용어> 소녀효과(Girl Effect)


소녀효과
 

제대로 교육을 받은 소녀가 성장해서 돈을 벌면 90%를 가족에게 투자할 것이므로 소녀들에 대한 교육에 적극적으로 나서면 나중에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2009년 다보스포럼(세계경제포럼) 공식 어젠더에 빈민국에 사는 소녀들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을 처음으로 포함시키면서 나온 용어다. 다보스포럼에서는 전 세계 대다수 지역에서 이 같은 소녀효과가 무시된 채 여성들이 사회 발전에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경고했다.

※ 다보스포럼

    정식 명칭은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 연차총회. 다보스포럼은 세계 정계·재계·학계를 이끌어가는 글로벌 리더들이 매년 1월말 스위스 다보스에 모여 지구촌 현안을 놓고 폭넓게 고민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내놓는 지식 소통의 장이다.


이에 앞서 1992년 세계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였던 로런스 서머스(현 미국 국가경제위원회 의장)는 “개도국 소녀들을 교육시키는 것은 다른 어떤 투자보다 높은 효과를 거둔다”고 말한 바 있다. 이를 증명하듯 1994년 외환위기에 빠진 멕시코 정부는 1997년 빈곤계층 엄마에게 아들 딸 모두 학교에 보내야만 현금을 주는 조건부 복지제도를 도입한 적이 있는데, 1996년 37.4%였던 극빈층 비율이 10년만에 13.8%로 줄었다는 결과가 나온 바 있다.


※ 관련기사

  ☞ 소녀효과를 아시나요?(09.1.28)[횡설수설]소녀 효과(09.1.29)

  ☞ [횡설수설] 소녀 효과(09.1.29)



이 정보가 유익하셨다면 <몬이의 블루마블>을 구독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