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마블 문헌보관소/FTA시대를 사는 사람들

신제윤 차관, "중소기업 수출 증대가 한ㆍ미 FTA 활용 핵심"

신제윤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27일 "중견ㆍ중소기업들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발효를 계기로 실질적인 수출 증대 효과를 실현하는 것이 FTA 활용의 핵심 과제"라고 말했다.

신 차관은 한·미 FTA 발효 이후 FTA 활용 등 현장실태를 점검하기 위해 이날 경기 안산시 반월공단의 대성전기㈜를 방문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반월공단의 경우 전체 4860개 기업 중 74% 정도가 전기전자ㆍ기계ㆍ섬유의복 관련 업체인 만큼, 한·미 FTA를 통한 수출 증가 혜택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업들이 FTA 활용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지역 내 지원기관들의 역할과 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계ㆍ조정하고, 특히 중소기업들이 FTA의 혜택을 충분히 누릴 수 있도록 애로요인을 해소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신 차관은 이어 경기지역 중견ㆍ중소기업인과의 정책현장 간담회를 열어 수출 중소기업들의 FTA 활용 관련 건의사항을 수렴하고, 지자체와 지역 센터 등 관계기관들의 효율적인 지원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기업 최고경영자(CEO)와 실무담당자 등 참석자들은 이날 간담회에서 △FTA 활용을 높이기 위한 대ㆍ중소기업 간 협력 △원산지 증명서 발급 간소화 △원산지 관리 프로그램 운영 개선 등을 건의했다.

신 차관은 "오늘 간담회에서 나온 건의사항들을 관련 제도 개선과 FTA 컨설팅 운영, 교육 프로그램 등에 반영해 기업의 FTA 활용을 지속적으로 높이겠다"고 말했다.

또 "FTA 활용 지원 정책협의회를 통해 관계부처와 유관기관이 긴밀히 협의해 세부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문의. 기획재정부 무역협정국내대책본부 총괄기획팀(02-2150-5715)
작성. 기획재정부 미디어기획팀 곽승한(shkwak@mosf.go.kr)