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문헌보관소/FTA시대를 사는 사람들

'FTA 컨설팅 이력관리제' 도입…뉴욕서 한식 페스티벌 개최

정부가 국내 기업들의 자유무역협정(FTA) 활용을 지원하기 위해 '컨설팅 이력관리제'를 도입한다.
또 한ㆍ미 FTA 발효 이후 우리 농산물의 대미 수출을 늘리기 위해 오는 9월 뉴욕에서 한식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정부는 12일 정부과천청사에서 김동연 기획재정부 제2차관 주재로 '제2차 FTA 활용지원 정책협의회'를 열고 이러한 내용을 담은 FTA 활용 극대화 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우선 지원기업에 대한 부처별 중복을 없애고 소외부문을 방지하기 위해 컨설팅 이력관리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전 부처 및 기관의 지원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정보ㆍ컨설팅 내용ㆍ컨설턴트에 대한 정보 등을 취합해 관리하고, 지원기업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 및 지원 이력에 대한 통계 관리를 병행할 계획이다.

 

세계 최대 규모(1280억달러)의 미국 식품 수입시장에서 우리식품의 점유율(0.4%)을 높이기 위한 방안도 마련했다.

 

정부는 관세가 즉시 철폐되는 김 등 관세 이점 품목을 중심으로 집중 마케팅을 추진하고, 현지인들의 식재료로 활용 가능한 제품을 개발하기로 했다.

 

또 농식품 수출홍보대사로 활동하고 있는 걸그룹 '원더걸스'를 활용해 CM송과 홍보영상을 제작할 예정이다. 오는 9월에는 뉴욕에서 한식과 케이팝을 연계한 '맨해튼 K-Food & K-Pop 페스티벌'을 연다.

 

아울러 식문화가 비슷해 진입장벽이 낮고 구매력이 커지고 있는 아시아계와 히스패닉계를 집중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미국 내 아시아계는 1500만명, 히스패닉계는 4900만명에 이른다. 최대 히스패닉 마트인 푸드 바자르(Food Bazaar)와 연계해 판촉을 진행하고, 피에스타스 파트리아스(Fiestas Patr제s) 축제 등도 활용할 계획이다.

 

미국 현지 대형 유통업체와 양해각서(MOU)를 맺어 입점을 추진하고, 전문 박람회에도 적극적으로 참가해 마케팅을 강화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밖에 △기업활용지원을 통한 수출확대 △소비자체감도 제고 △외국인 투자 활성화 △국내산업경쟁력 강화 등 4가지 분야별 세부 과제와 일정 등 향후 추진계획도 논의했다.

 

문의. 기획재정부 무역협정국내대책본부 총괄기획팀(02-2150-5711,5713,5720)
작성. 기획재정부 미디어기획팀 곽승한(shkwak@mosf.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