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경제이야기/블루칩 경제정책 이야기

대학생이라면 주목해볼 만한 국가 사업들을 소개합니다


대학생의 3대 목표무엇인지 들어보셨나요바로 연애, 장학금, 여행이라고 합니다. 청춘의 시기인 대학 생활을 즐기고 노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즐기기만 한다면, 대학생활을 보람차고 알차게 보내기는 힘들겠지요. 따라서 자기계발이나 공부, 또는 취업준비 또한 굉장히 중요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놀 땐 놀고, 공부할 땐 공부하라는 말도 있죠. 청춘을 즐기면서도 알찬 대학생활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는 잡을 수 있는 방법 없을까요? 그래서 이번 2014년 예산이 쓰인 국민생활과 밀접한 국가사업들 중에서, 대학생이라면 주목해 볼 만한 사업들을 소개하려 합니다.

 

내년부터 국가장학금이 늘어납니다.

 

대학생과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국가장학금이 확대된다는 반가운 소식입니다. 내년부터 올해 대비 분위별로 연 180~22.5만원이 증액되며, 소득 8분위 이하의 국내 대학 재학생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수준에 맞추어 등록금을 차등지원해주는 방식으로, 그 동안 등록금 걱정이 많았던 학생들에게 희소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원내용>

 

▪ (Ⅰ유형) 소득 8분위 이하 대학생, 소득분위별 지급률에 따라 지원

   * 450만원 한도 내에서 소득분위에 따라 차등 지급

 

▪ (Ⅱ유형) 소득 8분위 이하 대학생에게 지원하되, 대학의 자체노력(등록금 인하, 장학금   확충)과 연계하여 지원

   * 정부가 대학의 자체노력 규모와 1:1로 매칭하여 국가장학금 2유형을 대학에 지급하고, 대학    은 자체 기준에 따라 학생들에게 자율적으로 2유형 장학금을 지급(등록금 범위 내에서 1유형      과 2유형 중복 수혜 가능) 

 


  이용방법 :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http://www.kosaf.go.kr/)에서 확인하세요.

 

군복무 중인 대학생들에게 학자금 대출이자 면제

 

요즘, 뜨거운 인기를 누리고 있는진짜 사나이라는 프로그램. 대한민국 남자라면 대부분 누구나 가게 되는군대에 대한 리얼리티 입대 내용을 다루면서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군생활이 힘들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군대를 경험해보지 못한 시청자들에게도 공감을 이끌어내고 있는데요. 군생활은 힘들만큼 군복무 중의 혜택도 주어집니다!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학자금 대출을 받은 대학생이 군복무중인 경우, 군복무기간 동안은 이자를 면제해준다고 합니다. (* 군 제대 이후에는 당초 대출 조건(이자납부, 상환 등) 즉시 적용)


<지원대상>

 

  군복무자 중 학자금 (ICL, 일반학자금*) 대출 받은 자

* ’12 ICL 대출자 면제, ‘13.5월부터 ICL과 일반학자금 대출자 모두 면제

 

▪  ICL 대출자 6만명, 일반상환대출자 2.4만명에 대해 이자 면제

* ‘13.2월 병무청 자료를 기준으로 대상자 산정

 이용방법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http://www.kosaf.go.kr/)에서 확인하세요.

 

이상으로 대학생의 시선에서 2014년 예산안 중 주목할 만한 사업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경제적으로 어렵더라도 장학금을 받아 학업의 평등을 실현하려는 제도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라는 말이 떠올랐습니다. 그리고 국가 사업을 십분 활용해서 자신의 꿈에 가까워질 수 있다니 저 역시 좋은 정보를 얻은 것 같아 뿌듯하네요. 많은 분들이 기사를 통해 유익한 정보를 얻어 가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