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블루칩 경제정책 이야기

제2의 한강의 기적을 만들 아이디어뱅크 - Creative Korea -

박근혜 정부의 정책 패러다임의 핵심은 새로운 성장동력과 맞물린 ‘창조경제’일 것입니다. 이러한 정책과 맞물려 ‘창조경제타운’이 오픈했다는 소식을 듣고 손(?)빠르게 ‘창조경제타운’을 취재해 왔습니다.





* 새로운 성장 동력인 ‘아이디어’를 잡아라!


‘창조경제를 통한 국민 행복과 희망의 새 시대를 실현’이라는 비전하에 정부는 각계각층과 함께 ‘새로운 부가가치, 일자리, 성장 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이쯤되면 ‘창조경제’가 무엇인가? 하는 점이 궁금하실 거라 생각됩니다.


‘창조경제란’? ‘창의적 아이디어가 성장엔진이 되는 경제‘로 국민의 창의성과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을 통해서 산업과 산업 그리고 문화를 융합해 새로운 가치 및 성장동력을 창출하는 활동이라고 정의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창조경제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중심이 아니라 ‘창조의 주체인 국민’과 ‘인재의 요람인 대학’ 그리고 ‘대기업 및 벤처와 중소기업’이 중심이 되며 정부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지원하는 ‘창조경제의 조력자’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 다함께 만들어 가는 ‘창조경제타운’




‘함께 만든다’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국민과 아이디어를 가지고 발전시킬 수 있는 공간과 더불어 정보통신 및 교육, 과학 분야의 훌륭한 멘토 들과 창의성이 가득한 국민들을 연결해주는 소통의 장으로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각종분야에 대해서 궁금한 점을 글을 통해서 남겨두면 해당분야의 전문가가 멘토가 되어서 여러분들에게 도움될만한 정보 및 현장의 생생한 소리들을 전해 줄 것으로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또한 ‘창조 아이디어 제안’에서는 직접 참여한 국민들의 제안 받고 전문가들이 ‘아이디어를 선별’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과 한 사업들은 ‘아이디어 사업화’를 지원합니다. 이쯤 되면 정말 국가가 창조경제 지원에 발 벗고 나선듯합니다.


한편 ‘공유 아이디어 공간’ 에서는 각종 미디어를 통해서 들어봤을 듯한 혹은 생전 처음 보는 생활 속 달인들의 노하우들이 숨어있는 공간입니다. 여러분들도 혼자알기 아까운 삶의 노하우들을 나눠주시면 어떨까요?


* 대한민국 공모전 여기 다모였네?


‘창조경제타운’에서는 회원가입만 하신 분이라면 누구나 자신이 속한 기관이나 단체의 해당하는 공모전들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비용이 있냐구요? 전혀 없습니다. 다만, 회원가입이 필수이고 인터넷실명인증 등을 통해서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창조경제타운의 공모전섹션은 ‘창조경제’의 특성상 기획/아이디어 부문 및 IT관련 공모전이 다수를 이루고 있습니다. 요즘 스펙으로 고민하시는 분들 ‘창조경제타운’ 홈페이지 공모전에서 좋은 아이디어도 고민해보시고 공모전 입상도 하면 바로 일석이조라고 생각됩니다. 여러분들도 넘쳐나는 아이디어를 발산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